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266

2001.01.04

“큰 배역보다 음색 맞는 역 찾아요”

소프라노 신영옥, “내년에도 공연스케줄 빡빡 … 한국무대가 가장 어려워”

  • 입력2005-03-04 15:00: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큰 배역보다 음색 맞는 역 찾아요”
    앞서거니 뒤서거니 세계무대에 진출해 90년대 한국성악의 자존심을 지켜온 소프라노 신영옥과 조수미. 두 사람은 원하든 원치 않든 늘 비교대상이 돼왔다. 조수미씨가 파워풀한 목소리, 절묘한 테크닉, 드라마틱한 무대매너로 관객을 사로잡는다면 신영옥씨의 노래에는 늘 ‘청아한’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다니고, 연기 앞에는 ‘절제된’이라는 표현이 붙는다. 음색으로 보면 조수미씨는 드라마틱 콜로라투라, 신영옥씨는 리릭 콜로라투라로 분류된다.

    조수미씨가 늘 앙드레김의 화려한 무대복으로 관객의 시선을 즐겁게 해주는 것과 달리 신영옥씨는 단아한 드레스를 즐겨 입는 것까지 대조적이다. 올해 조수미씨는 LG아트센터 개관 기념 독창회, 수원국제음악제, 조선국립교향악단 서울연주, 노벨평화상 축하음악회까지 쉴 틈 없이 무대에 섰고 음반 ‘온리 러브’가 클래식계에서는 경이로운 70만장 판매기록을 세웠다.

    반면 신영옥씨는 지난 10월 아셈 축하 콘서트 한 차례와 교회에서 가진 조촐한 크리스마스 콘서트가 국내 공연의 전부다. 그리고 최근 찬송곡 12곡과 복음성가 5곡이 수록된 ‘찬송’(Sacred Songs)음반을 내놓았다. 애초부터 팔리는 것과는 거리가 먼, 그러나 개인적으로 의미가 큰 음반이었다.

    찬송음반은 어머니 생전의 바람

    “큰 배역보다 음색 맞는 역 찾아요”
    신영옥씨는 지난 12월13일 한국관광공사 해외홍보 비디오 ‘코리아 판타지’ 제작을 위해 귀국해 크리스마스를 한국에 있는 가족과 함께 보내기로 했다. 인터뷰를 위해 신씨가 머물고 있는 신라호텔을 찾은 것이 12월20일. 옅은 화장에 헐렁한 검정색 바지, 간단한 아이보리색 스웨터, 여기에 털조끼를 걸치고 인터뷰 장소로 나온 모습에는 꾸밈이 없었다. 스타이면서도 주위의 시선을 전혀 의식하지 않는 소박함, 따로 질문이 필요 없을 만큼 시원시원한 답변 태도가 바로 신영옥 스타일이었다.



    Q.관광홍보용 비디오에 출연한 것은 뜻밖인데….

    A. “제가 맡은 부분이 ‘뷰티풀 코리아’라는 노래를 부르며 제주 성산 일출봉에서 아름다운 우리 자연을 소개하는 거였어요. 1분도 안 되는 노래였지만 수십 차례 연습을 했죠. 제작진은 일정이 빠듯하니까 제가 한국에 도착하자마자 바로 녹음과 촬영에 들어가자고 하더군요. 그까짓 거 1분이라는 말씀을 하시기에 1분 아니라 단 30초짜리라도 내 이름을 걸고 하는 건데 그렇게 할 수는 없다고 했죠. 피곤하면 얼굴 표정도 안 나오고 목소리도 붕 떠요. 결국 우겨서 이틀 쉬고 시작했어요.”

    신씨는 이번 촬영 덕분에 처음으로 제주도 구경을 했다고 소녀처럼 좋아했다. 78년 선화예고 2학년 재학 중 동아음악콩쿠르에 입상해(고교 재학생 신분으로 최초의 입상기록) 졸업 후 곧바로 미국 줄리어드 음대로 유학을 떠나 지난 20년 동안 뉴욕에서 살았으니 제주도가 처음인 것도 이해할 만했다.

    Q. 지난 10월 아셈 축하무대는 2년 만의 서울 공연이었는데 한 차례로 끝나 아쉬웠습니다. 아직도 93년 ‘람메르무어의 루치아’에서 광란의 아리아를 부르던 신영옥씨의 모습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한국 오페라 무대에 설 계획은 없나요.

    A.“그동안 꾸준히 한국에서 오페라 섭외가 들어왔어요. 제일 큰 문제는 스케줄이에요. 제가 내년 1월부터 메트로폴리탄 오페라의 ‘가면무도회’에 출연하는데 4월까지 공연이 계속되죠. 그 후 일본 공연도 예정돼 있어 시간을 맞추기가 쉽지 않아요. 그리고 솔직히 제게는 한국무대가 제일 어려워요. 외국 사람들은 평소 제 실력대로 열심히만 하면 박수를 보내는데, 한국사람들은 기대가 더 큰 것 같아요. 가장 신경 쓰이는 관객은 역시 식구들이에요. 아버님도 보고 계시니까 더 잘 해야 한다는 부담을 느끼죠. 이래저래 한국에서의 콘서트는 1년에 1회 정도로 제한하고 있지만 ‘리골레토’는 꼭 한번 하고 싶군요.” 신씨는 “한국에도 훌륭한 음악인들이 많잖아요. 제가 안 할 때는 그분들이 하고, 그분들이 쉴 때 제가 하면 되지 않겠어요?”라고 덧붙인다. 마흔을 바라보면서 더욱 넉넉해진 그의 마음을 읽을 수 있었다.

