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83

..

체험학습 중요성 두말할 필요 있나

  • 입력2007-04-27 18:20: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현장체험학습에서 가장 좋은 선생님은 누구일까? 바로 부모다. 그럼에도 부모들은 체험학습이라고 하면 학습에 더 주안점을 두어 부담을 느끼곤 한다. 하지만 학습보다 체험이라는 개념을 우선하면 문제는 간단해진다.

    체험학습이란 쉽게 말해 ‘체험하면서 배운다’는 뜻이다. 이 체험은 아이들에겐 ‘놀이’다. 또래나 엄마 아빠와 함께 한 가지 주제를 정해 놀면서 배우는 것이 곧 체험학습인 것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같이 놀아주는 성인, 즉 선생님이나 인솔자, 체험 강사, 부모의 역할이다.

    -‘주간동아’ 2007년 5월1일자 583호 94쪽, 김진수 기자

    1. 주입식 교육, 학원교육에 내몰리는 아이들

    아이들이 학원으로 내몰리는 것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많은 초등학생들은 3~4개 학원을 다니면서 입시 위주 교육을 받고 있다. 교육개발원 발표에 따르면 2003년도 기준 사교육비는 13조6000억원으로 10명 중 7명(72.6%)이 사교육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교육 수강률은 초등학생 83.1%, 중학생 75.3%, 고등학생 56.4%로 어릴수록 사교육 의존도가 높다. 또한 성적 지상주의, 특목고 열풍 등으로 인해 체험학습을 비롯한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초등학교 학생들까지도 주입식 교육을 받고 있다.



    2. 현장체험학습의 필요성

    교육 현장에서는 체험학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교사의 일방적인 강의 수업에서 벗어나 현장에서 직접 보고 느끼면서 익히는 체험학습은 교과서, 참고서와 씨름하며 익히는 학습과 효과 면에서 엄청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역사, 과학, 자연생태, 문화 등 학교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들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살아 있는 지식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 삶의 현장을 체험함으로써 노동의 소중함이나 사회에 대한 인식 폭을 넓힐 수 있고, 자연 속에서 관찰학습 등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다. 현장체험학습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발적 활동을 체득하게 하고 사회 적응력을 길러주며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어주기 때문에 교육적 기능이 매우 크다.

    3. 현장체험학습의 현실

    현장체험학습은 학생들의 생활환경인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유연한 교육구조를 지닌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시행되고 있다. 초·중등 교육법 시행령 제48조 5항에 따르면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한 경우 보호자 동의를 얻어 교외 체험학습을 허가할 수 있도록 하며, 이 체험학습은 학칙이 정하는 범위 안에서 수업으로 인정하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현장체험학습의 장소 역시 역사, 과학, 자연생태, 문화 등으로 매우 다양화되고 있다. ‘동물생태과학 체험’ ‘하수처리과정 견학’ 등 과학 학습에서부터 ‘역사학자와 함께 문화유산 찾아가기’ ‘구석기 축제’ ‘교과서에 나오는 민주주의 현장 체험’ 같은 역사 체험, ‘갯물 해안 학습교실’ ‘야생동물 진료 체험교실’ 등까지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며, 프로그램 역시 충실해지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현장체험학습이 활성화되고 있음에도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프로그램이 부족하고, 학교 중심의 현장체험학습은 대단위의 획일적 여행이나 수련회 등이 중심이 되면서 경험을 통한 학습보다 관광이나 오락성 행사로 운영돼왔다. 또한 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체험학습은 철저한 준비와 다양한 프로그램 부족으로 피상적인 체험에 그치는 문제점을 드러내기도 했다.

    4. 결론

    미래 사회에는 개혁과 변화에 주체적으로 대응하고, 미래를 개척해나가는 창조적인 인간이 요구된다. 지금 우리 아이들은 도시화, 기계화된 사회구조 속에서 체험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한 채 성장하고 있다. 따라서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조화와 질서를 배우고 경험함으로써 체험학습의 중요성을 깨달아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실천할 수 있는 현장체험학습이 절실히 요구된다. 다양한 현장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해 우리 아이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창의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 기출 문제

    · 주5일 근무제 실시로 현장체험학습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자신이 초, 중, 고에서 가장 좋았던 현장체험학습을 논리적으로 말하라.(진주교대 2007년 면접 문제)

    · 현장체험학습을 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려 한다. 직접 보고서 양식을 작성해보시오.

    이명우 종로학원 광주캠퍼스 논술연구소장·대학별고사 ‘적중예감’ 저자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