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415

..

[카툰K-공감] 청소년증으로 할인받으세요! ‘카툰K-공감’ 통권 302호

  • 황승경 카툰K-공감 부편집장·객원기자

    cartoon@donga.com

    입력2023-11-20 14:31:58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정책을 알기 쉽게 만화로 설명해주는 만화잡지 ‘카툰K-공감’ 302호(2023.11.20.~12.3.)가 발간됐다. 이번 호에는 청소년증에 대해 안내한다. 청소년증은 9세 이상 18세 이하 청소년에게 기초자치단체장이 발급하는 신분증이다. 현재까지 78만 4000여 명의 청소년이 발급받아 이용하고 있다. 청소년증이 있으면 문화, 여가, 교통 등 여러 분야에서 1000여 건의 다양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K-공감이 출동!’에서 할인혜택과 발급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민생경제’에서는 ‘김장비용 부담 지난해보다 낮춘다’를 통해 11월 29일까지 이어지는 김장재료 할인 지원 행사의 이모저모를 알아본다. ‘약자복지’ 주제는 ‘겨울철 난방비를 지원합니다!’로, 강추위가 예상되는 이번 겨울에도 지난해 동절기 특별대책 수준으로 난방비가 지원되는 점을 친절히 안내한다.

    ‘밝은 미래’에서는 연금개혁 공론화를 위한 청사진을 제시한 ‘국민연금 국가 ‘지급 보장’ 명문화’를 알차게 꾸몄다. 11월 1일 정부는 전세사기를 발본색원하고 충실한 피해 회복을 추진하기 위해 법무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엄정한 단속을 기한 없이 지속적으로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민생안정’에서는 피해자 재판절차진술권을 적극 보장하고 범죄첩보 수집 활동을 대폭 강화하며 전국 시·도청에 ‘전세사기 범죄수익 추적 전담팀’을 편성해 엄정 단속하는 내용을 소개하는 ‘전세사기 근절과 피해 회복 위해 무기한 단속’을 준비했다.

    이밖에 기회발전·교육자유·도심융합·문화 등 4대 특구를 만들어 지방시대를 여는 ‘4대 특구로 지방시대 연다’와 올해만 267만 명에게 연 11만 원을 지원한 문화누리카드를 소개한 ‘나와 세상을 이어주는 문화누리카드’에 대한 소식도 흥미롭다.

    매호 두 명의 정답자를 선정해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하는 ‘숨은그림찾기-꼭꼭 숨어라, 머리카락 보인다!’ 에서는 고추 5개를 찾는다. 정답 마감은 12월 3일 오후 6시이며, 응모방법은 정답을 동그라미로 표시한 뒤 사진을 찍어 e메일(cartoon@donga.com)로 보내면 된다.



    생활과 밀접한 정책 정보가 가득한 ‘카툰K-공감’ 최신호는 누리집(https://gonggam.korea.kr/archList.do?sectId=yaho_korea2)을 통해 무료로 볼 수 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