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324

..

“5천만원, 금감원 조사 무마용”

특검팀 이수동씨가 받은 돈 대가성 판단 … 김영봉씨도 조만간 귀국 조사받을 듯

  • < 성기영 기자 >sky3203@donga.com

    입력2004-10-18 14:16: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5천만원, 금감원 조사 무마용”
    금융감독원의 인터피온 주가조작 여부와 관련해 금감원 연루설의 핵심으로 지목받고 있는 김영재 전 금융감독원 부원장보의 동생 김영봉씨(전 인터피온 전무)가 조만간 귀국할 것으로 보인다. 김영재 전 부원장보는 지난 2월25일 ‘주간동아’와의 전화통화에서 “미국에 체류중인 동생이 당초 3월10일 귀국할 예정이었으나 일정을 앞당겨 귀국한 뒤 필요할 경우 특검 조사에 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전무는 국내에 체류하다 설 연휴 직후 미국으로 건너갔다.

    김 전 전무는 그동안 이용호씨에 의해 인터피온 전무로 영입돼, 이씨가 김부원장보에 대한 로비 목적으로 일부러 끌어들였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또다시 땅에 떨어진 ‘금감원 위신’

    김영봉씨는 지난 2000년 4월부터 2001년 5월까지 이용호씨 회사인 인터피온에 전무로 근무했다. 김씨가 인터피온에 영입된 시점은 인터피온 사외이사 도승희씨가 이수동씨에게 5000만원을 건네면서 이씨 회사에 대한 구명을 부탁한 시기와 거의 일치한다. 또 김씨가 1년 남짓 근무하다 인터피온을 그만둔 시점 또한 이용호씨가 지난해 검찰에 최초로 긴급체포됐던 시기와 맞아떨어진다. 이 때문에 김영재 부원장보의 친동생인 김 전 전무의 존재가 이용호씨 사건에 대한 금감원 연루설의 진원지로 지목받았으나 김부원장보는 “동생이 이용호씨 회사에 취업한 사실을 전혀 몰랐다”며 이런 의혹을 부인해 왔다.

    김영재씨는 금감원이 조직을 통합해 출범한 지난 99년부터 재판중이던 지난해 말까지 부원장보직(職)을 유지해 왔다. 그러나 인터피온에 대한 주가조작 조사 당시 해당 부서 부원장보를 맡았던 임모씨는 지난해 말 퇴직한 상태. 하지만 김씨는 그 이전 금감위 대변인으로서 ‘위원장의 입’으로 활동하는 등 폭넓은 행동반경을 보여왔다. 이 때문에 시세 조종 여부에 대한 조사업무와 직접 관련이 없으면서도 금감원 조사에 일정한 영향력을 미쳤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형편. 특검팀이 이수동씨를 소환해 집중적으로 캐고 있는 것도 이 부분이다. 물론 김 전 부원장보는 “금감원 구조상 시세 조종 여부에 관해서는 누구도 압력을 행사할 수 없다”며 본인의 관련설을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현재 특검팀은 이수동 전 아태재단 이사가 이용호씨로부터 받은 것으로 밝혀진 5000만원이 금융감독원의 인터피온에 대한 주가조작 조사를 무마한 데 대한 대가였다는 판단을 내리고 있다. 그러나 이수동씨가 5000만원을 받은 시점이 2000년 4·13 총선 직전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99년 가을 이뤄졌던 인터피온에 대한 주가조작 조사와의 관련성을 입증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법률적인 대가성 입증 여부에 관계없이 금감원 고위 간부의 친인척 관련 잡음으로 인해 그렇지 않아도 4대 게이트 사건의 와중에 ‘감독 기능에 빨간 불이 켜졌다’고 지적받아 온 금감원의 위신은 또 한번 땅에 떨어졌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