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신의 선물 ‘인삼’, 종류·효능·활용법 생생 가이드|PART 3_세계 속의 인삼, 역사 속의 인삼

재미있는 인삼 이야기

인삼 짝퉁 기승 … 빈 상자도 현금거래

재미있는 인삼 이야기

재미있는 인삼 이야기
세계 명품들의 위조품이 시장에 돌 듯, 해외에 나가면 우리 인삼(고려 인삼)의 위조품도 곳곳에서 만날 수 있다. 세계 인삼시장의 중심인 홍콩에서는 고려 인삼을 담았던 빈 상자도 현금으로 거래될 정도다.

‘짝퉁’ 고려 인삼으로 가장 많이 둔갑하는 것은 중국산 인삼이다. 수삼 등 생삼의 경우에는 장기 보관이 어려워 주로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 홍삼이 국산으로 위조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

고려 홍삼과 중국 홍삼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 고려 홍삼은 동체가 비교적 길고 표피에 세로 주름이 거의 없다. 반면 중국 홍삼은 동체가 비교적 짧고 뭉툭하며, 세로 주름이 많고 지근이 거의 붙어 있지 않다.

- 중국 홍삼은 노두와 지근이 발달해 있지 않고 거의 동체로만 이뤄졌다. 중국 홍삼은 노두가 떨어져나간 것이 많으며, 붙어 있더라도 동체에 매우 약하게 붙어서 손가락으로 건드리면 쉽게 부러진다.



- 고려 홍삼은 노두가 굵고 짧은 반면, 중국 홍삼은 가늘고 긴 것이 많다.

- 고려 홍삼은 포장이 일정 무게 단위로 압착한 형태로 돼 있으며, 적당히 압착돼서 낱뿌리를 분리하기 쉽다. 반면 중국 홍삼은 지나치게 압착돼 낱뿌리를 분리하기 어렵고, 보통 홍삼은 압착돼 있지 않다.

- 고려 홍삼은 인삼 고유의 냄새와 구수한 냄새가 나는 반면, 중국 홍삼은 흙냄새나 마른나무 냄새가 강하다. 고려 홍삼은 인삼 본연의 연한 황백색이 있다.



주간동아 2007.05.08 584호 (p38~38)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217

제 1217호

2019.12.06

아이돌 카페 팝업스토어 탐방기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