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발견한 양들의 전설 外](https://dimg.donga.com/egc/CDB/WEEKLY/Article/20/04/11/24/200411240500060_1.jpg)
그는 이 사실을 근처 이슬람 사원의 수행자에게 알렸고 직접 열매를 따서 끓여 먹어 보았다. 이 작은 열매의 효능은 놀라웠다. 온몸에 기운이 솟고, 게다가 잠을 쫓는 효과가 있었다. 아무리 신에게 몸을 바치기로 한 수행자라도 쏟아지는 잠은 골칫거리가 아닐 수 없었던 터라, 이 작은 열매는 곧 여러 사원에서 인기를 얻게 되었고 급기야 세계로 세계로 뻗어나갔다. 먹을 거 안 먹을 거 가리지 못한 양들의 난동 덕에 인류는 커피의 쓴맛을 얻은 셈이다.
다람쥐똥 커피는 무슨 맛?
지구상의 커피 종류는 수만종이라고 하니 어떤 커피 마니아도 평생 다 맛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중에서도 맛보기 아주 어려운 커피가 베트남산 다람쥐똥 커피다.
베트남 고산지대의 커피 작목반에서는 커피 수확기에 열대 다람쥐들을 방목한다. 녀석들은 열심히 커피 열매를 먹고선 소화되지 않는 커피 종자, 즉 원두를 똥으로 배출하는 것이다. 똥들을 모아 물로 씻어내면 바로 다람쥐똥 커피 원두가 되고, 이걸로 커피를 끓이는 것이다.
맛은 어떨까? 이 다람쥐똥 커피는 풍부한 향기, 고소하면서도 연한 신맛이 나고 덧붙여 부드러운 쓴맛도 난단다. 열대 다람쥐 뱃속에 뭐가 들었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