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608

2007.10.30

건달정부 노빠 갈비 때문에 기분 뷁!

신조어 통해 본 참여정부 5년 … 사회변화 즉각 반영, 인터넷으로 신속 유통

  • 강지남 기자 layra@donga.com

    입력2007-10-24 13:40: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건달정부 노빠 갈비 때문에 기분 뷁!
    오늘 저녁 낙바생 완수가 싼겹살을 쏘았다. 업글병이 심각한 그 자식은 새로 산 디카 자랑을 해댔다. “너 요새도 텐인텐 꿈꾸냐?” 완수가 묻자 난 급짜식해졌다. 스펙이 달려 취직도 못한 만년 공시족인 날 비웃는 걸까? 기분 이다. 집에서 푸라면이나 끓여먹을 걸 그랬다.

    -2007년 10월, 어느 청년의 가상 일기

    언어는 그것이 속한 사회의 거울이다. 최근 ‘놈현스럽다’ 스캔들로 주목받은 국립국어원의 ‘사전에 없는 말 신조어’(태학사)는 지난 5년간 한국사회 변화를 보여주는 신속하고도 민감한 거울로 평가될 만하다. 이 책은 2002년 이후 현재까지 5년간 조사된 신어 3500여 항목을 사전 형식으로 수록하고 있다.

    만약 당신이 지난 5년 동안 한국사회를 떠나 있었다면 위와 같은 한 청년의 일기를 도무지 이해할 길이 없을 것이다. 날로 심각해지는 청년실업은 낙바생 공시족 스펙 등의 신조어를 낳았고, 누리꾼들은 업글병 디카 급짜식 푸라면과 같은 인터넷 신어를 만들었다. 지난해 하반기 돼지값 급락이 낳은 싼겹살, 부자 되기 열풍을 반영하는 텐인텐 등은 우리 사회의 단면을 드러낸다.

    ‘놈현스럽다’ 등 권위에 대한 조롱



    지난 5년간 참여정부는 신조어 탄생의 일등공신이었다. 놈현스럽다 외에도 건달정부 노비어천가 노빠 반노이즘 반통령 등이 국민 입에 오르내렸다. 검사스럽다 검새 또한 2003년 3월 노무현 대통령이 평검사들과 공개토론을 벌이지 않았다면 나오지 않았을 인상적인 신조어다. 권위에 대한 ‘언어조롱’은 참여정부에만 그치지 않았다. 국회스럽다 국회타임 부시스럽다 아들당 돈성 등 국회와 기업, 해외 지도자까지 언어에 의한 질타를 피하지 못했다.

    ‘이제는 국영수 대신 논영수’. 대학 입시에서 논술이 부활하면서 초등학생들에게까지 논술 열풍이 일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가장 압축적으로 표현한 단어가 바로 ‘논영수’가 아닐까 싶다. 다둥이가족 불임휴직 등은 출산율 저하를 심각한 사회문제로 여기고 이를 타개하려는 사회적 노력이 반영된 신조어다. 이 밖에도 5년간 우리 사회의 변화를 보여주는 신조어가 꽤 많다. 강남명품론 골드미스 생리공결제 쉼터근로자 직역감정 춘우추동 등이 이에 속한다고 하겠다.

    일상생활에서 새롭게 사용하게 된 단어들로는 노신혼 런치쌍꺼풀 명품계 밥터디 신주말 여행계 등이 있다. 스타벅스 같은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보급으로 바리스타가 귀에 익은 단어가 됐으며 고속철도의 개통으로 고통철 케이티엑스(KTX) 부부가, 서울시 대중교통의 환승할인제 개시가 환승족을 낳았다.

    이 책에 실린 3500여 항목 중 가장 많은 부류는 족(族)으로 끝나는 신인류에 관한 신조어였다. 무려 191개 ‘족’이 새로 탄생했다. 악플족 기펜족 모잉족 미드족 딘스족 효리족 점심시간족 청계천 조깅족 등 지난 5년 동안 한국인들은 유난히 ·#52059;·#52059;족 만들기를 즐겼다.

