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커버스토리| 인천 테마여행

각종 해산물과 맛집 즐비한 인천 음식문화거리~

물텀벙거리·세숫대야냉면거리·소래포구…

  • 정혜연 기자 grape06@donga.com

각종 해산물과 맛집 즐비한 인천 음식문화거리~

수도권에서 바다를 보며 회나 해산물을 즐기는 가장 빠른 방법은 인천으로 가는 것이다. 인천 곳곳에 제철 해산물을 맛볼 수 있는 각양각색의 맛집이 여름철 피서객을 기다리고 있다. 인천시가 지정한 대표 음식문화거리를 소개한다.



용현동 물텀벙특색음식거리

각종 해산물과 맛집 즐비한 인천 음식문화거리~

서민을 대표하는 음식인 아귀찜을 저렴한 가격으로 푸짐하게 맛볼 수 있는 물텀벙특색음식거리.

한 번 들으면 쉽게 잊히지 않는 ‘물텀벙’이란 명칭은 옛날 어부들이 아귀를 잡으면 재수가 없다는 이유로 바다에 던져버릴 때 ‘텀벙’ 소리가 난다 해서 붙은 이름이다. 그러나 6·25전쟁 이후 식량이 부족해지자 저렴한 물텀벙은 인천항 부근에서 부두 노동자들로부터 사랑받으며 서민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탈바꿈했다. 전국에서 아귀 요리로 유명한 곳으로 경남 마산과 전북 군산, 그리고 인천 남구가 꼽힌다. 세 지역의 아귀 요리는 각각 매력이 다른데, 인천 아귀찜은 텁텁하지 않고 매콤하며 칼칼한 맛이 두드러진다.

주소 남구 독배로403번길 점포 동원물텀벙, 본가물텀벙, 성진물텀벙 등 문의 032-880-4822





화평동 세숫대야냉면거리

각종 해산물과 맛집 즐비한 인천 음식문화거리~

인천 곳곳에 입맛 돋우는 맛집이 즐비한 음식문화거리가 자리하고 있다. 화평동 세숫대야냉면거리.

1970년대 생겨난 화평동 냉면거리는 ‘세숫대야냉면’으로 유명하다. 원래는 일반 냉면과 같은 양이었는데 주변 공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냉면 사리를 더 넣어달라는 경우가 많아지자 아예 처음부터 냉면을 푸짐하게 담았고, 냉면 그릇도 세숫대야만큼 커졌다. 화평동 냉면은 시원하고 칼칼한 열무김치 국물에 쫄깃한 면발이 어우러져 입맛을 사로잡는다. 서울지하철 1호선 동인천역 4번 출구로 나온 뒤 화평철교를 지나 인천 방향으로 걸어가면 보이는데 이곳이 원조 거리다.

주소 동구 화평로 점포 기와집냉면, 고향냉면, 삼미소문난냉면 등 문의 032-832-3031



연락골추어마을

각종 해산물과 맛집 즐비한 인천 음식문화거리~

인천 곳곳에 입맛 돋우는 맛집이 즐비한 음식문화거리가 자리하고 있다. 연락골추어마을.다.

연락골추어마을은 추어탕 전문 식당이 모여 있는 곳이다. 과거 이곳은 평범한 농촌마을로, 미꾸라지가 많이 잡혀 주민들이 추어탕을 즐겨 먹었고, 이것이 차츰 입소문이 나면서 전문 음식점이 하나둘씩 생겨났다. 이곳 추어탕은 고추장 추어탕으로 소면, 수제비, 우거지, 시래기 등이 들어가 얼큰하면서도 시원한 국물 맛을 느낄 수 있다. 또 다른 별미는 누룽지다. 맵고 칼칼한 추어탕을 먹은 뒤 고소하고 담백한 누룽지로 속을 달래면 그 맛이 일품이다.

