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83

..

“外高가 동네북 신세, 기가 막혀!”

외국어고 교장·교감들 “입시학원 매도 억울, 과도한 간섭보다 지원을”

  • 이남희 기자 irun@donga.com

    입력2007-04-25 16:11: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外高가 동네북 신세, 기가 막혀!”

    김신일 교육부총리가 4월10일 서울 중구 정동 이화여고 류관순기념관에서 ‘3불정책’`에 대해 교사, 학부모에게 설명하고 있다(사진 왼쪽). 경기 용인시에 위치한 한국외대부속외고 전경.

    외국어고등학교(이하 외고)가 ‘공공의 적’이라고?

    어학영재 양성을 목표로 설립된 외고가 최근 잇따른 공격을 받고 있다. 노무현 대통령이 4월8일 EBS 특강에서 외고에 대해 “본고사 부활을 외치며 공교육의 근간을 뒤흔드는 세력”이라고 강하게 비판한 데 이어, 김신일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은 4월 중순 언론 인터뷰에서 “외고 등 특수목적고등학교(이하 특목고)가 사교육비를 끌어올리는 주범”이라고 언급했다.

    김 장관은 특히 외고에 대해 강한 문제의식을 드러냈다. 일부 학교의 유학반 파행 운영 등이 그간 논란이 됐기 때문이다. 그는 “실태조사를 해서 (편법 관행이) 바로잡히지 않으면 외고 지정 취소 여부를 검토하겠다”는 뜻까지 밝혔다.

    4월 중순 불거진 토플 접수 대란(大亂)은 또 한 번 외고를 곤경에 빠뜨렸다. 토플 성적을 반영하는 외고의 입시 전형이 초·중학생들의 ‘토플 응시 과열’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 것. 이에 전국외고교장장학협의회는 4월20일 부산국제외고에서 29개 외고 교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고 2009학년도 입시부터 토플 성적을 전형에 반영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외고는 교육 뉴스의 ‘단골 소재’였지만, 요즘처럼 비난의 표적이 된 적도 드물다. 이래저래 민감한 시기, 외고는 일련의 비판에 대해 어떤 입장을 갖고 있을까. ‘주간동아’는 서울 및 경기지역에 자리한 외고 9곳의 교장(혹은 교감)에게 인터뷰를 요청했다. 이중 6곳(한영외고, 대일외고, 명덕외고, 서울외고, 한국외대부속외고, A외고)의 외고 관계자가 인터뷰에 응했고, 한 교감은 익명을 전제로 ‘외고 비판’에 대한 반론을 제기했다. 이들은 “글로벌 인재 양성에 이바지한 것에 대해 칭찬을 받기는커녕 ‘비교육적인 기관’으로 매도당하는 것이 가슴 아프다”고 입을 모았다. 논란이 된 세 가지 이슈에 대한 각 외고 관계자들의 입장과 근거를 소개한다.



    외고는 설립 목적에 위배된 입시 전문기관인가

    여러 특목고 중 유독 외고가 논란이 된 이유는 과학고, 예술고에 비해 대학 동일계열 진학률이 낮기 때문이다. 과학고 학생들이 70% 이상 이공계열로 진학하는 반면, 외고 학생들이 어문계열로 진학하는 비율은 30여 %에 불과한 것. 특히 외고가 의대 진학생을 많이 배출하면서 ‘특성화 교육기관이 아닌 입시학원으로 전락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외고 교육이 설립 취지에 위배된다’는 지적에 외고 관계자들은 강하게 반발했다. 명덕외고 맹강렬 교장은 “1990년대 제정된 ‘외국어고 설립운영 기준 및 인가서’를 제대로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외국어에 재능 있는 학생을 조기 발굴, 육성해서 국제 경쟁력 제고를 위한 우수 인재를 양성한다’는 게 외고의 설립 취지다. 이는 ‘외고 졸업자는 무조건 어문계열로 진학해야 한다’는 뜻이 아니다. 외국어는 외교, 법률, 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영어 잘하는 사람이 각 분야로 진출해야 국제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할 수 있는 것 아닌가.”

    인터뷰에 응한 외고 관계자들은 한결같이 “216단위 수업 중 82단위를 외국어 교육에 할애한다는 원칙을 지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외고가 명문대 진학의 수단으로 전락했다는 오명을 썼지만, 본래 목적인 외국어 교육을 포기하지 않았다는 것.

