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준렬 작가]
그런데 아까 빵 냄새의 여운이 주방을 떠나지 못하게 한다. 복잡한 재료 배합이나 제빵 과정 없이 쉽게 할 수 있는 베이킹으로 뭐가 있을까. 완제품 형태의 믹스로 만드는 팬케이크가 떠올랐다. 그럼 만들어볼까. 먼저 볼에 우유와 달걀을 넣어 섞는다. 그리고 핫케이크 믹스를 넣어 주르륵 흐를 정도의 농도로 만든다.
원래 동그랗게 구운 팬케이크 사이사이에 생크림을 얹은 뒤 메이플 시럽을 뿌려 먹을 참이었다. 예열한 프라이팬에 반죽을 부으려다 마음이 바뀌었다. 갑자기 짭짤하고 고소한 맛이 당겨서다. 냉장고를 열어 소시지와 치즈를 꺼냈다. 어떤 재료를 배합해도 근사하게 어울리는 것이 팬케이크의 장점이다.
베이킹 초보자에게 핫케이크 믹스는 ‘마법의 가루’다. 달걀, 우유와 섞어 굽기만 하면 누구나 쉽게 팬케이크, 카스텔라, 머핀 등을 만들 수 있다. 그리고 취향에 맞게 제철 과일과 소시지, 치즈, 여러 가지 시럽 등을 곁들이면 된다.
팬케이크 미니 핫도그를 만들어 근처 공원으로 나갔다. 날씨가 좋아 집에만 있기 아쉬웠기 때문이다. 오래된 벤치에 앉아 팬케이크를 한 입 베어 무니 슬며시 웃음이 나왔다. 이렇게 간단한 재료로 유명 브런치 카페에서 먹는 맛이 나다니!
팬케이크 미니 핫도그는 브런치뿐 아니라 아이 간식, 맥주 안주로도 훌륭하다. 실패 없는 베이킹을 원한다면, 평범한 팬케이크를 색다르게 즐기고 싶다면 한번 도전해보자. 만들기 쉬워서 한 번, 맛있어서 두 번 놀랄 것이다.
초보자도 실패 없는 ‘팬케이크 미니 핫도그’ 만들기
재료핫케이크 믹스, 우유 110㎖, 달걀 1개, 버터 25g, 소시지, 치즈
만들기
1 볼에 핫케이크 믹스, 우유, 달걀, 녹인 버터를 넣고 골고루 섞어 반죽한다.
2 프라이팬에 소시지를 굽는다.
3 약불로 예열한 프라이팬에 반죽을 동그랗게 붓고 위에 소시지, 치즈를 올린다.
4 밑면이 익었을 때 케이크 양쪽 면을 올려 핫도그 모양으로 잡아준다.
5 케첩을 뿌려 마무리한다.
tip
핫케이크 믹스 조리법에 적힌 것보다 우유 양을 10%가량 더 넣는다. 반죽이 묽어야 핫도그 모양 잡기가 쉽기 때문이다. 소시지뿐 아니라 고구마 무스, 단호박 무스, 채소 등 다양한 재료를 넣어 이색적인 핫도그를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