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볼펜 만드는 회사가 반려동물 사업을?

[Pet ♥ Signal] 2027년 6조 원대 규모 성장… 문구·뷰티·제약 앞다퉈 진출

  • 구희언 기자 hawkeye@donga.com

볼펜 만드는 회사가 반려동물 사업을?

반려동물산업은 성장 가능성이 커 기존 반려동물 기업뿐 아니라 다른 기업들도 새롭게 뛰어들고 있다. [GettyImages]

반려동물산업은 성장 가능성이 커 기존 반려동물 기업뿐 아니라 다른 기업들도 새롭게 뛰어들고 있다. [GettyImages]

국내 반려동물산업은 시장 규모가 2027년 6조 원대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성장세 강한 분야다. 이 때문에 반려동물 관련 창업도 늘었고, 기존 기업들도 반려동물 시장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KB경영연구소의 ‘2021 한국반려동물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말 현재 반려동물을 기르는 ‘반려가구’는 604만 가구로 한국 전체 가구의 29.7%를 차지한다. 반려인은 1448만 명으로 한국인 4명 중 1명 이상은 반려동물과 함께 살고 있다. 반려가구 중에는 반려견을 키우는 가구가 80.7%(이하 복수 응답)로 가장 많고, 반려묘와 함께 사는 가구가 25.7%로 뒤를 이었다. 국내 반려견 수는 586만 마리, 반려묘 수는 211만 마리로 추정된다.

상표 출원도 늘었다. 특허청에 따르면 애견·애묘 등 반려동물과 관련된 상표 출원은 2014년 7546건에서 2019년 1만3256건으로 증가했고, 지난 5년간 반려동물 상표 출원 증가율은 연평균 12% 이상으로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화장품 기업들이 눈 돌린 ‘펫’

애경산업의 펫케어 브랜드 휘슬 [휘슬 홈페이지 캡처]

애경산업의 펫케어 브랜드 휘슬 [휘슬 홈페이지 캡처]

들으면 알 만한 화장품 기업은 대부분 반려동물 시장에 진출한 상태다. 애경산업은 2016년 펫케어 브랜드 ‘휘슬’을, 같은 해 LG생활건강은 토털 펫케어 브랜드 ‘시리우스’를 론칭했다. 아모레퍼시픽은 2021년 반려동물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푸푸몬스터’를 론칭했으며, 같은 해 토니모리는 반려동물용품 판매 자회사 ‘베이펫’을 설립했다.

토니모리의 반려동물용품 판매 자회사 베이펫. [베이펫 홈페이지 캡처]

토니모리의 반려동물용품 판매 자회사 베이펫. [베이펫 홈페이지 캡처]

화장품 제조 기업 코스맥스는 2022년 5월 반려동물 건강기능식품 연구·개발·생산(ODM) 법인인 코스맥스펫을 설립했다. 반려동물 건강기능식품 생산 기반을 마련하고 반려동물 관련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서다. 코스맥스펫은 그룹 내 건강기능식품 ODM 관계사 코스맥스바이오가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코스맥스펫은 충북 괴산 공장에서 정제, 캡슐, 분말과 함께 육포와 ‘츄르형’ 액상 등 반려동물 맞춤형 제품을 생산한다.



#사람 말고 펫 영양제

대웅펫의 반려동물 전용 영양제 임팩타민펫. [대웅펫 제공]

대웅펫의 반려동물 전용 영양제 임팩타민펫. [대웅펫 제공]

시장조사 전문기관 커스텀 마켓 인사이트(Custom Market Insights)는 글로벌 반려동물 건강보조제 시장 규모가 2021년 약 18억 달러(약 2조2360억 원)에서 2030년 31억 달러(약 3조8520억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반려동물을 기르는 이가 늘면서 식이 보조제 및 영양제 수요 또한 늘어나는 상황을 반영한 것이다.

반려동물 헬스케어 전문기업 대웅펫은 2022년 11월 반려동물 프리미엄 영양제를 출시하며 출사표를 던졌다. 대웅펫은 2021년 8월 한국수의정보가 대웅그룹 자회사로 편입되면서 새롭게 출발했다. 대웅펫은 대웅제약의 스테디셀러 ‘임팩타민’을 반려동물용 영양제로 개발한 임팩타민펫 강아지와 임팩타민펫 고양이 등 2종을 출시했다. 비타민B 8종을 중심으로 비타민A·D·E·K, 아연, 셀렌, 타우린 등을 반려견·반려묘의 특성에 맞게 배합했다. 강아지 영양제에는 피부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E를, 고양이 영양제에는 필수 영양소인 타우린을 추가한 게 특징이다.

차바이오텍 계열사 CMG제약은 2022년 12월 동물의약품 사업부를 신설하고 반려동물 헬스케어 시장에 진출했다. 동물의약품 사업부장으로 전형우 전 이글벳 반려동물 약품사업부장을 영입했다. CMG제약은 주사제를 투여하기 어렵거나 먹는 약을 뱉어내는 동물에 활용하기 좋은 구강용해필름(ODF) 기술을 적용한 동물용 약과 건강기능식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볼펜 만드는 회사가 애견훈련소?

모나미가 운영하는 모나미펫. [모나미펫 홈페이지 캡처]

모나미가 운영하는 모나미펫. [모나미펫 홈페이지 캡처]

‘153 볼펜’으로 잘 알려진 모나미는 대표적인 문구 기업이지만 반려동물 사업도 함께해 반려동물 쇼핑몰 모나미펫을 운영하고 있다. 모나미몰에 들어가면 ‘문구’ 다음으로 보이는 카테고리가 ‘펫’이다. 송하경 모나미 대표이사 회장은 대표적인 애견인 최고경영자(CEO)다. 한국애견연맹 등기이사로 20년 이상 활동했고, 2022년 3월 한국애견연맹 총재로도 선출됐다. 송 회장은 1999년 한국에서 훌륭한 사역견을 양성하자는 목표로 브리딩과 훈련을 위해 경기 안성시에 ‘모나미랜드 애견훈련소’를 설립했다. 2019년에는 안성 훈련소 외에도 경기 이천시에 새로운 훈련소를 완공해 운영하고 있다.





주간동아 1373호 (p40~41)

구희언 기자 hawkeye@donga.com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374

제 1374호

2023.01.27

일론 머스크 영향력 추월한 정의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