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식품업계는 온실가스 저감 탄소 다이어트 중

CJ제일제당·오리온·네스카페·롯데칠성… 푸드 업사이클링, 친환경 포장재 앞다퉈 출시

  • 한여진 기자 119hotdog@donga.com

식품업계는 온실가스 저감 탄소 다이어트 중

※환경 플랫폼 우그그(UGG)는 ‘우리가 그린 그린’의 줄임말로 환경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실천입니다.

네스카페는 윤리적 방식의 원두 생산 및 커피 생산 과정에서 탄소배출 저감 등을 실천하는 친환경 캠페인 ‘Cup of  Respect’를 시행하고 있다.

네스카페는 윤리적 방식의 원두 생산 및 커피 생산 과정에서 탄소배출 저감 등을 실천하는 친환경 캠페인 ‘Cup of Respect’를 시행하고 있다.

기후변화에 대한 경각심이 확대되면서 세계적으로 ‘저탄소 사회’로 전환하고자 하는 노력이 뜨겁다. 8월 발표된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제6차 제1실무그룹 보고서에 따르면 지구 기온은 산업화 이전 대비 평균 1.1도(이하 섭씨 기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지구 평균 기온 상승을 1.5도 이내로 제한하기로 한 파리기후변화협약 목표는 달성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다.

각국 정부와 기업은 온실가스 배출 감소와 환경보존을 위한 조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진 식품업계는 탄소배출량 줄이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캠페인 통해 탄소배출 저감 운동 독려

12월 22일 CJ제일제당은 ‘2050년 탄소중립 및 제로 웨이스트 실현’을 선언했다. CJ제일제당은 2050년 중장기 목표와 전략 등을 담은 로드맵을 수립하고, 식품업계 최초로 ‘CJ제일제당 기후변화 대응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은 원재료 조달부터 제품 판매와 폐기에 이르기까지 탄소배출을 최소화한다. 이에 따라 전 사업장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2020년 대비 25% 감축한다. 전력 에너지원은 2030년까지 미주와 유럽 사업장부터 기존 화석연료를 재생·바이오에너지로 100% 전환하고, 2050년 아시아 지역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탄소를 줄일 수 있는 대체육, 배양육 기반의 식품, 푸드 업사이클링 등 친환경 제품 출시에도 힘을 쏟을 예정이다.

오리온은 ‘글로벌 탄소배출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해 그룹 차원의 온실가스 저감화에 나서고 있다.



3월 생산·설비·관리 등 6개 부서의 실무 담당자로 구성된 ‘그린 TFT(Green Task Force Team)’를 신설했으며, 10월에는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중국, 베트남, 러시아, 인도 등 해외 법인 11개 공장과 함께 탄소배출 관리에 나섰다. 3월부터는 환경 친화적 포장재 인쇄인 ‘플렉소 인쇄’를 시작해 연간 잉크 사용량을 50%가량 절감하고 있다. 12월 22일에는 플렉소 인쇄 2호 라인 가동을 개시하면서 환경 친화적 포장재 적용 제품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신규 플렉소 인쇄 라인에 투입한 50억 원을 포함해, 오리온은 총 120억 원을 친환경 포장재 인쇄에 투자하고 있다.

식품업계는 친환경 캠페인을 통해 업계뿐 아니라, 소비자에게도 탄소배출 저감 운동을 독려하고 있다. 네스카페는 하반기부터 친환경 캠페인 ‘Cup of Respect’를 시행 중이다. 이 캠페인은 윤리적 방식의 원두 생산은 물론, 커피 생산 과정에서 탄소배출 저감, 100% 재활용 가능한 패키지 사용 등을 실천한다. 네스카페는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현 수준의 50%까지 줄여 기후변화에 대응할 계획이다. 2050년에는 넷제로(탄소 순배출량 ‘0’)를 달성하겠다는 로드맵을 세웠다.

이 밖에 풀무원 올가홀푸드는 저탄소인증을 받은 배, 사과, 샤인머스캣 등 과일과 채소 7종을 출시해 탄소배출 저감에 앞장서고 있으며, 롯데칠성음료는 글로벌 과학기업 다우와 함께 재활용 플라스틱 수지로 개발한 콜레이션 수축 필름(collation shrink film)을 ‘아이시스 8.0 ECO’ 2차 포장재로 사용할 계획이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각각 ‘매거진동아’와 ‘투벤저스’를 검색해 팔로잉하시면 기사 외에도 동영상 등 다채로운 투자 정보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주간동아 1320호 (p24~24)

한여진 기자 119hotdog@donga.com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341

제 1341호

2022.05.27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