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392

2023.06.02

[카툰K-공감] 에너지바우처로 시원한 여름, 따뜻한 겨울! ‘카툰K-공감’ 통권 290호

  • 황승경 카툰공감 부편집장·객원기자

    cartoon@donga.com

    입력2023-06-05 14:30:26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각종 정책을 친절하고 재미있게 만화로 풀어내는 격주간 정책만화잡지 ‘카툰K-공감’ 290호(2023.6.5~18)가 발간됐다. 이번 호에서는 다가오는 여름 냉방비 부담을 덜어줄 에너지바우처 지원 내용과 신청 방법 등을 자세하게 안내한다.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6월 5일 이뤄진 국가보훈부 승격 소식을 전하고, 보훈의 의미를 짚어본 ‘국가보훈부 승격! 국가가 끝까지 책임지는 일류보훈’도 실었다. 국가보훈부가 ‘처’에서 ‘부’로 승격됨에 따라 부서 위상과 권한이 크게 강화됐다. 국가보훈부 장관은 국무위원으로서 국무회의 심의·의결권을 갖고, 헌법상 부서권과 독자적 부령권도 행사하게 된다.

    ‘청년은 우리의 미래’ 코너에서는 ‘청년을 위한 저출산 정책은 주거 지원부터’를 다뤘다. 이 내용은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보건복지부가 2030세대 청년 219명과 함께 개최한 ‘청출어람단 저출산 정책제안 청년 토론회’에서 제안된 것이다. 이 자리에서 청년들은 ‘결혼‧출산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가장 먼저 주거 문제를 꼽았고, 맞춤형 돌봄서비스와 ‘일‧육아 병행’이 가능한 제도 마련 등을 요구했다. 이 내용을 정리해 ‘카툰K-공감’ 290호에 게재한 것이다.

    이어 2025년 개관하는 당인리 문화창작발전소에 대해 조명한 ‘산업의 꽃에서 문화의 꽃으로’, 전기 에너지를 하루 1kWh씩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 ‘에너지 절약하고 전기료도 아끼고’, 6월 한 달 간 계속되는 ‘2023년 여행가는 달’ 프로그램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6월 여행가는 달에 여행 버킷리스트 완성하세요’ 등도 감상할 수 있다.

    한편 5월 15일 행정안전부는 우리나라 지진 위기경보 단계를 ‘관심’에서 ‘주의’로 상향했다. 지진 피해를 예방하려면 재해가 발생하기 전 행동요령을 알아둬야 한다. ‘카툰K-공감’ 290호에 실린 ‘지진·지진해일 대피환경 점검하세요’를 보면 위기 시 대응방법을 숙지할 수 있다. 또 ‘따뜻한 동행’에서는 최근 한국언론진흥재단이 개원한 ‘가짜뉴스 피해신고·상담센터’를 소개했다. 매호 두 명의 정답자를 선정해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하는 ‘숨은그림찾기’ 이번 문제는 ‘투명 페트병’ 5개 찾기다.



    생활과 밀접한 정책 정보가 가득한 ‘카툰K-공감’ 최신호는 누리집(https://gonggam.korea.kr/archList.do?sectId=yaho_korea2)을 통해 무료로 볼 수 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