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778

2011.03.14

4·27재보선 ‘야당의 무덤’?

넘치는 여당 후보에 비해 극심한 인물난 야권 연대해도 어려워 … ‘강원’이 마지막 변수

  • 엄상현 기자 gangpen@donga.com journalog.net/gangpen @gangpen

    입력2011-03-14 10:29: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역대 선거를 보면 재보궐 선거는 ‘여당의 무덤’이 되기 십상이었다. 집권 여당에 대한 견제심리가 강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레임덕까지 겹치는 임기 말로 갈수록 그 정도는 심해진다. 올해는 이명박 정부 임기 4년 차다. 하지만 4월 27일 치러질 재보선은 전혀 다른 양상으로 전개될 조짐이다. 후보군이 넘쳐나는 여당에 비해 야당은 극심한 인물난에 시달리고 있다.

    4·27재보선 주요 선거구는 도지사 선거가 치러지는 강원도와 국회의원 선거가 있는 경기 성남분당을, 전남 순천, 경남 김해 등 모두 4곳. 비록 선거 초반이지만 이 가운데 민주당이 우세를 보이는 지역은 단 한 군데도 없다. 야권연대 차원에서 민주당은 텃밭인 순천에 후보 공천을 포기했지만, 그렇다고 이 지역에서 민주노동당(이하 민노당)이나 국민참여당(이하 국참당) 등 야당 후보가 당선될 가능성도 그리 높아 보이지 않는다. 민주당에서 탈당해 무소속 출마가 예상되는 후보가 당선 가능성이 더 높아 보이기 때문이다.

    반면 한나라당은 순천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 당선이 유력한 후보군을 확보했다. 결과적으로 이번 재보선은 ‘야당의 무덤’이 될 공산이 커졌다.

    [ 강원도지사 ]

    엄기영 VS 최문순 맞대결…최흥집 전 부지사가 최대 변수



    재보선의 최대 승부처는 강원도다. 이곳의 승패가 곧 이번 선거의 승패나 마찬가지다. 이 때문에 여야 모두 이곳에 ‘다걸기(올인)’를 하고 있다. 현재까지의 판세는 한나라당 우세다. 한나라당은 그동안 민주당에서 영입하려고 공을 들였던 엄기영 전 MBC 사장을 끌어들여 기선을 잡았다. 하지만 엄 전 사장이 후보로 최종 결정된 것은 아니다. 한나라당은 후보를 국민참여경선으로 결정하기로 했다. 당 공천개혁특별위원회에서 내놓은 ‘책임당원2:일반당원3:일반국민3:여론조사2’의 비율로 반영해 후보를 결정하겠다는 것이다.

    현재 당 후보 경선에는 엄 전 사장을 포함해 최흥집 전 강원도 정무부지사, 이호영 전 이명박 대통령후보 특보에 최근 최동규 한국생산성본부 회장이 가세했다. 이들 가운데 이 전 특보는 인지도가 약하고 최 회장은 내년 총선을 염두에 둔 포석이라는 평가가 중론이다. 최 회장은 평창 출신. 이 때문에 당내 경선은 엄 전 사장과 최 전 부지사 2파전으로 치러질 공산이 크다.

    4·27재보선 ‘야당의 무덤’?
    두 사람 가운데서는 도내 인지도나 각종 여론조사에서 엄 전 사장이 앞서지만 최 전 부지사의 뒷심도 만만치 않다는 평가다. 최 전 부지사는 35년 공직생활 대부분을 강원도에서 지내 지역 인맥이 넓을 뿐 아니라 지난해 지방선거 때부터 꾸준히 표밭을 갈아왔다. 최 전 부지사는 “지난 지방선거 때 당에서 이계진 후보를 전략적으로 공천했는데, 그때도 지금처럼 경선을 했으면 내가 후보가 됐을 것이다. 강원도 내 18개 시군을 안 다녀본 곳이 없다. 만약 이번에 경선다운 경선을 한다면 자신 있다”고 말했다.

    경선 승패를 떠나 최 전 부지사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한나라당에 반드시 필요한 존재다. 강원도는 독특한 지역구도가 형성돼 있다. 영동지역과 영서지역으로 나뉘고, 영서지역은 다시 춘천과 원주지역으로 갈린다. 결과적으로 역대 선거를 보면 표 결집력이 강한 영동지역의 지지를 받는 후보가 당선될 가능성이 높았다.

