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644

2008.07.15

수익성에서 안정성으로 아트마켓 진검승부

  • 이호숙 아트마켓 애널리스트

    입력2008-07-07 16:31: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수익성에서 안정성으로 아트마켓 진검승부

    한 국내 옥션의 미술경매 현장.

    아트마켓이 호황이던 지난 몇 년 동안 작가군에 대한 투자가 가장 주목받았다. 단기간에 큰 수익을 내리라는 기대 때문이었다. 그러나 작가군은 경제상황이나 여건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으며, 상대적으로 가격 유지기간이 짧아 위험도 크다. 이런 사실을 체험한 투자자들은 마켓 흐름과 무관하게 가격을 유지할 수 있는 안정적인 작가군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트렌드에 의해 가격이 급상승한 작가는 마켓 상황이 좋지 않을 때 견딜 수 있는 파워가 부족하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것이다.

    안정성 위주로 작품을 구매하는 층은 아트마켓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컬렉터들이다. 투자로서 미술을 선호하던 층은 잠시 구매를 멈출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수익을 위해 구매했던 작품들이 회전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즉 호황기에 구매했던 작품들이 조정기에서는 쉽게 판매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오랜 기간 컬렉팅할 마음이 아니었던 조급한 투자자들은 자본이 넉넉하지 않은 상태에서 작품을 회전시키면서 생겨나는 잉여 자본으로 작품을 구매해왔기 때문에 현 상황이 답답하게 느껴질 것이다. 그러나 구매 당시보다 가치가 많이 떨어졌다 해도 작품 자체에 문제가 없다면 기회는 다시 온다.

    그럼에도 답답한 상황에 놓여 있는 투자자들은 비로소 컬렉터들이 왜 안전한 작품에 거액을 들이는지 이해하게 될 것이다. 이런 과정을 경험한 투자자들은 미술품에 대한 진정한 투자는 작품의 퀄리티에 하는 것이며, 미술품 투자는 장기전이 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게 된다. 이렇게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삼게 된 마켓은 경매 레코드로 만들어진 신진 작가들의 고공행진에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또 요행을 바라보면서 편승하는 기류가 줄어드는 모습도 보인다. 이런 와중에서 착실하게 프로필을 다져온 몇몇 작가는 최고의 빛을 발하고 있다. 결국 아트마켓은 작전세력에 의해 만들어질 수 없는 진검승부의 장인 것이다.

    지난 2년과 같은 시장이 가까운 시일에 다시 오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제부터 아트마켓에서 타이밍에 의한 일확천금을 기대할 수는 없으며 진짜 실력으로 승부를 봐야 할 것이다. 아트마켓에 투자해 큰 수익을 얻으려는 투자자들은 돈을 넣기 전 최대한 마켓의 구조를 이해해야 하며, 혼자 힘으로 어렵다면 믿을 만한 컬렉팅 어드바이저와 함께 고급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비한 이후 투자를 시작해야 한다. 안정성이 보장되는 작품일 경우, 초기 투자비용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구매 결정은 더 신중하게 해야 할 것이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