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피플

뼈 쑤시는 관절염 ‘약술’로 치료하세요

  • < 김진수 기자 > jockey@donga.com

뼈 쑤시는 관절염 ‘약술’로 치료하세요

뼈 쑤시는 관절염 ‘약술’로 치료하세요
관절염 및 신경통 치료에 효과가 있는 전통약술이 선보였다. 바이오벤처 ㈜켐온(www.chemon.co.kr)과 원광대 김형민 교수(46, 한약학과)팀이 개발한 ‘마디마디’는 우슬·골담초 등 6가지 한약재 추출물에 누룩을 섞어 전통방식으로 발효한 술. 일부 염증 유발물질의 생성을 억제해 염증 및 통증 완화효과를 내는 이 술은 특허 출원해 지난 7월15일부터 ㈜명주가(http://myoungjooga.com)를 통해 한정 생산 판매중이다. ‘뼈마디’를 연상케 하는 ‘마디마디’란 상품명은 연구단계에서부터 불러온 애칭.

“기능성 한방술이란 점에서 꼭 필요한 환자들에게 주로 판매할 겁니다.” 켐온 권오령 대표(40, 이학박사, 맨 왼쪽)가 귀띔해 준 ‘마디마디’ 개발 동기는 ‘우연’이었다. 관절염은 국내 65세 이상 인구의 40% 가량이 앓는 대표적 노인성 질환이지만 아직 이렇다 할 치료약은 없는 형편.

권대표는 “쥐를 대상으로 한 독성 및 부작용 실험 결과 무해한 것을 확인했고, 신경통을 호소하는 남녀 자원자 40명에게 간이 임상실험을 한 결과 90% 이상에서 효능을 확인했다”고 설명한다. ‘마디마디’의 복용 권장량은 하루 150~300mL. 식사 때마다 100mL씩 반주로 들거나 비음주자의 경우 취침 전 150mL(맥주 한 컵)를 마시면 3일 후부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알코올 도수 13도로 가격은 300mL 한 병에 4500원.

지난해 1월 창업한 켐온은 신약 개발 및 동물실험 대행업체. 이 회사는 곧 발효과정과 약효 간 상관관계를 규명하는 연구와 함께 비음주자를 위해 ‘마디마디’를 감식초와 고형제 등으로도 개발할 계획이다.



주간동아 294호 (p93~93)

< 김진수 기자 > jockey@donga.com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278

제 1278호

2021.02.26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