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깡충’ 토끼 왔네, 신년 유통가는 토끼 마케팅 중

토끼 모티프 간편식품부터 골드바·코인까지 편의점 판매, 토끼 케이크에 맥주도

  • 구희언 기자 hawkeye@donga.com

‘깡충’ 토끼 왔네, 신년 유통가는 토끼 마케팅 중

계묘년을 맞아 미피 도시락, ‘토끼소주’ 등 먹거리부터 에스더버니 담요 등 생활용품까지 토끼 관련 상품을 판매하는 편의점 CU. [CU 제공]

계묘년을 맞아 미피 도시락, ‘토끼소주’ 등 먹거리부터 에스더버니 담요 등 생활용품까지 토끼 관련 상품을 판매하는 편의점 CU. [CU 제공]

“2023년이 토끼해(계묘년)라 지난여름부터 토끼 캐릭터 이모티콘을 만들어 카카오 심사를 받았어요. 지금 신청해도 승인될지 안 될지 모르고, 이모티콘 출시까지 보통 수개월 걸리거든요. 못해도 반년 전부터는 준비해야 2023년 새해가 됐을 때 토끼 이모티콘을 선보일 수 있죠. 내년도 마찬가지일 거예요.”

현직 카카오 이모티콘 작가의 말이다. 1월 2일 오후 카카오 이모티콘숍 인기 이모티콘 순위 상위권에는 움직이는 토끼가 가득했다. ‘토심이는 새해 복 많이 받을 거야!’ ‘토들이의 행복가득 새해인사’ ‘오버액션 꼬마들의 즐거운 연말연시’ ‘곰돌찡이랑 토끼찡의 행복한 겨울’ ‘새해복많이받으세요 대형비글의 새해인사 2’ ‘귀여운 또롱이 8(연말&새해)’ 등 기존에 있던 토끼 캐릭터 또는 신규 토끼 캐릭터를 활용한 이모티콘이 나이와 상관없이 인기였다.

매해 간지에 따라 기업들이 동물 마케팅을 하는 건 이제 익숙한 풍경이다. 올해는 ‘검은 토끼의 해’라고 해서 일반적으로 토끼 하면 떠오르는 하얀 토끼 외에 검은 토끼 캐릭터로도 마케팅을 하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임인년인 지난해에도 호랑이 캐릭터를 활용한 각종 신상품이 쏟아진 바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국내 캐릭터산업 시장 규모는 12조2070억 원으로 2014년 이후 연평균 7.8%씩 성장했다. 국내 캐릭터산업 시장 규모는 올해 20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토끼 도시락부터 골드바까지

토끼 로고나 이미지 박기, 캐릭터 컬래버레이션 등 편의점업계도 토끼 마케팅에 진심이다. CU는 검은 토끼해를 기념해 대구 ‘토끼정’, 암스테르담 ‘미피’, LA ‘에스더버니’, 뉴욕 ‘토끼소주’ 등 글로벌 브랜드와 손잡고 도시락, 김밥, 햄버거 등 간편식품부터 디저트, 주류, 생활용품까지 총 23종의 토끼 상품 시리즈를 선보였다.



GS25는 안전자산을 선호하는 재테크 수요를 겨냥해 토끼를 접목한 골드바와 코인을 내놨다. 76만 원대(7.5G·2돈)부터 371만 원대(37.5G·10돈)까지 황금토끼 골드바 4종과 황금토끼 코인 3종 등이 사전예약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이마트24는 인스타그램툰 작가인 ‘김토끼 스튜됴’와 손잡고 협업 상품인 간편식과 디저트 총 14종을 선보였다. 캐릭터 마니아층을 공략해 김밥과 도시락 상품에는 20종의 ‘김토끼 행운카드’를 랜덤으로 동봉했다.

#토끼 캐릭터 컬래버에 빠진 패션계

구찌의 래빗 캡슐 컬렉션. [구찌 제공]

구찌의 래빗 캡슐 컬렉션. [구찌 제공]

동물 마케팅이라면 패션업계도 빠질 수 없다. 명품 브랜드 구찌는 토끼해를 맞아 ‘구찌 래빗(Gucci Rabbit)’ 캡슐 컬렉션을 선보였다. 토끼 캐릭터를 프린트한 ‘레디 투 웨어(Ready to Wear)’ 외에도 우븐 니트웨어, 자수 패치, 스프레이-페인트 스타일 티셔츠, 가죽 로퍼, G-타임리스 워치 등 라인업 전반에 토끼 모티프를 넣었다.

