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305

2021.09.03

지금 해약 고려할 보험 5가지

40대 맞벌이 부부가 보험 리모델링해야 하는 이유

  • 유용현 KFG 공인재무설계사(CFP)

    입력2021-09-07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코로나19 사태로 가정 경제에 부담이 되고 있는 보험료를 제대로 내는 법은 무엇일까. [GETTYIMAGES]

    코로나19 사태로 가정 경제에 부담이 되고 있는 보험료를 제대로 내는 법은 무엇일까. [GETTYIMAGES]

    Q 4인 가족의 40대 맞벌이 부부입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는 가운데 보험료가 가계에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선물을 준다거나 혜택이 많다는 말해 혹해 가입한 보험도 있고요. 보장 내용도 잘 모르면서 마구잡이로 가입한 것 같습니다. 보험 리모델링을 꼭 하고 싶습니다.

    A 새로 지은 집도 시간이 지나면 낡습니다. 처음에는 좋은 보험이라 생각하고 계약했을 겁니다. 시간이 지나면 보장 내용이 더 좋거나 보험료가 저렴한 상품이 등장하게 마련입니다. 그래서 보험도 이따금 리모델링해야 합니다.

    나쁜 보험이나 불필요한 보험은 과감하게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험료를 절약해 저축과 투자를 늘리는 편이 낫습니다. 물론 좋은 보험은 오랫동안 유지해야 하겠죠. 리모델링이 필요한 보험은 크게 5가지입니다.

    1 선지급형 CI종신보험

    선지급형 CI종신보험은 연금처럼 저축이 되지 않는 보장성보험입니다. 중대한 암, 뇌졸중, 급성심근경색 같은 사유가 발생하면 사망보험금 중 일부를 선지급해주는 종신보험입니다. 선지급한다는 이유로 보험료는 일반 종신보험보다 매우 비쌉니다. 선지급 조건도 중대한 사유에 해당해야 합니다. 사망보험금 중 일부를 선지급해줄 뿐이지, 진단자금을 추가로 지급하지도 않습니다.

    2 갱신형 보험

    보험사는 고객들로부터 보험료를 받아 자금을 운용합니다. 자금 운용을 통해 얻은 수익으로 보험금을 지급하죠. 보험금 지급 증가, 운용 수익 하락 등 보험사의 손해율 증가에 따라 갱신 시점마다 보험료를 인상하는 상품이 갱신형 보험입니다. 갱신형 보험은 고객에게 불리하고 보험사에 유리한 구조입니다. 보장 기간 내내 갱신 때마다 계단 오르듯 인상되는 보험료를 만기까지 내는 것은 재고해봐야 합니다.

    3 보장 기간이 너무 짧은 보험

    의학 발달로 평균 수명이 점점 늘어나고 의료비용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의료비 대부분을 노후에 지출한다는 얘기가 과언이 아닙니다. 보장 기간(보험 만기)이 짧은 경우 그 이후에 발생하는 질병이나 상해에 대처하기 어렵습니다. 현재 연세가 많은 분은 보장 기간이 80세나 90세 만기인 상품이 적당할 수 있지만, 젊다면 100세 보장 상품으로 준비하는 편이 좋습니다.



    4 소득 대비 크게 부담스러운 보험

    아무리 좋은 보험이라도 보험료가 크게 부담된다면 해약을 고려해야 합니다. 가정 소득 대비 8~10% 이내로 보험료를 설계할 것을 권합니다.

    5 보장 내용이 폭넓지 않은 보험

    과거에는 뇌졸중/뇌출혈, 급성심근경색을 2대 질병으로 보장해주곤 했습니다. 2대 질병에 더해 뇌혈관질환과 허혈성심장질환/심장질환까지 보장하는 특약이 출시돼 인기가 높은 편입니다. 확실히 보장받고자 한다면 보험료가 좀 높더라도 보장 범위가 넓은 보험이 낫습니다.

    유용현은… 2002년부터 종합금융컨설팅 회사 ㈜KFG에서 재무설계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지금까지 1만5000명 이상 자산관리 재무 상담을 진행했다. 저서로는 재테크 초년생을 위한 ‘찐한 재테크’가 있으며 ‘머니닥터 유용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포털에서 ‘투벤저스’를 검색해 포스트를 팔로잉하시면 다채로운 투자 정보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