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위클리 포인트

‘얼굴 아이콘’만 봐도 일본이 보여요

‘얼굴 아이콘’만 봐도 일본이 보여요

‘얼굴 아이콘’만 봐도 일본이 보여요
최근 일간 ‘인터내셔널 헤럴드 트리뷴’(IHT)은 일본 네티즌들이 개발해낸 ‘얼굴 아이콘’을 보면 일본인의 정서와 문화적 특색이 뚜렷하게 드러난다고 전했다.

‘얼굴 아이콘’은 컴퓨터 자판의 문장부호 등을 이용해 사람들의 다양한 표정을 보여주는 ‘네티즌용 문자’.

IHT는 최근 일본 통신회사 NTT 도코모가 일본인들이 자주 쓰는 30가지의 ‘얼굴 아이콘’을 휴대전화에 입력해 놓은 것을 대상으로 일본인의 특성을 설명했다.

가령 미국 등에서는 미소짓는 얼굴 아이콘으로 :)을 즐겨 쓴다. 웃으며 윙크하는 얼굴은 ;). 그러나 일본인들은 (^^) (^-^)나 (^0^)을 자주 쓴다. IHT는 서구인의 무의식에는 웃을 때 입술이 차지하는 비중이 큰 대신 일본인은 눈으로 웃는 것을 중시하기 때문에 이같은 차이가 나왔다고 분석했다.

또한 IHT는 (^^;)과 같은 아이콘은 일본에서만 쓰이다시피 하는 아이콘이라고 전했다. 작은 실수에 대해 진땀(;)을 빼면서도 미소로 사과하는 일본인의 특성을 나타낸다는 것.



IHT는 일본인의 특성을 잘 나타내는 또다른 아이콘으로 m(_ _)m을 들었다. 머리를 조아리고 양손을 바닥에 붙인 채 사죄하는 사람을 뜻하는 것으로 서구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는 것.

한편 얼굴 아이콘 @@의 경우 한국에서는 무언가에 현혹되거나 혼돈을 일으킨 눈을 뜻하지만 일본에서는 걱정되거나 당황한 눈을 뜻한다. IHT는 일본인들이 행복감을 표시할 때는 (*^0^*)을, 승리감을 나타낼 때는 (^0^)V를 쓴다고 덧붙였다.



주간동아 2000.05.25 235호 (p76~76)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217

제 1217호

2019.12.06

아이돌 카페 팝업스토어 탐방기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