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673

2009.02.17

“할 말은 하겠다” VS “1년 더 참아야지”

親朴 두 좌장 김무성-허태열 상반된 발언, 내부 문제 표출?

  • 엄상현 기자 gangpen@donga.com

    입력2009-02-11 10:04: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할 말은 하겠다”  VS “1년 더 참아야지”

    국회 본회의장에서 대화 중인 박근혜 의원과 김무성 의원(오른쪽). 박근혜 의원과 허태열 의원(왼쪽).

    고도의 계산이 깔린 정치적 전략일까. 아니면 그저 개인적 견해 차이일 뿐일까. 최근 친박(親朴·친박근혜)계 의원들이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이명박 대통령과 친이(親李·친이명박)계가 접수한 한나라당 지도부를 향한 대응방식을 놓고 친박계 내부에서 시각차를 드러내고 있는 것.

    그 파열음이 친박계 좌장인 김무성 의원에게서 촉발된 것부터가 예사롭지 않다. 김 의원은 2월2일 한나라당 최고위원과 중진의원들이 참석한 이명박 대통령 초청 오찬모임이 있던 다음 날, 이 대통령과 한나라당 지도부를 향해 날을 세웠다. 한 라디오방송 시사프로그램에서의 인터뷰를 통해서다.

    “대통령의 임기 초 1년 동안은 조용히 협조하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해 일절 소리를 내지 않고 협조했다. 그런데 이에 대해 고맙게 생각하지 않고 일부에서 왜 비협조적이냐고 비판해왔다. 이제 2월 국회가 끝나면 건전한 비주류로서의 구실을 해나갈 생각이다. 협조할 것은 물론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중략) 잘못된 일에 대해서는 시시비비를 가려 반드시 지적하고 넘어가겠다.”

    이 발언은 당 안팎을 발칵 뒤집어놨다. 마침 청와대 오찬모임 당일 저녁, 박근혜 전 대표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모인 친박계 의원들이 그동안 소규모 연구모임으로 쪼개져 활동해오던 모임을 하나로 합쳐 공식화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진 터였다. 곧바로 홍준표 원내대표와 공성진 최고위원 등 친이계 당 지도부의 날카로운 반응이 터져나오면서 계파 간 갈등 위기로 치달았다.

    결국 2월4일 오전 박 전 대표가 김 의원의 발언에 대해 직접 “당의 중진의원으로서 개인적인 의견을 말한 것뿐”이라며 진화에 나섰다. 친이계도 한발 물러서면서 균열이 확대되지는 않았다.



    정치적 전략? 개인적 견해?

    하지만 김 의원은 이날 오후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자신의 소신을 굽히지 않았다. 김 의원은 “2월 임시국회에서는 당이 추진하는 쟁점법안 처리에 협조해야 할 상황이기 때문에 더 이상 뭐라고 말하기가 좀 그렇다. (임시국회) 끝나고 할 말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진 김 의원과의 일문일답.

    -개각 때마다 친박계 일부 의원들이 입각 대상에 거론됐지만 매번 무산됐다. 이번 개각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어떻게 보나.

    “기본적으로 조각을 결정하는 사람들에게 친박계를 포용할 생각이 아예 없다고 본다. 물론 이쪽(친박계)에서도 (입각을) 원한 적이 없다.”

    -이 대통령 초청 오찬모임에서 박 전 대표가 한나라당 쟁점법안을 언급한 취지는 뭐라고 생각하나.

    “여론의 공감대가 필요하다는 수준의 언급이 아니었겠나. 개인적으로, 지난 10년간 좌파정권이 남겨놓은 유산을 빠른 시일 안에 교체하려면 쟁점법안 처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이 일은 협조 차원에서 할 일이 아니다. 우리도 집권 여당의 일원이고 우파다. 우리의 일이다.”

    허태열 의원은 김 의원과 함께 친박계의 또 다른 한 축을 이루는 좌장이다. 친박계 몫으로 최고위원에 선출된 허 의원은 당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친박계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다. 그의 생각은 김 의원과는 사뭇 달랐다.

    “박 전 대표와 정치적 지향점을 같이하는 사람들이 친박계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박 전 대표의 입장과 생각 아니겠는가. 오늘(4일) 아침에 박 전 대표가 김 의원의 이야기를 ‘개인 의견’이라고 정리했다. (친박계는) 그에 따라 행동하면 된다.”