    신조어들 중 뜻을 가장 짐작하기 어려운 것이 인터넷 신어다. “그 여자연예인은 갈비야”라는 댓글은 과연 무슨 의미일까? 여기서 갈비란 ‘갈수록 비호감’의 준말이다. 이 밖에도 덮녀 안구웰빙 지르가슴 에고서프 등 한 번 들어서는 뜻을 유추하기 어려운 신조어가 인터넷에서 널리 쓰이고 있다.

    이와 같은 신조어들은 특정 계층에 의해 생성되는 것이 아니다. “인터넷 등 의사소통의 창구가 다양해지면서 신어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계층은 일부 전문가나 지식인이 아닌 일반 대중 전체”(이상규 국립국어원장)가 되었다. 즉 요즘의 신조어는 이전보다 훨씬 더 일반 대중의 생활과 의식을 드러낸다고 할 수 있다. ‘놈현스럽다’를 ‘국가원수에 대한 모독’으로만 대할 일이 아닌 것이다.

    신조어 뜻풀이

    (가나다순, 출처 : ‘사전에 없는 말 신조어’)


    건달정부 노빠 갈비 때문에 기분 뷁!
    갈비 ‘갈수록 비호감’을 줄여 이르는 말. 사람을 알게 될수록 더 싫어진다는 뜻.

    강남명품론 주거 환경, 교육 환경, 문화시설 따위가 좋은 강남에 살아야 결혼, 취직, 사업 등도 성공률이 높다는 주장.

    건달정부 아무것도 하는 일 없이 국민을 불안하게 하는 정부라는 뜻으로, 참여정부를 비꼬아 이르는 말.

    검사스럽다 행동이나 성격이 바람직하지 못하거나 논리 없이 자기주장만 되풀이하는 데가 있다.

    검새 ‘검사(檢事)’를 낮잡아 이르는 말.

    고통철 고속철도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잦은 고장, 매표 혼란 따위로 승객들이 심한 고통에 시달리고 있음을 비꼬는 표현.

    골드미스 경제력을 갖추고 있는 30대 이상의 미혼 여성을 이르는 말.

    공시족 각종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 또는 그런 무리.

    국회스럽다 자신의 이익을 위하여 비열하게 다투거나 날치기 등 비신사적인 행동을 일삼는 면이 있다.

    국회타임 약속한 시간을 잘 지키지 않는 국회의원의 시간관념을 낮잡아 이르는 말.

    급짜식 ‘급히 차게 식어감’의 뜻으로 긍정적 분위기, 좋은 기분 등이 갑자기 가라앉음.

    기펜족 값이 비싸기 때문에 물건을 사는 사람. 또는 그런 무리.

    낙바생 낙타가 바늘구멍을 통과하는 것처럼 아주 어려운 취업에 성공한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노비어천가 노무현 대통령을 치켜세우는 것을 ‘용비어천가’에 빗대어 이르는 말.

    노빠 노무현 대통령과 친밀한 관계에 있는 인사나 노무현 대통령을 적극 지지하는 사람을 속되게 이르는 말.

    노신혼 노처녀, 노총각이 갓 결혼함. 또는 갓 결혼한 나이 많은 부부.

    논영수 논술과 영어, 수학을 통틀어 이르는 말.

    놈현스럽다 기대를 저버리고 실망을 주는 데가 있다.

    다둥이가족 부모와 셋 이상의 어린 자녀로 구성된 가족.

    덮녀 인터넷 유머사이트에서 자신의 게시물을 인기목록에 올리기 위하여 누리꾼에게 추천을 요구하며 자신의 사진을 올린 여성.

    돈성 삼성(三星)구단을 달리 이르는 말. 자금력이 많아 고액의 연봉을 주고 다른 야구 팀의 선수를 스카우트해 오는 것을 비꼬아 이르는 말.

