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Mr. 미술 초보’ 위한 완벽 가이드 그림 알면 돈 보인다|PART 3_ 알기 쉬운 미술 재테크

아트페어에서 그림쇼핑 성공법 키워드10

작가·화랑 정보 미리 챙겨라

  • 김윤섭 한국미술경영연구소장·미술평론가 artmanager1@gmail.com

아트페어에서 그림쇼핑 성공법 키워드10

아트페어에서 그림쇼핑 성공법 키워드10
그림에 대한 애호가들의 시각이 바뀌고 있다. 이전엔 단순히 감상하는 데 만족했다면 지금은 마음에 드는 작품을 소장하고 싶어한다. 최근 붐을 이루고 있는 미술시장의 활기는 이러한 애호가들의 기호 변화도 한몫했을 것이다. 더욱이 ‘미술품도 돈이 될 수 있다’는 아트 재테크로서의 기대심리는 이 같은 현상을 더욱 부추긴다. 이는 미술품을 ‘삶의 질을 높이는 직접적인 향유 대상’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이런 상황에서 본격적인 그림 쇼핑 시대를 열고 있는 것이 아트페어다. 여기서는 마치 대형 할인점에서 쇼핑을 즐기듯 마음껏 감상하고 즐길 수 있다. 일반 화랑에서는 괜히 엄숙한 분위기 때문에 쭈뼛거리게 되지만 아트페어는 말 그대로 ‘시장’이기에 편안하게 즐길 수 있다.

게다가 미술품 견본시장이라는 원래 취지에 따라 눈에 들어오는 작품을 그 자리에서 구매할 수 있고 작가나 화랑주, 미술 전문가들을 직접 만나보며 생생한 시장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보너스다. 그런 점에서 아트페어는 수십, 수백명의 작가와 수천 점의 작품을 한꺼번에 만나는 ‘아트 멀티숍’이다.

연일 미술 관련 정보가 쏟아지고 전시가 넘쳐나지만 대부분의 컬렉터들은 작품을 사기가 힘들다고 불만이다. 그러다 계획 없이 주변 분위기에 휩쓸리거나 판매자의 일방적인 안내나 권유에 의지하기도 한다. 수집한 작품이 자신의 의지로 선택한 것이 아니라면 그에 대한 애정이나 열정은 이내 식게 마련이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작품 컬렉션 요령은 무엇일까? ‘아트페어에서 나만의 그림 쇼핑 성공 키워드 10가지’를 염두에 둔다면 뜻밖에 좋은 작품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1 자신의 취향이나 장르에 대한 기호를 정확히 알아라. 그리고 가족의 의견을 묻고, 집 안 분위기를 살펴 수집한 작품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미리 생각해본다.

2 작가와 작품 관련 정보를 수집하라. 웬만한 작가에 대한 정보는 인터넷이나 일반 매체에 나와 있다. 또 원하는 작품을 내놓는 화랑이나 기타 정보도 알아본다.

3 작가의 시장 인지도와 작품가격대를 점검하라. 많은 정보 중에 작가의 비전과 기본적인 작품가격 정보는 중요한 요소다. 평소 친분 있는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라.

4 먼저 1차 윈도쇼핑(window shopping)에 나서라. 아트페어는 워낙 방대하므로 전체 분위기를 살핀 뒤,집중해서 다시 볼 작가나 부스를 선별한다. 관심이 가는 작가나 부스가 있으면 기본 안내물을 챙겨둬라. 영화 줄거리를 미리 파악하는 데 리플릿이 큰 도움이 되듯 매우 중요하게 쓰일 수 있다.

5 2차 구매쇼핑에 나설 때는 신중하라. 같은 작가의 작품이라도 완성도가 다른 경우가 많다. 구매 대상을 정했으면 먼저 구두로 예약하자. 이때부터는 비즈니스 센스를 발휘해야 한다.

6 구매 목적을 한 번 더 체크하라. 감상용인지 재테크용인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대부분 정찰제지만 적정선에서 가격을 흥정할 필요도 있다.

7 최종 구매하기 전에 경제적 여건을 고려하라. 무엇보다 미술품 구입은 지출 규모가 너무 크면 후유증이 있을 수 있다. 충동구매는 금물이다. 초보 컬렉터는 연봉의 10% 내외가 적당하다.

8 작품확인서를 꼭 요구하라. 차후 환금과정에서 중요한 증빙자료가 된다. 그런 의미에서 포스터, 도록, 엽서 등에 게재된 공인된 작품이 좋다. 작가나 화랑 주인과 작품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거나 작가 서명을 받아놓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작품 구입 및 작품가격 확인서도 함께 챙긴다.

9 구매한 작품을 최대한 즐겨라. 어떤 사람은 작품을 집 구석에 ‘모셔둔다’. 그보다는 개인 취향이나 여건에 맞게 작품을 주변에 홍보할 수 있는 이벤트 계획을 세우는 것도 흥미로운 방법이 될 것이다.

10 관련 작가를 지속적으로 관찰하라. 집을 마련하고 주식을 사면 으레 집값 추이나 주식시장의 변동 현황을 점검하듯, 구매 작품의 작가에 대한 활동사항을 꾸준히 살피고 관련 정보를 업데이트한다. 그 작가의 팬이 되어 적극적으로 교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주간동아 585호 (p68~69)

김윤섭 한국미술경영연구소장·미술평론가 artmanager1@gmail.com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316

제 1316호

2021.11.26

“삼성전자 승부수는 차량용 반도체기업 인수합병”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