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물 간 삐삐로 수출대박 ‘통신시장의 승부사’](https://dimg.donga.com/egc/CDB/WEEKLY/Article/20/05/02/17/200502170500027_1.jpg)
그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에서 삐삐를 사용하는 인구는 약 3000만명. 그는 충분히 판로를 개척할 수 있는 시장규모라고 판단했다.
올 3월부터 K-ONE정보통신이 만든 삐삐가 미국에 출시된다. 상품명은 ‘Air Data’. 김사장은 “호출기능에 PDA 기능을 추가해 고급화했다”고 말했다. 이-메일 수신, 전화번호-주소-이름 저장, PC데이터 수신, 메모장, 세계시계, 카드게임, 증권-프로야구-풋볼-날씨 등 실시간 각종 정보 제공 등의 기능이 들어갔다. 소수인종을 겨냥해 영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3개국어로 사용할 수 있게 했다.
Air Data는 미국 통신업계에서 금세 주목받았다. 김사장은 미국의 한 통신업체와 ‘Air Data 3000만달러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세계시장에서 삐삐로 승부하겠다’는 그의 계획이 적중한 것이다. 그는 올해부터 삐삐 사용인구가 많은 브라질 등 남미시장에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여기서도 한국의 앞선 PDA기술을 접목한 ‘고급 삐삐’ 전략이 적용된다. 김사장은 “삐삐사업은 국내에선 정리단계지만 해외에선 앞으로 3년은 더 통할 수 있다. 세계지도를 펴놓고 ‘속도의 차이’에 주목하면 새로운 시장이 열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