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맞춤형 실전 골프 테크닉 굿샷!|3부 싱글로 가는 길

자신감은 싱글의 지름길

자신감은 싱글의 지름길

  • 자신감은 싱글의 지름길라운드 도중 ‘오늘 잘하면 70대를 칠 수 있겠는걸’이라고 생각했는데, 바로 다음부터 무너져 결국 싱글을 못했다는 얘기를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이는 그렇게 생각하는 순간 도전정신이 사라져버렸기 때문일 것이다. 골프를 멘털 운동이라고도 하는 이유다. 70대 싱글 골퍼가 되려면 드라이버 비거리, 아이언 샷의 정확도, 뛰어난 숏게임 능력, 퍼팅의 정교함 등을 모두 갖춰야 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자신감도 중요하다. 또 티샷이 러프나 디봇 등에 빠져 위기에 처했을 때에는 이를 잘 극복해야 한다.
자신감은 싱글의 지름길
드로 샷과 페이드 샷

일반적으로 공을 컨트롤할 때 가장 장애가 되는 것은 리듬감 상실이다. 샷을 할 때 이론에 집착한 나머지 자신의 리듬감을 잃어버리면 큰 낭패를 보기 쉽다.

싱글 골퍼가 되기 위해 필요한 컨트롤 샷 중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드로 샷과 페이드 샷인데, 이는 자신만의 일정한 리듬감이 있을 때 시도하는 게 좋다. 그렇지 않다면 한 타를 손해보더라도 돌아가는 것이 훨씬 현명한 방법이다. 먼저 드로 샷을 구사하려면 백스윙은 좀더 낮게 해야 한다(사진 1). 백스윙 시 약간 플랫한 느낌으로 들어주고(사진 2), 다운스윙은 컨트롤하려는 마음에 상체가 먼저 나오지 않도록 확실한 하체 리드를 한 뒤 임팩트하고 오른팔이 왼팔을 휘감는 느낌으로 강하게 릴리스한다(사진 3).

페이드 샷을 구사하려면 스탠스를 오픈하지 말고 왼발을 약간 닫아준다(사진 4). 백스윙은 좀더 가파르게 가져가고, 그러기 위해 백스윙 시 왼쪽 어깨를 약간 더 떨어뜨린다(사진 5). 드로 샷과 마찬가지로 확실한 하체 리드와 함께 임팩트 후 왼팔로 릴리스 동작을 하면서 오른쪽 어깨를 약간 올리며 타깃을 향해 힘차게 밀어준다(사진 6).

자신감은 싱글의 지름길




러프에서

자신감은 싱글의 지름길
자신감은 싱글의 지름길
러프에 공이 빠지면 긴장부터 하게 된다. 그러나 이럴 땐 그린까지 샷을 하기 전에 먼저 전방에 장애물이 없는지 살펴보고, 스탠스 위치나 남은 거리를 계산한다. 그렇다면 긴 풀에서의 부담감은 무엇으로 극복하면 좋을까. 일단 선택한 클럽보다 로프트가 1~2클럽 높은 것을 잡는다.

로프트가 큰 클럽일수록 잔디의 저항을 적게 받기 때문에 클럽이 빠져나오기 쉽고, 결과적으로 거리 손실이나 실수 확률이 적어진다. 또한 어드레스 시 페어웨이에서(사진 2)와 달리 헤드를 살짝 들어(사진 3) 백스윙을 시작할 때(사진 4) 클럽 헤드가 러프의 저항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자신감은 싱글의 지름길
디봇

공이 디봇에 들어가 있다면 먼저 디봇의 깊이를 파악하자. 얕은 디봇은 부담 없이 공의 위치를 오른발 쪽에 두고 임팩트 위주로 펀치 샷을 구사한다. 여기서 펀치 샷을 해주는 것은 톱볼의 위험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서다. 그러나 디봇의 깊이가 깊다면 다음 샷을 기약하고 숏 아이언으로 디봇을 우선적으로 탈출하는 것이 안정된 플레이와 점수 관리에도 좋다.

공의 탄도 알아보는 방법

러프에서 나무나 장애물을 넘기려 할 때는 공이 어느 정도 떠야 하는지를 판단해야 한다. 자신이 선택한 클럽이 어느 정도 뜰 것인지에 대한 정확한 느낌이 없으면 손목을 무리하게 쓰거나 헤드업의 실수 때문에 더 나쁜 위치로 들어가게 된다.

자신의 클럽이 어느 정도 높이로 떠서 나아갈지를 확인할 수 있는방법은 클럽을 공 옆에 내려놓고 발로 페이스를 지면과 수평이 되게 밟아보는 것이다. 이때 그립이 가리키는 곳이 바로 공이 나아갈 각도다.

자신감은 싱글의 지름길
호호깔깔 유머

조류인플루엔자(AI)에 조심해야 할 사람은?


1. 새가슴인 사람

2. 오리발 잘 내미는 사람

3. 닭살 돋는 사람

4. ‘새대가리’인 사람




주간동아 2007.03.20 577호 (p52~57)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232

제 1232호

2020.03.27

n번방이 다시 숨은 곳, 디스코드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