    “外高가 동네북 신세, 기가 막혀!”

    대일외고 강찬구 교장, 한국외대부속외고 박하식 교감, 한영외고 이택휘 교장(왼쪽부터).

    대일외고 강찬구 교장은 “교육청 승인을 받아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만큼 교육과정을 편파적으로 운영할 여지가 없다”고 답했다. 대학입시 위주의 현행 교육 풍토에서는 모든 고등학교가 입시준비기관이 될 수밖에 없다는 지적도 있다. 한영외고 이택휘 교장은 “외고가 사라진다 해도 명문대생을 많이 배출하는 고등학교에 입학하려는 학생들의 경쟁은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외고에 자연계 교육과정 편성을 금지하는 교육부의 규제는 ‘뜨거운 감자’다. 교육부는 지난해 12월 전국 48개 특목고(외고 29개교, 과학고 17개교, 국제고 2개교)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한 결과 서울 경기 지역 등의 일부 외고에서 편법 파행 운영사례가 드러났다고 밝혔다. 교육부가 문제로 지적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선택과목 이동수업을 통한 자연계 진학반’ 운영이었다.

    그러나 외고 관계자들은 “이러한 규제가 7차 교육과정의 기본 취지에 위배된다”고 주장한다. 다음은 한국외대부속외고 박하식 교감의 설명.

    “외고가 외고이길 포기하고 과학고가 되어선 안 된다. 자연계 진학반을 설치할 수는 없다고 해도 학생들이 요구하면 ‘수학2’ 과목을 개설할 수 있어야 하지 않는가. 자연계 과목 수업의 개설 자체를 금지하는 것은 학생들이 원하는 과목을 수강할 수 있게 한다는 ‘7차 교육 과정’ 정신에 어긋난다.”

    대일외고 강찬구 교장은 자연계 개설 규제로 인한 진로지도의 고충을 털어놓았다. 청소년들 중에는 고등학교에 진학한 뒤 자신의 적성을 뒤늦게 깨닫는 경우가 많다는 것. 강 교장은 “외고에서 이과 소질을 발견한 아이들이 일반고로 전학하거나 학교를 그만둘 때 가장 안타깝다”고 말했다.

    최근 명덕외고 출신의 채은미(24) 씨가 일본 도쿄대 이공학부를 수석 졸업하고 총장대상을 받아 화제가 됐다. 채씨는 외고 교육과정에 없는 수학·과학 심화과정을 혼자 공부하며 물리학자의 꿈을 키웠다. 그는 뛰어난 외국어 능력을 바탕으로 해외 이공대에서 두각을 나타낸 대표적 케이스다. 명덕외고 맹강렬 교장은 “채씨 같은 글로벌 인재가 더 많이 탄생하려면 외고 학생들에게 교과 선택 자율권이 주어져야 하지 않겠냐”고 반문했다.

    외고는 공교육 근간을 흔든 세력인가

    외고는 ‘돈 많은 학생들이 가는 귀족학교’ ‘사교육비 상승의 주범’이란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특히 “외고는 본고사를 주장하며 공교육 근간을 흔든 대표적 세력”이라는 노 대통령의 일갈에 외고 관계자들은 서운함을 감추지 않았다. 이들은 “외고가 나서 공식적으로 ‘3불 정책’(본고사, 고교등급제, 기여입학제)을 풀어달라고 요청한 적이 있느냐”고 되묻기도 했다.

    서울외고 김희진 교장, 대일외고 강찬구 교장, 한국외대부속외고 박하식 교감은 “사교육이 늘어나는 것은 외고 등 특목고가 존재하기 때문이 아니라, 입시 경쟁에서 이기려는 한국인들의 심리 때문”이라 분석했다. “부실한 공교육 문제를 해결할 때 천정부지로 치솟은 사교육비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 이들의 견해다.

