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372

..

학장 없이 표류하는 ‘인천전문대’

시·대학, 임용 둘러싸고 극한 대립 … 1년 이상 공백으로 학사 운영도 파행 치달아

  • 송화선 기자 spring@donga.com

    입력2003-02-13 14:10: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학장 없이 표류하는 ‘인천전문대’

    시립 인천전문대학이 학장 임용을 둘러싼 인천시와 교수들 사이의 갈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학장 후보 재추천을 요구한 인천시측에 항의하는 교수협의회 홈페이지 와 대책회의를 하고 있는 교수들.

    시립 인천전문대학이 학장 임용을 둘러싼 인천시와 교수들 사이의 갈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인천시가 대학측이 추천한 학장 후보의 자격 문제를 거론하며 재추천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교수들은 “시가 대학의 자율성을 침해하고 있다”며 ‘재추천 불가’를 천명해 양측의 대립이 격화되고 있는 상태다.

    이에 따라 전임 학장 퇴임 이후 1년 이상 끌어온 인천전문대 학장 공백 사태가 파국으로 치닫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인천전문대는 2002년 1월 전임 학장이 학내 비리 등의 이유로 의원면직된 후 지금껏 학장을 임명하지 못한 채 표류해왔다.

    양측 대립의 배경은 인천전문대 학장추천위원회에서 학장 후보 1순위로 추천한 민철기 교수의 학장 임용 문제. 인천시는 “민교수가 지난해 시로부터 정직 3개월의 징계를 받은 전력이 있어 학장이 되기에 부적절하다”며 “추천을 철회하고 다시 후보를 추천하라”고 요구했다. 인천시는 대학측에 2월13일까지 학장 후보를 재추천하지 않을 경우 추천권을 포기한 것으로 간주하고 직권으로 후보자를 영입할 것임을 공식 통보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교수협의회측은 “전체 교수가 참여한 투표의 민주적 정당성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시가 단독으로 학장을 임명할 경우 직무집행가처분 신청을 내는 등 법적 대응을 불사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인천전문대 교수협의회장 김원재 교수는 “민교수는 전임 교수협의회장으로서 총장의 비리 고발에 앞장서다 징계를 받은 인물”이라며 “그 징계가 부당한 것이었다는 사실이 교육부와 인천지법의 판결을 통해 이미 검증됐음에도 불구하고 시가 임용을 거부하는 것은 자기 입맛에 맞는 학장을 들이려는 의도라고 볼 수 밖에 없다”고 반박했다.



    교수협의회 소속 한 교수는 인천시 고위 공무원인 박모씨가 교수협의회에 직접 전화를 걸어와 “내가 학장을 하면 어떠냐”고 묻기까지 했다며 “시가 그를 학장으로 만들기 위해 학교측이 추천한 후보를 거부하고 있다는 소문이 파다한 상태”라고 시에 대한 강한 불신을 내비쳤다.

    학교측 추천교수 市가 거부

    인천전문대 교수협의회측은 “지금껏 단 한 번도 1순위 추천자에 대한 임용이 거부된 적이 없는데 이번에 시의 의견에 굴복하면 부당한 선례를 만들게 된다”며 “다른 대학 교수단체들이 인천전문대를 주시하고 있는 만큼 반드시 민교수의 학장 임용을 관철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인천시의 입장도 단호하다. 인천시 관계자는 “변호사에게 자문한 결과 재추천을 요구하는 시의 주장에 문제가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대학측에서 합리적인 방법으로 학장 후보를 재추천해 주기를 기다리고 있으며, 아직 시 차원에서 제3의 인물을 검토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문제는 이처럼 양측의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한 채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학사 운영의 파행으로 인한 피해가 학생들에게 돌아가고 있다는 점이다. 인천전문대 2학년 김모씨는 “지난해 학장이 퇴임한 후 신임 학장 임명시까지 권한대행을 맡았던 교무처장이 자금 유용 등 비리를 저질러 물러났고 학생처장이 그 뒤를 이어 권한대행을 하고 있는데 역시 미덥지 않다”며 “책임 있게 학교를 운영하는 사람이 없으니 계속 비리가 생기는 것이고 그 부담을 학생들이 떠맡는 것 아니냐”고 불만을 토로했다. 인천전문대 한 교수는 “대학 운영에 관한 인천시와 교수들 사이의 뿌리깊은 불신이 대립을 부추기고 있다”며 “일단 1순위자를 학장으로 임용한 후 재신임을 묻는 등 절충안을 마련해서라도 학교를 정상화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대안을 제시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