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655

2008.10.07

“더 많은 새로운 생각이 필요합니다”

  • 정석교 ‘스티브 잡스의 공감영어’ 저자

    입력2008-10-01 12:21: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더 많은 새로운 생각이 필요합니다”

    올해 초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에서 연설 중인 빌 게이츠. 그는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다양한 표현을 사용한다.

    “효재의 손끝에 닿으면 누더기 헝겊도 선녀의 날개옷이 되고, 초근목피도 진수성찬이 된다” 는 소설가 이외수 선생님의 말씀처럼 자연주의 살림꾼, 한복디자이너 이효재 선생님의 손을 거치면 평범한 보자기도 훌륭한 포장지로, 쿠션으로, 가방으로 변신합니다. 영어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 역시 포장 과정과 같습니다. 빌 게이츠가 사용한 표현을 통해 ‘ I think’로만 나타내기에는 너무 단조로운 영어에 감동을 담아보는 건 어떨까요?

    My thinking on this subject/ has been influenced/ by many different

    experiences, including/ our work at Microsoft/ to address inequity.
    ● 이번 주제에 관한 저의 생각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많은 다양한 경험으로부터, 포함해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우리의 일/ 불평등을 알리는. ⊙ 마이크로소프트가 불평등을 알리기 위해 했던 일뿐만 아니라 저의 다양한 경험이 이번 일에 대한 제 생각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I have to say/ this is another area/ I’m optimistic. ● 저는 이야기합니다/ 이것은 또 다른 분야입니다/ (어떤 분야인지 생략된 that이 설명합니다)/ 저는 낙관적입니다. ⊙ 저는 이것이 제가 낙관하고 있는 또 다른 분야임을 말씀드립니다.

    I see/ a very positive reaction. ⊙ 저는 아주 긍정적인 반응을 봅니다.



    It’s a wonderful time/ to be doing that, and I/ look forward to/ seeing/

    the great things/ you can do.
    ● 최고의 시간입니다/ 그 일을 하는, 그리고 저는/ 기대합니다/ 보는 것을/ 대단한 일들/ 여러분이 할 수 있는.

    ⊙ 지금이 바로 그 일을 하기 위한 가장 적절한 시간이며, 저는 여러분이 만들 놀라운 변화들을 보게 되기를 바랍니다.

    This is/ how I see the world, and it should make/ one thing/ clear: I am an optimist. ● 이것이 ~입니다/ 제가 세상을 보는 방식, 그리고 그것은 만들어야 합니다/ 한 가지/ 명확하게 : 저는 낙관주의자입니다. ⊙ 이것이 제가 세상을 보는 방식이며, 그것은 하나의 사실을 명확하게 해줍니다. 저는 낙관주의자입니다.

    I think/ the most fun/ is/ when we worked together. ● 저는 생각합니다/ 가장 재미있는 것은/ ~입니다/ 우리가 함께 일하게 됐을 때. ⊙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재미있는 일은 우리가 함께 일했던 순간입니다.

    We’re thinking/ in a much more focused way/ about the problems/ that/

    the poorest people face, and giving/

    our most innovative thinkers/ the time and resources/ to come up with solutions.
    ● 우리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더욱 집중된 방식으로/ 문제들에 관해/ (어떤 문제인지 that이 설명합니다)/ 빈곤층이 직면하고 있는, 그리고 주는 것/ 가장 혁신적인 깨어 있는 이들의/ 시간과 자원을/ 해결책을 떠올리기 위해. ⊙ 우리는 빈곤층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 좀더 깊이 생각하며, 가장 혁신적인 생각을 가진 이들이 해결책을 강구할 수 있도록 시간과 자원을 쏟고 있습니다.

    I’m very optimistic/ that/ there will be big breakthroughs/ that / come out of that work. ● 저는 아주 긍정적입니다/ (that이 설명합니다)/ 대단한 혁신들이 있을 것이라고/ (어떤 혁신인지 that이 설명합니다)/ 그 일을 통해 만들어지는. ⊙ 저는 그 일을 통해 큰 혁신을 이룩하게 될 것이라는 데 대해 아주 긍정적입니다.

