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에 열린 칸영화제가 갖는 가장 큰 의미는 한국영화가 경쟁부문에 진출하려는 오랜 숙원을 풀었다는 것이다. 그 숙원 풀기가 임권택감독의 영화로 이루어졌다는 것은 오랫동안 한국영화를 대표해온 임권택감독으로서나 ‘춘향뎐’처럼 가장 한국적인 영화라는 점에서나 다행한 일이며 공평한 일이다. ‘서편제’가 경쟁부문에 오르지 못했던 것을 칸영화제가 훗날 과오로 인정했듯이, 이제서야 임감독이 세계적인 진가를 인정받는 공식적인 기회가 되었기 때문이다.
한국영화의 쾌거는 이뿐만이 아니다. 비경쟁공식부문에서 홍상수감독의 ‘오!수정’이 ‘주목할 만한 시선’에, 이창동감독의 ‘박하사탕’이 ‘감독주간’에, 정지우감독의 ‘해피엔드’가 ‘비평가주간’에, 유철원감독의 단편 ‘우산’이 단편경쟁부문에 오르는 등 전 부문에 진출했다는 사실이다. 이는 2000년에 들어서서 다른 아시아국가와는 달리 부흥기에 접어든 한국영화에 집중된 관심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증거이며 한국영화의 수준 향상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5월16일과 17일에 있을 시사회에 맞추어 ‘한국영화의 밤‘을 마련, 영화사절단의 역할을 톡톡히 할 예정인 영화진흥위원회는 지금까지 체계 없이 진행되어 오던 한국영화 세계배급 마케팅에서 효율적이고 공격적인 마케팅전략을 펼치겠다는 생각이다. 세계에서 가장 큰 영화마켓인 이곳에서는 총 17편의 영화를 상영하고 독자적인 부스를 차린 회사만도 네군데다. 가장 진보적인 방식으로 홍보와 계약까지 총망라할 수 있는 인터넷을 비즈니스에 십분 활용하는 ‘씨네클릭’은 ‘박하사탕’을, ‘미로비젼’은 ‘오!수정’을, ‘CJ 엔터테인먼트’는 ‘해피엔드’를, ‘강제규필름’은 ‘쉬리’ ‘단적비연수’ ‘은행나무 침대’ 등을 집중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오랜 해외 배급경험을 가지고 있는 ‘씨네클릭’의 서영주씨는 “싸구려였던 한국영화 시세가 조금씩 올라 이제는 한나라에서도 여러 회사가 경쟁을 벌일 정도로 한국영화가 신장되었다. 주춤한 일본영화, 식상한 홍콩영화와는 달리 유달리 관심을 끄는 한국영화가 시나리오와 촬영기법에서 놀라운 발전을 보이고 있는 만큼 지금이 세계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밝혔다.
이번 영화제에는 강제규감독, 강우석감독 같은 영화계의 실세인물은 물론이고, 박노해 시인처럼 구경온 영화계 밖의 인물도 눈길을 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