주소 남동구 운연동 40-15 일대 점포 육교추어탕, 금메달추어탕, 운연옛날추어탕 등 문의 032-453-2134



외포리꽃게마을

강화군에 있는 외포리꽃게마을은 꽃게 요리 전문점이 밀집해 있다. 한적한 마을로, 이곳 음식점들은 저마다의 방법으로 입맛 돋우는 꽃게 요리를 선보인다. 암게는 산란 전인 5~6월, 수게는 가을에 제맛을 낸다. 특유의 구수한 향내와 탱탱한 살로 가득한 꽃게 요리를 맛볼 수 있다. 외포리는 꽃게 요리뿐 아니라 전통문화공연으로도 유명하다. 마을의 평안과 풍어, 풍농을 기원하고자 마을 사람들이 2년마다 벌이는 ‘강화외포리곶창굿’으로, 현재 인천시 시도무형문화재 제8호로 지정돼 있다. 외포리는 또 밴댕이, 새우젓 산지로도 이름나 있다.  

주소 강화군 내가면 중앙로 일대 점포 나룻터꽃게집, 외포왕꽃게탕, 강화꽃게집 등 문의 032-930-3060



연안부두 밴댕이회무침거리

각종 해산물과 맛집 즐비한 인천 음식문화거리~

인천 곳곳에 입맛 돋우는 맛집이 즐비한 음식문화거리가 자리하고 있다. 연안부두 밴댕이회무침거리.

30여 년 전 지금의 밴댕이회무침거리 언덕배기에 밴댕이를 팔던 집이 생긴 이후 비슷한 음식점들이 문을 열어 거리가 형성됐다. 밴댕이는 특히 5~7월 살이 오르고 기름기도 많아 고소하다. 제철이 지나도 조금씩 잡히고, 최근엔 급속 냉동시킨 뒤 찬물에 서서히 해동하는 방식으로 사시사철 즐길 수 있다. 밴댕이를 매콤·새콤한 양념에 버무린 밴댕이회무침이 대표 음식이지만 회, 구이, 무침, 탕 등 다양한 방법으로 맛볼 수 있다. 밴댕이회무침을 시키면 밥과 함께 시래기된장국, 간장게장, 김치, 미역줄기볶음, 상추 등이 나온다. 밥에 비벼 먹어도 좋다.

주소 중구 연안부두로 16 점포 서해밴댕이식당, 두무진횟집, 해변식당 등 문의 032-765-4133



소래포구종합어시장

각종 해산물과 맛집 즐비한 인천 음식문화거리~

수도권 유일의 재래어시장인 소래포구종합어시장. 3월 화재로 피해를 입었지만 제자리를 찾아가고 있다.

소래포구는 수도권 유일의 재래어시장이다. 수도권에서 2시간 남짓 차를 타고 달리면 바다 짠 내가 진동하는 어시장에 도착한다. 제철 해산물이 눈길을 사로잡고, 상인들의 호객 소리가 활력이 넘친다. 광어, 우럭, 산낙지, 대게 등 각종 해산물과 조개류를 어시장에서 구매해 식당에서 바로 먹는 재미가 있다. 3월 큰불로 좌판 200여 개가 타는 등 피해가 컸지만 현재 복구가 거의 끝나 손님을 맞이하고 있다.

주소 남동구 소래역로 12 점포 소래대게수산, 소래포구횟집, 주문진망치 등 문의 032-453-2142




인천관광공사 추천 입맛 사로잡는 8味

각종 해산물과 맛집 즐비한 인천 음식문화거리~
각종 해산물과 맛집 즐비한 인천 음식문화거리~
각종 해산물과 맛집 즐비한 인천 음식문화거리~
각종 해산물과 맛집 즐비한 인천 음식문화거리~




주간동아 2017.08.02 1099호 (p24~26)

정혜연 기자 grape06@donga.com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217

제 1217호

2019.12.06

아이돌 카페 팝업스토어 탐방기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