    디카 ‘디지털 카메라(digital camera)’를 줄여서 만든 말.

    딘스족 DINS족(Double Income No Sex族). 맞벌이로 인한 시간 부족과 피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성생활을 거의 하지 않고 지내는 부부.

    런치쌍꺼풀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쌍꺼풀 수술을 하는 일. 또는 그런 수술.

    명품계 명품 구입할 돈을 마련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계.

    모잉족 Moeng(Mobile English)족. 휴대전화나 피디에이(PDA)를 이용하여 영어를 공부하는 사람. 또는 그런 무리.

    바리스타 Barista. ‘바 안에서 만드는 사람’이라는 뜻의 이탈리아어로, 카운터에서 주문을 받아 원두커피를 만들어주는 일을 하는 사람. 또는 그런 직업.

    반노이즘 노무현 대통령의 정책에 반대하는 주장이나 주의.

    반통령 50% 미만의 대통령 선거 득표율과 여소야대의 의회 구성 때문에 온전하게 정권을 잡지 못한 대통령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밥터디도서관 등에서 혼자 공부하다 식사 시간에만 만나 같이 밥을 먹으면서 공부한 내용을 점검하고 정보를 나누는 모임.

    부시스럽다 약자를 괴롭히거나 자기 고집만 내세우는 데가 있다.

    불임휴직 불임인 사람이 임신을 위하여 일정한 기간 직무를 쉬는 일.

    인터넷상에서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쓰는 소리.

    생리공결제 학교에서 생리통으로 인한 결석을 공적인 것으로 인정하여 출석으로 처리해주는 제도.

    쉼터근로자 정부에서 일거리를 제공받아 일하는 노숙자.

    스펙 구직자 사이에서 학력 학점 토익 점수 따위를 합한 것을 이르는 말.

    신주말 주5일 근무제가 실시됨에 따라 새롭게 인식되고 있는 주말. 금요일 오후부터 일요일까지를 이르는 말.

    싼겹살 공급 물량이 많아 값이 싸진 삼겹살을 달리 이르는 말.

    아들당 기득권층의 출신이 아니면 공천받기 어려울 정도로 보수적인 경향을 보이는 정당을 비꼬아 이르는 말.

    악플족 다른 사람이 올린 글에 대하여 비방하거나 험담하는 내용의 댓글을 즐겨 올리는 사람. 또는 그런 무리.

    안구웰빙 잘생긴 남자나 예쁜 여자를 보고 눈요기를 함.

    업글병 기계나 제품을 더 성능이 좋은 새것으로 계속 바꾸고 싶어하는 증상.

    에고서프 인터넷에서 자기 자신에 대한 내용을 검색하는 일.

    여행계 여행비용을 마련하기 위하여 조직한 계.

    점심시간족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운동, 문화생활, 공부 따위를 하는 사람. 또는 그런 무리.

    지르가슴 사고 싶은 물건을 앞뒤 가리지 않고 바로 사버렸을 때 느끼는 강력한 쾌감.

    직역감정 특정한 직업의 사람들끼리만 공유하는 생각이나 느낌.

    청계천 조깅족 청계천변에서 조깅을 즐겨 하는 사람. 또는 그런 무리.

    춘우추동 春雨秋冬. 최근 기상이변으로 여름에 비가 몹시 많이 오는 현상. ‘춘하추동’에서 유추하여 만든 말.

    KTX 부부 직장문제로 주말부부 생활을 하다가 KTX로 출퇴근하며 평일에도 함께 지내게 된 부부.

    텐인텐 10년 안에 10억 원을 모으는 일.

    푸라면 인터넷상에서 농심에서 만든 ‘신(辛)라면’을 달리 이르는 말.

    환승족 수도권에서 버스를 갈아탈 때, 환승 할인이 되는 버스만 골라 타는 사람. 또는 그런 무리.

    효리족 가수 이효리의 패션, 화장, 헤어스타일을 그대로 따라하는 사람. 또는 그런 무리.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