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주간 정책만화 잡지 ‘카툰공감’ 281호(2023.1.30~2.12)가 발간됐다.
이번 호에는 겨울 추위가 힘겨운 취약계층에 전기·가스 요금을 지원하는 에너지바우처 제도 소개와 신청 방법이 담겨 있다. 또 새로운 경제 활성화 정책을 알기 쉽게 소개한 ‘새해 우리 생활이 이렇게 바뀌어요②’도 실렸다.
‘중동과 유럽에서 빛난 K-세일즈 외교’에서는 1월 14일부터 19일까지 진행된 윤석열 대통령 해외 순방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 기간 동안 수교 후 처음으로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하고, 스위스에서 열린 다보스 포럼에도 참석했다. 특히 우리 기업 101개로 구성된 경제사절단과 동행해 경제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외신도 큰 관심을 보인 이번 순방 내용을 ‘카툰공감’이 꼼꼼히 소개했다.
이 외에도 ‘‘일타 AI’가 알려주는 청년 지원 제도 꿀팁’을 통해 버팀목대출 등 청년을 위한 지원 제도 4가지를 알기 쉽게 설명했다. 또 미래노동시장연구회가 제시한 노동개혁 권고문의 주요 내용을 담은 ‘일과 삶과 미래 위한 첫걸음, 노동개혁’, 2023 정부 업무보고 가운데 복지·교육·노동·공동번영 등 4개 분야 주요 추진 과제를 소개한 ‘2023년엔 네 마리 토끼 잡는다!’ 등 우리나라의 나아갈 방향을 보여주는 만화를 다채롭게 실었다.
국가보훈처가 선정한 2023년 2월 ‘이달의 독립운동가’ 안창남의 일대기도 ‘카툰공감’에서 살펴볼 수 있다. 조선인 최초의 비행기 조종사인 안창남은 일제강점기 우리의 힘으로 항공 독립군을 만들고자 애쓰다 불의의 사고로 숨을 거뒀다. 그의 삶 이야기를 ‘조국의 하늘에서 희망을 전한 안창남’ 만화로 조명했다.
‘카툰공감’ 신설 코너인 ‘전승훈 기자의 K-헤리티지’ 지면도 눈길을 끈다. 이번 호에는 눈 오는 날 광화문 풍경을 낭만적으로 묘사한 ‘서울 한복판에서 즐기는 설국 기행’이 실렸다. 이밖에도 매월 두 명의 정답자를 선정해 문화상품권을 제공하는 ‘숨은그림찾기’ 등 볼거리가 풍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