    춘천고 출신인 엄 전 사장의 지지기반은 춘천이다. 반면 최 전 부지사의 고향은 영동지역인 강릉이다. 게다가 도내 영향력이 막강한 강릉 최씨다. 설사 엄 전 사장이 당내 경선에서 이긴다 하더라도 최 전 부지사의 지원 없이는 당선을 자신하기 쉽지 않은 이유다.

    민주당도 이 같은 미묘한 도내 역학구도를 감안해 권오규 전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김대유 전 대통령 경제수석(노무현 정부) 등 강릉 출신 후보 영입에 사력을 다했지만 실패했다. 그 대안으로 내세운 후보가 현역 비례대표인 최문순 의원이다. 최 의원은 춘천 출신으로 엄 전 사장과 지지기반이 겹친다. 엄 전 사장의 춘천고 5년 후배다.

    민주당 역시 경선으로 후보를 결정할 예정이지만, 최 의원 이외의 후보들도 한나라당 후보를 상대하기에 역부족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현재 공천 신청을 한 후보는 조일현, 이화영 전 의원 등 2명이다. 조 전 의원은 지난 18대 총선 때 홍천·횡성에 출마해 떨어졌고, 이 전 의원은 선거법 위반 문제 등에 걸려 불출마를 선언한 전력이 있다. 이 때문에 두 사람 모두 내년 총선을 겨냥한 출마라는 평가를 받는다. 이 전 의원은 동해 출신이다.

    민주당 지도부는 “엄 전 사장과 최 의원이 맞붙는 것을 가정했을 때 아직은 최 의원이 조금 약세지만, 말 바꾸기와 배신을 자주 한 엄 전 사장에 대한 지지도는 떨어지는 반면 최 의원의 지지도는 상승세를 탄 만큼 충분히 역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한다. 하지만 엄 전 사장의 인지도에 최 전 부지사의 지역기반이 더해진다면 민주당 후보가 이를 뒤집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경기 성남분당을 ]

    여당은 거물급 몰려들어 고민…야당은 쓸 만한 인물 없어 한숨

    4·27재보선 ‘야당의 무덤’?
    “강재섭 전 대표나 박계동 전 국회 사무총장이나 (공천받기가) 쉽지 않을 겁니다. 이제 새로운 인물

    이 좀 나와야 할 때 아닙니까? 영입 작업도 아직 진행 중이고….”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 한 측근의 이야기다. 성남분당을 지역구는 한나라당 강세 지역이다. 그러다 보니 한나라당 공천을 받으려고 거물급 정치인이 몰렸다. 한나라당 예비후보로 등록한 후보가 강 전 대표와 박 전 사무총장을 포함해 6명이나 된다.

    하지만 당 지도부의 공천 방향은 이들 간의 ‘경선’보다는 새로운 인물을 통한 ‘물갈이’ 쪽으로 기울고 있다. 이 때문에 당 지도부는 경선 방식도 아직 결정하지 않은 상태다.

    당 지도부가 가장 공을 들이는 후보는 현재 동반성장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운찬 전 총리다. 정 전 총리 측은 완강히 고사하지만 당 지도부는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 이는 정 전 총리 측이 여지를 남겨두었기 때문이다.

    정 전 총리의 한 측근은 “동반성장위원회에서 성과를 내는 것이 분당에 출마하는 것보다 국가에 훨씬 도움이 되기 때문에 분당 출마를 고사하는 것”이라면서 “다만 옆에서 출마를 권하는 분들이 있어서 100% 출마에 뜻이 없다고 볼 수도 없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정 전 총리가 민주당 손학규 대표의 출마를 기대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정 전 총리가 손 대표를 상대로 이긴다면 세종시 수정안 처리 실패에 따른 상처를 치유하는 동시에 유력한 대권 후보군에 진입이 가능하다는 계산을 할 수도 있다는 것.

    반면 민주당을 포함한 야당은 마땅한 후보를 찾지 못한 상태다. 현재 예비후보로 등록한 민주당 후보는 김병욱 민주당 분당을지역위원장과 김종우 분당고향만들기 모임회장 정도다. 여기에 국참당 후보로 기업인 출신의 이종웅 씨가 이름을 올렸다. 정치나 사회경력은 물론 인지도 면에서도 한나라당 후보에 비해 크게 떨어진다는 평가가 나온다.