    허 의원은 친박계 모임의 향후 당내 역할에 대해서도 ‘공식화가 필요하다’는 김 의원과 달리 그동안 보여준 모습과 별다른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의 설명이다.

    “이명박 정부의 집권 전반기만큼은 이 대통령이 소신껏 일할 수 있도록 지켜보고, 필요하면 그 활동공간을 열어주는 것이 우리가 할 일이다. 내년 상반기 전당대회 직전까지는 이 대통령이 자신이 원하는 진용을 짠 뒤 국민에게 약속한 공약을 이행해나가야 한다. 친박계 의원들이 (내각에) 들어가야 한다는 말이 자꾸 나오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다.”

    김 의원과 허 의원, 친박계 두 좌장의 이야기를 정리해보면 김 의원은 이 대통령과 한나라당의 국정운영을 더 이상 지켜볼 수 없다는 주장인 반면, 허 의원은 앞으로 1년은 더 두고 보자는 것. 언뜻 보면 친박계 내분으로 비칠 수 있지만, 가만히 들여다보면 이 대통령과 친이계를 향한 공세 시점을 놓고 드러난 견해 차이 정도다.

    허 의원이 이 대통령이나 친이계가 접수한 한나라당 지도부에 대해 김 의원 못지않게 강한 불만을 갖고 있는 것만 봐도 그렇다. 친박계가 이명박 정부의 성패를 좌우할 쟁점법안 처리에 비협조적이라는 친이계와 당 지도부 일부의 비판에 대해 그는 이렇게 말했다.

    親李 향한 공세 시점 견해 차이

    “우리(친박계)가 안 돕는다고 하는데, 우리가 빠지면 여소야대 아닌가. 우리가 당의 입장을 따르고 지지해 지금까지 국회가 아무 문제 없이 운영돼온 것이다. 하지만 이번 쟁점법안은 다르다. 법안 처리를 둘러싸고 도대체 어느 나라 국회가 이렇게 난장판을 보이는가. 우리는 국민에게 커다란 실망과 고통을 안겨줬다. 더군다나 한나라당 의원들조차 이해하지 못한 법안을 국민이 어떻게 이해하겠나. 그것을 야당 탓만으로 돌리기는 어렵다. 집권당에게는 무한 책임이 따른다.”

    그러면서 허 의원은 쟁점법안에 대한 “국민의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는 박 전 대표의 청와대 발언에 대해 부연 설명했다. “쟁점법안을 보면 경제 살리기에 미흡한 면이 있다. 이를 충분히 논의하고 처리해도 늦지 않다는 것이다. 특히 국민이 다시는 절망에 빠지지 않도록 국회 폭력사태가 재발해서는 안 된다. 이를 위해 야당과 충분히 공조하라는 원론적인 이야기”라는 설명이다.

    그는 이명박 정부의 지난 1년에 대해서도 혹평했다.

    “이명박 정부는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웠다. 민심에 반하는 내각을 짜고, 정책을 펼 때는 의욕만 넘쳤다. 이런 것들이 10년 만에 정권을 내놓은 반(反)한나라당, 좌파들에게 공격의 빌미를 제공했고, 국민의 마음을 얻는 데도 실패했다. 광우병 파동으로 인한 촛불집회 등 여러 사건이 복합적으로 일어나면서 이명박 정부 1년은 고생만 하고 성과는 없는 한 해가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이명박 정부의 지난 1년에 대한 평가를 묻는 질문에 오히려 김 의원이 “아직은 때가 아니다”면서 비판을 삼갔다.

    국회 본회의장에서 박 전 대표와 김 의원이 은밀한 대화를 나누는 장면이 종종 카메라에 잡힌다. 김 의원은 누구보다 박 전 대표의 정치적 지향점과 철학을 잘 파악하고 이해하는 정치인으로 꼽힌다. 그런 그가 과연 개인의 정치적 목적이나 판단으로 계파 간 갈등을 초래한 것으로 볼 수 있을까. 허 의원은 “김 의원이 개인의 정치적 목적에서 그런 발언을 했다고 보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그쯤 하자”면서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친박계 내부에 뭔가 말 못할 사정이 있는 것일까.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