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와 함께하는 알트코인 대폭등’을 출간한 강환국 작가. 조영철 기자
투자 전문가인 강환국 작가가 3월 24일 인터뷰에서 밝힌 비트코인 투자전략이다. 올해 비트코인이 크게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며 비트코인 매수를 추천한 것이다. 강 작가는 2월 비트코인 가격이 120일 이동평균선 아래로 떨어졌을 때 보유하고 있던 코인을 모두 매도했다. 그는 지금이 비트코인을 다시 사들일 적기라고 보고 있다. 강 작가에게 올해 비트코인 장세 전망과 투자전략을 물었다.
북한의 가상자산 해킹 치명적
비트코인이 2~3월에 왜 크게 하락한 건가.
“2월에 두 가지 큰 악재가 있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월 초 무역 전쟁을 선포했다. 2월 말에는 북한 해커가 세계 2위 가상자산거래소 바이비트를 해킹해 암호화폐를 탈취한 사실이 알려졌다. 이로써 북한은 비트코인 세계 3위 보유국이 됐다. 전 세계가 악당으로 여기는 북한이 비트코인을 많이 갖고 있다는 것, 북한이 암호화폐를 쉽게 탈취할 수 있다는 것이 비트코인 이미지를 크게 망가뜨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비트코인 전략 비축 행정명령에 서명한 후 비트코인이 크게 하락했다.
“시장 기대가 너무 컸다. 미국 정부가 1000억 달러어치 비트코인을 사줄 거라고 기대했나 보다. 비트코인 전략 비축이 비트코인 시장에서 훌륭한 변화인 것은 분명하다. 국가라는 수요자가 확실히 생긴 것이기 때문이다. 미국 정부가 비트코인을 추구하면 미국의 우방국이든, 적국이든 다른 나라 정부도 비트코인을 따라 살 수밖에 없다. 미국의 비트코인 전략 비축은 ‘넥스트 화폐’가 비트코인과 연관될 수 있다는 강한 신호다.”
비트코인은 다시 오를 수 있을까.
“비트코인 가격은 글로벌 통화량 흐름을 10~12주 정도 늦게 따라간다. 1월 6일 글로벌 통화량이 저점을 찍고 현재까지 두 달 반 동안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실제로 1월 6일에서 약 9주 뒤인 3월 11일부터 비트코인 가격이 반등했다. 지난 두 달 반 동안 통화량이 늘었으니 최소한 5월 말까지는 비트코인이 상승할 것이라고 본다.”
비트코인 가격을 끌어올릴 다른 요인은.
“기관들이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를 사들이고 있는 것도 가격 상승 신호다. 기관은 지난 한 달 반 동안 비트코인 현물 ETF를 계속 팔다가 지난주부터 6거래일 연속 순매수했다. 미국 주식시장이 일반적으로 대통령 취임 1년 차 5월 중순 ~말까지는 좋았다는 점도 5월 말까지 비트코인이 상승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준다. 미국 주식시장이 좋으면 코인도 같이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
올해 비트코인 상승장은 5월 말에 끝나는 건가.
“정확한 시기를 예측하기는 어렵다. 우선 글로벌 통화량이 계속 늘어나는지 관찰할 필요가 있다. 보통은 비트코인 반감기로부터 12~18개월 뒤가 되는 시점까지 상승장이 지속된다. 직전 반감기가 지난해 4월이었기 때문에 상승장은 짧으면 올해 4월, 길면 연말까지 이어질 수 있다.”
비트코인 ‘넥스트 화폐’ 될 가능성 커
올해 비트코인은 어디까지 오를까.
“연초에는 3억 원까지 간다고 봤다. 하지만 올해 초 비트코인이 크게 오를 거라고 봤던 내 예측이 틀렸기 때문에 예상 가격도 낮춰야 할 것 같다. 올해 여러 악재가 발생하면서 단기적으로는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하는 힘이 빠진 듯하다. 현재로선 비트코인이 2억 원은 넘을 것이라고 본다.”
120일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코인을 전량 매도한 이유는.
“코인은 추세를 많이 따르는 자산이다. 하락 추세가 오면 오래 지속되고 가격도 무섭게 내린다. 과거 사례를 살펴보면 120일 이동평균선이 다른 이동평균선보다 비트코인 추세를 판단하기에 더 적합했다. 그래서 알트코인도 비트코인의 120일 이동평균선에 따라 거래한다. 예를 들어 이더리움을 거래할 때도 이더리움의 120일 이동평균선이 아니라, 비트코인의 120일 이동평균선에 따라 매매하면 투자 결과가 좋다. 미국 주식은 120일 이동평균선보다 200일 이동평균선이 더 나은 투자 기준이다. 국내 주식은 더 짧게 50일이나 60일 이동평균선에 따라 투자하는 게 좋다.”
언제 비트코인 시장에 재진입할 건가.
“지금도 나쁘지 않아 보인다. 다만 비트코인에 투자하려 했던 자산의 10~15%만 투입하려 한다. 고점과 저점이 계속 낮아지고 있어 아직 비트코인이 하락 추세를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이다. 120일 이동평균선 위로 비트코인 가격이 올라올 때 추가 매수할 생각이다.”
알트코인은 비트코인보다 시장이 더 얼어붙었다.
“미국 정부가 알트코인에 선을 그은 탓이다. 미국 정부가 비트코인은 납세자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선에서 계속 매수할 방법을 찾겠다고 했지만, 알트코인은 범죄자들로부터 압수한 것만 보유하고 새로운 알트코인 매수는 없다고 선언했다.”
그래도 알트코인 투자를 추천하나.
“나는 과거에도 알트코인은 본질적 가치가 없다고 주장해왔다. 알트코인은 비트코인 상승장 막바지에 ‘한철 장사’로만 투자해야 한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 올해도 비트코인이 강하게 오르면 알트코인이 그것보다 더 많이 상승할 기회가 한두 번은 생길 거라고 내다보고 있다.”

임경진 기자
zzin@donga.com
안녕하세요. 임경진 기자입니다. 부지런히 듣고 쓰겠습니다.
尹 “대한민국 위해 일할 수 있어 큰 영광… 기대 부응 못해 죄송”
애경그룹, ‘캐시카우’ 애경산업 매각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