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436

..

봄기운 가득 품은 ‘완두콩 퓌레’

[All about FOOD]

  • 글·요리 남희철 푸드스타일리스트

    입력2024-04-25 09: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눈이 피로할 때마다 자연을 찾게 된다. 자연의 색은 눈의 피로를 덜어준다고 한다. 특히 봄철 푸르른 나무와 꽃을 보고 있으면 무척이나 아름다워 마음이 치유되는 느낌마저 든다. 봄의 푸릇푸릇함을 식탁에서 느낄 수는 없을까. 완두콩을 활용해 식탁에 봄기운을 가득 담아보자.

    완두콩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된다. 채소 샐러드는 물론, 고소한 수프를 만들 때도 사용된다. 완두콩을 좀 더 색다르게 즐기고 싶다면 ‘완두콩 퓌레’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다. 완두콩 퓌레는 맛과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요리다. 단백질을 많이 함유해 건강에 이롭고, 고소한 맛도 일품이다. 믹서를 활용하면 만들기도 간편하다.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완두콩 퓌레는 고기나 생선 등 여러 요리와 두루 잘 어울린다. 파스타, 샐러드, 수프에 곁들여도 좋고 샌드위치 등에 소스로 활용할 수도 있다. 다양한 허브나 양념과 조합하면 새로운 맛을 내기도 한다.

    레시피 소개에 앞서 완두콩 요리를 할 때 유익한 ‘꿀팁’을 소개한다. 완두콩을 요리할 때는 물에 불린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요리 시간이 단축되고, 부드러운 식감도 살릴 수 있다. 이외에도 완두콩을 신선한 채소와 함께 조리하면 풍미가 살아나며, 식용꽃을 사용해 플레이팅하면 감각적으로 연출할 수도 있다.

    [남희철 제공]

    [남희철 제공]

    ‘완두콩 퓌레’ 만들기

    재료 
    완두콩 50g, 우유 180㎖, 버터 1큰술, 로즈메리 1개, 소금 한 꼬집



    만드는 방법
    1
    불린 완두콩과 버터를 중불에서 함께 볶는다.
    2 우유와 로즈메리를 넣고 약불에서 충분히 익힌다.
    3 로즈메리를 제거한 후 믹서에 완두콩을 넣어 간다.
    4 믹서에 우유를 추가로 넣은 후 갈면서 농도를 조절한다.
    5 고운체에 걸러 완두콩 퓌레를 완성한다.

    연출 방법
    1
    구운 고기에 완두콩 퓌레를 1큰술 올린다. 그 위에 올리브유를 뿌려 연출한다.
    2 삶은 파스타면에 완두콩 퓌레와 생크림을 넣어 농도를 맞춘 뒤 볶은 완두콩을 더해 파스타를 완성한다. 두부면을 사용해도 좋다.
    3 구운 바게트에 완두콩 퓌레를 올린 후 토마토, 달걀프라이, 채소를 더해 오픈 샌드위치를 만들 수도 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