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380

2023.03.10

적립식펀드는 3년 이상 투자하세요

20대 후반 미혼 여성 재무 상담

  • 유용현 KFG 공인재무설계사(CFP)

    yhryub@naver.com

    입력2023-03-15 10:00:02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적립식펀드는 꾸준히 매수해야 수익이 난다. [GETTYIMAGES]

    적립식펀드는 꾸준히 매수해야 수익이 난다. [GETTYIMAGES]

    Q 부모님과 거주하고 있는 20대 후반 미혼 여성입니다. 부지런히 목돈을 마련하고 싶어 2년 전 적립식펀드에 가입했으나 현재 수익률이 -15%입니다. 이 펀드를 계속 유지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A 사회초년생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바로 결혼 준비나 주택 매입을 위한 목돈 마련입니다. 그동안 저축과 투자로 돈을 잘 모와왔으며, 재무적 장점은 총자산이 3680만 원이고 부채가 없다는 것입니다. 보장성보험료 비중도 소득 대비 8% 이내입니다. 가용 여력을 포함해 저축과 투자의 비중은 59%로 양호한 편입니다.

    현재 마이너스 수익률인 펀드는 개선이 필요합니다. 적립식펀드도 주가가 하락하면 원금 손실이 발생합니다. 가입한 펀드는 국내 주식형펀드로 현재까지 2년이 경과한 상태입니다. 여유 자금으로 꾸준히 매수하길 추천합니다. 주가가 저렴할 때 꾸준히 매수해야 주가 상승기에 플러스 수익으로 되돌아오기 때문입니다. 3~5년 시간을 가지고 꾸준히 투자하면 좋은 성과가 날 것입니다.

    가입한 보험은 갱신 시마다 보험료가 인상되니 가급적 비갱신형 보험으로 갈아타길 권합니다. 갱신형 보험은 최초 가입 시에는 보험료가 저렴한 것처럼 보여도 시간이 지나면 보험료 인상폭이 큽니다.

    투자 성향이 다소 공격적인 것으로 판단되는데, 투자 성향에 맞게 추가적인 노후 자금 준비로 변액연금을 추천합니다. 10년 이상을 바라보고 미국 등에 투자하면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10년 이상 유지하면 비과세 혜택도 주어집니다.

    유용현은… 
    2002년부터 종합금융컨설팅 회사 ㈜KFG에서 재무설계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지금까지 1만5000명 이상 자산관리 재무 상담을 진행했다. 저서로는 ‘찐한 재테크’가 있으며 ‘머니닥터 유용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각각 ‘매거진동아’와 ‘투벤저스’를 검색해 팔로잉하시면 기사 외에도 동영상 등 다채로운 투자 정보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