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준렬 작가]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면서 고민이 하나 생겼다. 아침을 자주 거르게 된 것이다. 원래 아침식사로 간단히 빵을 먹었는데 체중 관리를 하면서 빵을 잘 먹지 않게 됐다. 다른 것을 챙겨 먹으면 좋으련만 귀찮아서 아침을 아예 거를 때가 많다. 그런 날은 점심에 과식하기도 한다.
이래선 안 되겠다는 마음에 나를 위한 아침 메뉴를 생각해냈다. 간편하고, 건강에 좋으며, 살도 찌지 않는 빵을 만들기로 했다. 바로 사과, 당근, 호두로 만든 저탄수-저당 빵이다. 밀가루와 설탕이 전혀 들어가지 않아 다이어터와 당뇨인도 먹을 수 있다.
아무리 건강한 음식이라도 맛이 없으면 즐겨 먹지 않게 되는 법. 다행히 이 빵은 맛도 좋은 편이다. 냄새는 당근 케이크와 비슷하고, 식감은 촉촉한 파운드케이크 느낌이다. 설탕 없이 만들었지만 씹을수록 사과와 당근의 기분 좋은 단맛이 느껴진다. 바로 먹는 것보다 냉장 보관해뒀다 먹기 전 전자레인지에 살짝 돌려 먹는 것이 더 맛있다.
오늘 아침 운동 전 상쾌한 음악을 틀어놓고 미리 만들어놓은 빵과 우유로 아침식사를 했다. 나 자신을 잘 돌보고 있다는 뿌듯함 때문일까. 나를 위해 음식을 만들고 먹는 일은 묘한 즐거움을 준다. 내일은 이 빵에 블루베리와 바나나를 곁들여 먹을 작정이다. 매일 아침 허전한 속으로 집을 나선다면 이 빵을 한번 만들어보자. 한결 든든한 출근길이 될 것이다.
살찔 걱정, 혈당 걱정 없는 건강 브런치 한 접시
1 사과당근호두빵 만들기
재료 사과 1개(약 170g), 당근 170g, 호두 1컵(약 130g), 달걀 4개만드는 법과 팁
1 사과와 당근을 잘게 썬다.
2 믹서에 달걀, 잘게 썬 사과와 당근, 호두 순으로 넣고 간다.
3 밀폐용기에 종이포일을 깔고 식용유를 바른 후 내용물을 넣는다. 랩을 씌워 전자레인지에 12분간 돌린다.
4 오븐 사용 시 190도에서 45분가량 굽는다. 에어프라이어, 밥솥으로도 만들 수 있다.
2 곁들여 먹을 과카몰리 토마토 살사 만들기
재료 잘 익은 아보카도 1개, 양파 1/4개, 토마토 1/2개. 레몬즙 1큰술, 천일염 1작은술만드는 법
아보카도는 으깨고 토마토, 양파는 다진다. 볼에 손질한 재료와 레몬즙, 천일염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