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겨울에도 내부 온도 10℃ 안팎을 유지하는 삼척 환선굴. 삼척시 제공
자연과 함께하는 힐링 코스
2023년 개장한 ‘가곡유황온천&스파’(gagokspa.kr)는 체류형 힐링 여행지로 빠르게 명성을 얻고 있다. 이 지역에서 솟아나는 온천수는 유황과 실리카 성분을 다량 함유해 피부 미용, 관절 및 근육 이완, 스트레스 해소 등에 도움을 준다.온천 내부에는 암반 분위기를 재현한 동굴 스파, 시원하게 체온을 조절해주는 쿨링 스파, 삼척의 맑은 하늘과 청정 자연을 바라보며 온천을 즐기는 인피니티 풀, 그리고 온기가 오래 지속되는 자쿠지 풀까지 구비돼 있어 가족·연인 누구와 방문하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특히 겨울 햇살 아래 인피니티 풀에서 즐기는 온천욕은 삼척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순간을 선사한다.
온천 바로 옆에는 카라반, 돔하우스 등을 보유한 ‘가곡 유황온천 국민여가캠핑장’이 있다. 태백산맥 능선과 가곡천 등을 벗 삼아 하루 묵으면서 1박 2일 힐링 코스를 완성하기에 제격인 곳이다.
삼척은 한국에서 손꼽히는 동굴 관광 도시이기도 하다. 천연기념물 제178호 ‘대이리 동굴지대’에는 크고 작은 동굴 10여 개가 모여 있는데, 내부 온도가 연중 10℃ 안팎으로 유지돼 한겨울에도 따뜻한 여행이 가능하다. 자연이 만들어낸 신비로운 내부 구조를 살피다 보면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탐험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된다.

국내 개방 동굴 중 최대 규모인 환선굴은 거대한 종유석과 신비로운 형태의 암반들이 압도적인 아름다움을 자랑한다. 삼척시 제공
신비한 지하 세계, 삼척 동굴
국내 개방 동굴 가운데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환선굴은 특히 꼭 한 번 방문할 만한 곳. ‘지하 대성당’이라는 별칭이 붙었을 만큼 색다른 풍경을 선보인다. 거대한 종유석과 바위층, 지하수가 흐르는 소(沼), 신비로운 형태의 암반 등이 압도적인 아름다움을 자랑한다. 동굴 입구까지 모노레일이 운행돼 겨울 산행이 부담스러운 여행객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겨울이 되면 이동 내내 눈앞에 펼쳐지는 울창한 숲의 설경이 환선굴 탐방의 즐거움을 더한다.함께 둘러보기 좋은 대금굴은 예술적 섬세함이 돋보이는 공간이다. 물결처럼 쌓인 석회층, 반짝이는 암석 벽 등을 감상하고 고요히 들려오는 물소리를 들으면 마치 ‘지하 예술 전시관’에 서 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 대금굴은 예약제로 운영되는 만큼 방문 전 확인이 필요하다(문의 033-541-7600).
온천과 동굴이 어우러진 삼척은 한겨울 추위를 잊게 하는 도시다. 복잡한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힐링을 즐기고픈 여행자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