멀버리의 미피 캐릭터를 활용한 가방. [멀버리 제공]

멀버리의 미피 캐릭터를 활용한 가방. [멀버리 제공]

멀버리는 토끼해를 기념해 네덜란드의 인기 애니메이션 캐릭터 미피(Miffy)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했다. 키링, 여행용 액세서리, 테크 액세서리, 가죽 소품, 가방 등 대표 제품들에서 미피를 만날 수 있다. 이번 컬렉션을 위해 특별히 디자인된 신제품 토트백에도 미피 모습이 담겼다.

MCM은 토끼 캐릭터 ‘하루(Haru)’를 넣은 업사이클링 한정판 캡슐 에디션을 선보였다. 2022년 ‘뉴 이어 타이거 컬렉션’에 이은 ‘MCM LNY 컬렉션’ 라인이다. MCM의 헤리티지에서 시작된 토끼와 독일의 이스터 버니에서 영감을 받은 장난꾸러기 토끼 캐릭터를 제품 곳곳에 넣었다.

#화장품도, 볼펜도 토끼 에디션

이외에 지난해 호랑이 마케팅으로 재미를 본 기업들도 속속 토끼 마케팅에 뛰어들고 있다. 뷰티 기업 아모레퍼시픽은 스테디셀러인 설화수 윤조에센스에 토끼 이미지를 활용한 리미티드 에디션을 새로 내놨다. 장수와 복을 기원하는 민화 백납도를 활용한 일러스트가 에센스 용기에 표현됐다.

애경산업의 에이지투웨니스 리미티드 에디션. [애경산업 제공]

애경산업의 에이지투웨니스 리미티드 에디션. [애경산업 제공]

애경산업의 화장품 브랜드 에이지투웨니스(AGE20’s)도 리미티드 ‘위시풀 래빗 에디션’을 통해 팩트에 토끼 일러스트를 입힌 한정판을 내놨다.

파리바게뜨 초코 케이크 ‘복토끼는 행복 배달중’. [파리바게뜨 제공]

파리바게뜨 초코 케이크 ‘복토끼는 행복 배달중’. [파리바게뜨 제공]

파리바게뜨는 지혜와 번영을 상징하는 귀여운 토끼를 모티프로 한 토끼 케이크 2종을 출시했다. 초코 케이크 ‘복토끼는 행복 배달중’ 외에도 지역 농가의 농산물을 수매하고 이를 활용한 제품을 출시해 농업의 미래 성장을 지원하는 ‘행복상생 프로젝트’를 통해 ‘행복이 당근! 제주 구좌 당근 케이크’도 선보였다.

비어케이 맥주 브랜드 칭다오가 내놓은 계묘년 복맥 에디션. [비어케이 제공]

비어케이 맥주 브랜드 칭다오가 내놓은 계묘년 복맥 에디션. [비어케이 제공]

비어케이가 수입·유통하는 맥주 칭다오는 올해 방송인 신동엽이 토끼 캐릭터를 그려 넣은 ‘2023 계묘년 복맥 에디션’을 출시했다. 복맥 에디션은 복(福)을 부르는 맥주라는 의미를 담았는데, 해마다 그해를 대표하는 화제의 인물과 그해를 상징하는 동물이 그려진 일러스트 협업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지난해에는 방송인 황광희가 직접 그린 호랑이 일러스트가 담겼다.

문구 기업 모나미는 검은 토끼의 해를 맞아 ‘153 블랙버니’를 출시했다. 계묘년을 기념해 빛나는 새해와 검은 토끼를 표현한 신년 기획 상품이다. 패키지는 볼펜과 스티커, 틴케이스, 지함 케이스로 구성됐으며, 블랙 콘셉트에 맞게 모나미의 시그니처 제품 153 볼펜 5개를 모두 흑색으로 담은 게 특징이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각각 ‘매거진동아’와 ‘투벤저스’를 검색해 팔로잉하시면 기사 외에도 동영상 등 다채로운 투자 정보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주간동아 1372호 (p24~25)

구희언 기자 hawkeye@donga.com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374

제 1374호

2023.01.27

일론 머스크 영향력 추월한 정의선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