    사실 신영옥씨는 스스로 오페라 레퍼토리를 제한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리골레토’의 ‘질다’ 역은 그의 메트 데뷔작이기도 하지만, 청순한 이미지나 음역 음색 등에서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배역이라고 생각한다. 요즘은 그의 주요 레퍼토리가 된 ‘람메르무어의 루치아’에서의 ‘루치아’ 역조차 너무 드라마틱해서 데뷔 초기에는 무대를 제한할 만큼 신영옥씨는 철저하게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있다. 인터뷰에서 늘 그가 강조하는 것은 “배역에 욕심부리지 않고 자신의 음색에 꼭 맞는 역을 맡는 것이 성악가로서 생명을 유지하는 길”이라는 것이다. 또 “단 10명이라도 음악을 이해해주는 사람들이 있다면 기꺼이 노래를 부르겠다”는 말로, 무대를 가리는 것이 단지 스포트라이트를 받기 위한 제스처가 아님을 강조했다.

    Q. 이번 새 음반이 찬송가라는 점도 의외였지만, 세계적인 레이블도 많은데 굳이 국내 음반사, 그것도 클래식음반을 처음 내는 레이블을 택했다는 데 놀랐습니다. 특별한 이유라도….

    A. “물론 메이저 레이블과 계약 직전까지 가기도 했죠. 그런데 제가 일단 사람을 믿으면 곁눈질하지 않고 끝까지 믿는 경향이 있어요. 전에 삼성에서 음반을 낼 때 함께 일했던 분들이 모두 예당으로 옮겨 다시 음반을 내자고 제안을 해오셨죠. 처음에는 뮤지컬 넘버라고 해서 거절했는데(98년 비슷한 분위기의 ‘마이 로망스’라는 음반을 낸 적이 있기 때문에), 제가 대신 찬송음반을 내자고 했어요. 세계적인 레이블에서는 한국어로 된 찬송음반을 낼 수 없잖아요.”

    Q. 이번 음반에 대해 자평한다면?

    A. “어머니가 살아 생전 “우리 영옥이 맑고 예쁠 때 찬송음반 좀 내주면 좋겠다”고 입버릇처럼 말씀하셨는데 그것을 이제야 해냈다는 죄송함과 뿌듯함이 동시에 있어요. 뉴욕에서 녹음할 때 건강이 좋지 않아 걱정하기도 했지만 이 노래는 제가 가진 성악적 기교를 과시하는 게 아니라, 내 마음을 그대로 담는 것이라고 생각해서 그냥 편안하게 기도하는 마음으로 불렀죠.”

    그러나 어머니가 좋아하시던 찬송가 ‘내일 일은 난 몰라요’를 부르면서 목이 멨다고 말한다. 교회를 다니고 안 다니고를 떠나 누구나 내일 벌어질 일을 모르고 사는 것, 잠깐이면 흘러가는 인생, 바른 길 가게 해달라고 기도했다고 한다.

    Q. MBC ‘성공시대’에도 출연했던데, 성공의 의미를 뭐라고 생각하는지 궁금하군요.

    A. “성공은 무슨 성공이요. 한창 커리어를 쌓아야 할 나이에 성공을 말하는 게 우습죠. 3년 전부터 매년 출연요청이 있었는데, 네번째 요청을 받고 보니 거절하기 어렵더라고요. 이 자리까지 온 것에 감사드린다는 말을 전하고 싶었어요. 욕심이 커지면 마음이 조급해지고 얼굴이 찡그려지고 소화도 안 되고 모든 게 엉망이 되죠. 저는 가볍게 운동하고(주로 뛴다), 식사 잘 하고, 좋은 생각을 하고, 즐겁게 살려고 노력해요. 그뿐이에요.”

    이어 조심스럽게 선후배이자 라이벌이기도 한 소프라노 홍혜경, 조수미씨에 대해 물었다. 조수미씨와는 연초 메트에서 나란히 질다 역을 맡아 번갈아 공연을 했고 99년 12월31일 메트의 밀레니엄 콘서트에는 홍혜경 신영옥 조수미, 한국의 빅3 소프라노가 나란히 메트 무대에서 서는 영광을 누리기도 했다.

    “밀레니엄 콘서트 때 혜경 언니가 ‘한번 만나기도 힘든데 이런 자리가 생기는구나’ 하면서 얼마나 반가워했는지 몰라요. 한번은 미시간에서 수미(신씨는 후배인 조수미씨를 이렇게 불렀다)와 함께 ‘루치아’ 역을 했는데 오페라가 끝나고 열린 한인음악회에서 수미가 ‘세비야의 이발사’ 아리아를 부르자 눈물이 나오더라고요. 저도 늘 부르는 노래인데 수미가 너무 잘 부르니까 감동이 돼서 저절로 브라보가 나오잖아요. 혜경 언니의 ‘라보엠’은 더 말이 필요없고요. 각자 개성이 강한 사람들인데 비교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어요. 그냥 사람들이 재미있어서 하는 이야기일 뿐이죠.”

    자기 자랑을 해보라면 쑥스러워하다가도 남의 자랑에는 더 눈을 빛내는 신영옥씨. 한국 음악팬들은 각기 다른 색깔의 보석을 세 개씩이나 갖고 있다는 사실로도 충분히 행복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