    We need/ a lot of new ideas/ there/ to push/ these things/ forward. ● 우리는 필요로 합니다/ 많은 새로운 생각을/ 거기에/ 나아가게 하기 위해/ 이러한 일들을/ 앞으로. ⊙ 우리는 이러한 일들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더 많은 새로운 생각을 필요로 합니다.

    I think/ one of the most important ones, and this is an area of/ a lot of great work/ going on/ at Microsoft, and at the University of Washington, is/ the way/ we interface/ with these devices. ● 저는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 한 가지는, 그리고 이것은 분야입니다/ 많은 대단한 일/ 진행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그리고 워싱턴대학에서, ~입니다/ 방법/ 우리가 상호 교류하는/ 이러한 도구들과.

    ⊙ 마이크로소프트와 워싱턴대학에서 함께 진행하고 있는 많은 일 가운데 하나이며, 가장 중요한 일들 중 하나는 바로 우리가 이러한 도구들을 활용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And so that’s certainly a topic/ that/ I’ll be putting/ a lot of time into. ● 그것은 명확한 주제입니다/ (어떤 주제인지 that이 말해줍니다)/ 제가 쏟게 될/ 많은 시간을. ⊙ 그것은 명백히 제가 앞으로 많은 시간을 쏟게 될 일입니다.

    The most important work/ I got a chance/ to be involved in, no matter what I do, is/ the personal computer.

    ● 가장 중요한 일/ (생략된 that이 어떤 일인지 설명합니다)/ 제가 기회를 갖게 된/ 몰입하게 된, 내가 무엇을 하든지, ~입니다/ 개인용 컴퓨터. ⊙ 무엇을 하든지 제가 전념할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일은 개인용 컴퓨터와 관련된 일입니다.

    One/ that I think is particularly interesting/ is/ that/ the way/ that/ we interact with these machines/ will change. ● 하나/ 제가 생각하기에 특별히 흥미로운 것은/ ~입니다/ (무엇인지 that이 말합니다)/ 방법/ (어떤 방법인지 that이 말합니다)/ 우리가 이러한 기계(제품)들과 교류하는 방법은/ 바뀌게 될 것입니다. →위 문장은 One that is particularly interesting is that 사이에 I think가 추가된 문장입니다. ⊙ 제가 특히 흥미롭게 생각하는 하나는 바로 이러한 제품을 사용하는 방식이 곧 변하게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Another key thing/ is/ the feedback/ we get/ from customers. ● 또 다른 핵심은/ ~입니다/ 피드백/ 우리가 얻은/ 고객들에게서. ⊙ 또 다른 핵심은 우리가 고객들에게서 얻은 피드백입니다.

    다음은 프레젠테이션의 내용을 강조할 때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는 표현들입니다.

    It’s fairly new stuff. ⊙ 그것은 아주 새로운 것입니다.

    The idea is kind of breathtaking. ⊙ 그 생각은 숨이 멎을 만큼 멋집니다. →숨(breath)을 내쉬지 못하고 멈추고(taking) 있을 만큼 멋지거나 놀라운 상태를 breathtaking이라고 합니다.

    That would make a dramatic difference. ● 그것은 큰 차이를 만들 것입니다. ⊙ 그것은 큰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But in the end, it was phenomenally successful. ⊙ 하지만 결국 그것은 경이로운 성공이었습니다.

    They each have various merits. ⊙ 그것들은 모두 다양한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다른 주제로 넘어갈 때는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Well, now let me move on and talk about the future of technology. ⊙ 자, 그럼 주제를 바꿔서 기술의 미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Let’s go do something else. ⊙ 이제 다른 걸 한번 해보겠습니다.

    상대방의 의견에는 이렇게 동의를 표합니다.

    I wholeheartedly agree with that. ⊙ 저는 전적으로 그것에 동의합니다. (다음 호에 계속)

    ‘빌 게이츠에게 배우는 실전 프레젠테이션’ 공부하는 법



    ① 공감영어 카페(http://cafe.naver.com/sj0gam.cafe)에서 해당 프레젠테이션의 동영상을 영화 보듯 편하게 감상합니다.

    ② 빌 게이츠가 프레젠테이션에서 사용하는 영어 문장을 이해하며 훑어봅니다.

    ③ 빌 게이츠가 사용한 문장을 반복해서 따라 읽으며, 빌 게이츠가 된 것처럼 실생활에서도 문장을 활용해봅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