    당내에서 손 대표 출마설이 끊이지 않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하지만 손 대표의 한 측근은 “나가면 이길 수 있지만 출마를 검토해본 적도 없다”면서 출마 가능성을 일축했다. 이 측근은 이어 “전패하면 어떠냐. 손 대표의 목표는 한두 곳에서 이기는 것이 아니라 민주당을 새롭게 변화시키는 것이다. 그래서 호남이라는 기득권도 버리고 순천에서 공천을 포기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4·27재보선 ‘야당의 무덤’?

    손학규 민주당 대표가 3월 4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최고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손 대표는 이번 재보선에서 민주당의 변화와 야권연대를 위해 순천 공천을 포기했다.

    4·27재보선 ‘야당의 무덤’?
    [ 전남 순천 ]

    민주당 후보 무소속 출마…야권연대 물 건너가나

    민주당이 텃밭인 순천에서 공천을 포기한 것은 야권연대를 위해서다. 민노당과 국참당 그리고 시민사회단체들이 추천한 후보가 경선을 통해 단일화에 합의하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이다. 하지만 상황이 녹록지 않게 돌아가고 있다.

    공천 포기에 대한 당내 반발도 문제지만, 민주당 공천을 기대했던 이가 탈당해 무소속으로 독자 출마할 가능성이 높아진 것. 현재 민주당 예비후보로 등록한 후보는 무려 8명에 달한다. 인물도 쟁쟁하다. 조순용 전 김대중 대통령 정무수석, 허상만 전 농림부장관, 허신행 전 농림부 장관, 구희승 변호사, 조재환 전 의원, 박상철 경기대 교수, 안세찬 전 손학규 대표 특보, 김영득 전 국민체육진흥공단 상임감사 등이다. 이들 가운데 2~3명이 무소속 출마를 강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비해 민노당 후보로 출사표를 던진 김선동 전 사무총장은 경력이나 인지도 면에서 크게 떨어진다는 평가다. 여기에 시민사회단체에서 이학영 YMCA 전국연맹 사무총장을 야권 단일화 경선후보로 추대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성공적인 야권연대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 경남 김해 ]

    여야 모두 집안싸움…김태호 전 지사 벽 높아

    4·27재보선 ‘야당의 무덤’?
    여야 모두 깊은 내홍에 휩싸였다. 한나라당은 김태호 전 경남지사가 출마를 결심하면서 힘을 얻었지만 기존 예비후보들이 집단 반발하면서 사태 수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당 지도부는 이를 해소할 경선 방식을 고민 중이다. 기존 예비후보들은 길태근 전 김영삼 대통령비서실 정무행정관, 김성규 김해시 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 수석부회장, 김혜진 전 한나라당 상임전국위원, 신용형 전 이명박 대통령실 행정관, 임용택 전 김해시의회 의장, 황석근 한국폴리텍대학 동부산캠퍼스 학장 등 6명. 이들에 비해 김 전 지사의 경쟁력이 가장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민주당을 포함한 야당은 연대를 모색 중이지만 이 또한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당초 민주당 후보로 출마하기로 했던 김경수 봉하재단 사무국장이 출마를 포기하면서부터 상황이 꼬였다. 김 국장의 출마 포기가 국참당 당원들의 집단 압력 때문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참당에 대한 민주당 내 감정이 극도로 악화했다. 국참당은 이봉수 경남도당위원장을 후보로 정해놓고, 전남 순천에 후보를 내지 않는 조건으로 민노당 측에 양보를 요구했다. 하지만 민노당 김근태 김해진보정치연구소장이 당론과는 무관하게 야권단일화 후보 경선에 출사표를 던지면서 이 또한 무산됐다. 여기에 민주당 예비후보로 곽진업 전 국세청 차장과 박영진 변호사, 김윤현 온누리청소년 수련원장 등 3명이 경선에 뛰어들었다.

    여당은 여당대로, 야당은 야당대로 적지 않은 홍역을 치러야겠지만 결국 김 전 지사와 야권 단일후보 간의 대결로 좁혀질 가능성이 높다. 현재로서는 야권 단일후보로 국참당 이 위원장이 가장 유력하다. 당초 야권 단일후보와 김 전 지사가 맞붙을 경우 박빙의 승부가 예상됐지만, 최근 김 전 지사가 공식 출마를 선언하면서 지지율이 상승세를 탄 것으로 알려졌다. 그만큼 야권 단일후보의 당선 가능성은 희박해지는 셈이다. 이래저래 이번 재보선 어느 곳에서도 야당의 승리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