    외고 선발시험이 지나치게 어려워 사교육 시장을 키웠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선 외고 관계자들도 고민을 드러냈다. 중학교 교과과정에 충실한 쉬운 문제만 출제하면 변별력이 떨어지고, 문제가 지나치게 어려울 경우 학생들이 사교육에 의존할 확률이 커지기 때문. 외고 관계자들은 “외고 입시문제 공동출제와 구술 면접시험 방식은 되도록 교육당국의 권고에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지난해 외고의 입시기관화를 막는다는 취지로 구술면접 시험 때 수학·과학 문제를 출제하지 못하게 하고, 중학교 내신 비중은 강화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하지만 외고 입시가 토플 ‘대란’을 야기한 주요인으로 지목되는 것에 대해 이들은 억울함을 토로했다. 지금까지 수도권에 자리한 외고는 모두 토플점수 없이 입학할 수 있었으며, 10명 내외의 영어 특기자를 선발할 때만 토플점수를 참고로 사용했기 때문이다. 맹강렬 교장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학원가에서 ‘토플 점수가 없으면 외고에 지원할 수 없다’고 잘못된 정보를 퍼뜨리며 토플 응시 과열화가 일어났다”고 꼬집었다.

    강찬구 교장은 “토플 대란이 외고 입학전형 때문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다양성 차원에서 굳이 폐지할 필요는 없지만, 토익이나 텝스 등 다른 시험성적을 반영할 수 있는 만큼 토플을 폐지해도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外高가 동네북 신세, 기가 막혀!”

    서울 대원외고 국제반 학생들이 원어민 교사의 영어 수업을 듣고 있다.

    외고의 파행 운영인가, 정부의 과도한 간섭인가

    최근 교육부가 전국 시·도교육청에 외고 장학반을 만들어 외고 운영 상황을 분기별로 보고하도록 지시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교육청의 상시적 장학활동이 외고의 자율권을 침해한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

    시·도교육청은 외고가 △사교육과 연계한 입시설명회 금지 △대학입시 위주의 교육과정 편성 금지 △방과 후 교육활동 관련 규정 등을 잘 준수하는지 교육부에 보고해야 한다. 이러한 교육부 지침을 위반하는 외고가 있으면 담당자 징계, 학급 수 감축, 외고 지정 취소 등 행정·재정 처분을 강화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이러한 조치가 학교 자율권을 침해한다는 비판에 “외고들이 규정을 잘 따르는지 점검하는 것일 뿐 자율성 침해는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일부 외고 관계자는 불만을 터뜨렸다. A외고 교감은 “일반고의 경우 3년에 한 번 교육청의 정기감사를 받는 게 고작이지만, 외고는 졸업생의 대학 입학 통계부터 고입 시험문제까지 시시콜콜한 자료를 몇 달에 한 번씩 교육청에 제출해야 한다”고 밝혔다. 다른 고교에 비해 외고가 유독 ‘표적 감사’를 받는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그는 “일반고에서 명문대를 많이 보내면 미담이 되고, 외고가 명문대를 많이 보내면 ‘사교육을 부추기는 악덕 존재’로 치부된다”며 “정부의 지나친 간섭이 없어지면 학교가 더욱 원활하게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물론 지금까지 외고 운영이 모두 투명하게 이뤄졌던 것은 아니다. 일부 외고는 영문성적증명서 성적 부풀리기, 유학반과 자연계 진학반의 편법 운영 등으로 논란에 휩싸였다. 하지만 인터뷰에 응한 외고 관계자들은 “법적 테두리에서 벗어나는 학교 운영은 하지 않겠다”고 단언했다.

    서울교대 총장 출신으로 올해 초 한영외고로 옮긴 이택휘 교장은 취임과 동시에 논란이 됐던 유학반을 없앴다. 대학을 이끌었던 그가 바라본 외고는 어떤 모습일까. 이 교장은 현재의 외고가 “외화내빈(外華內貧) 상황에 처해 있다”고 표현했다.

    “자립형 특목고인 외고는 정부 지원을 일절 받지 않지만, 학생 선발이나 학교 운영에 관해서는 정부 간섭을 받는다. 인건비와 시설비를 정부로부터 지원받는 일반 사립고보다 오히려 외고의 교육 여건이 열악한 셈이다. 외고를 하나의 공교육 기관으로 여긴다면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

    외고 교사들이 고민하는 대목 중 하나는 바로 ‘세계에 내놔도 손색없는 학교’를 만드는 일이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에서 아직 교육시장은 개방되지 않았지만, 좀더 경쟁력 있는 교육을 받길 원하는 한국 학생들이 계속 해외로 떠나고 있기 때문이다. 박하식 교감은 “정부 당국이 외고를 지도·감독하는 데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학교 경쟁력 강화’에도 더욱 관심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