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263

2000.12.14

가슴이 뜨거워지는 벅찬 선율의 하모니

  • 입력2005-06-07 13:33: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가슴이 뜨거워지는 벅찬 선율의 하모니
    갖은 양념으로 맛을 냈지만 개성이 없는 음식과 혀에 닿는 순간은 밋밋하지만 씹을수록 맛이 있는 음식 중 당신은 어느 쪽 취향인가. 후자라면 수크 트리오의 ‘The Art of Suk Trio’(명음레코드)는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다. 체코 출신 바이올리니스트 요제프 수크(1929년생, 드보르자크의 증손자)는 독주자로도 명성을 얻었으나, 그의 음악적 깊이를 제대로 느낄 수 있는 것은 실내악 분야다. 보자르 트리오, 빈 하이든 트리오와 비교되는 수크 트리오(1952년 결성, 피아노 트리오)는 각 파트가 팽팽한 긴장감을 연출하는 대신,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완벽한 균형을 보여준다. 1962~64년 수크 트리오의 전성기 때 녹음된 것이어서 적절한 힘과 여유가 묻어나는 것이 특징. 차이코프스키 피아노 트리오 e단조 ‘어느 위대한 예술가를 추모하며’, 베토벤 피아노 트리오 D장조 ‘유령’과 B장조 ‘대공’ 등 피아노 트리오를 위한 최고의 작품만 골라 2장의 CD에 담았다.

    올 겨울에도 어김없이 찾아온 열두번째 공연 ‘양심수를 위한 시와 노래의 밤‘도 놓치기 아깝다. 89년 겨울 첫 공연을 시작한 이래 지금까지 10만명의 청중을 동원하며 장수하고 있는 이 인권콘서트는 노개런티로 무대에 오르는 가수들이 오히려 이 무대에 서게 된 것을 감사하고 벅찬 마음으로 노래하는 데서부터 가슴이 뜨거워진다. 12년째 이 무대를 지켜온 정태춘-박은옥 외에 홍석천 이은미 들국화 윤도현밴드 꽃다지 크라잉넛 쟈니로얄 노래모임 ‘아줌마’ 등이 출연하며 홍세화씨가 ‘지금도 마로니에는 피고 있겠지’를 부를 예정. 또 북녘 고향으로 돌아간 비전향장기수들의 영상메시지도 소개된다. 김대중 대통령이 노벨 평화상을 받기 하루 전날 열리는 올해 인권콘서트의 주제는 ‘안녕, 국가보안법’이다.

    ·‘양심수를 위한 시와 노래의 밤’/ 12월9일 오후 6시/ 장충체육관/ 02-763-2606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