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417

..

[카툰K-공감] 취약계층 통신요금 감면, 꼭 신청하세요! ‘카툰K-공감’ 통권 303호

  • 황승경 카툰K-공감 부편집장·객원기자

    cartoon@donga.com

    입력2023-12-04 17:38:47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알쏭달쏭 어려운 정책을 쉽고 재미있게 전해주는 만화잡지 ‘카툰K-공감’ 303호(2023.12.04.~12.17.)가 발간됐다. 우리나라는 2000년부터 장애인·저소득층 등 사회적 취약계층의 기본적인 통신 이용을 보장하기 위해 통신요금 감면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3월 통신요금 감면 신청을 하지 않은 취약계층 51만 명이 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이동통신 3사 협조를 받아 11월 15일부터 안내 문자(SMS)를 보내고 있다. 이번호 ‘K-공감이 출동!’에서는 통신요금 감면 대상 자격 확인과 신청 방법을 상세히 안내했다.

    ‘카툰K-공감’ 303호 특집은 ‘영국 국빈방문- 한·영 ‘다우닝가 합의’ 국방·경제·미래로 협력 확대’다. 윤석열 대통령은 5월 대관식을 치른 찰스 3세 영국 국왕이 대관식 후 처음 초청한 국빈으로, 11월 영국을 방문했다. 영국은 윤 대통령을 맞이하며 최고 예우를 뜻하는 예포 41발, 근위대 사열, 기마부대 호위 속 찰스 3세 국왕과의 왕실 마차 행진 등 보수적인 왕실문화에서 보기 드문 파격적 예우를 선보였다. 윤석열 대통령이 받은 극진한 환대는 큰 화제가 됐다.

    이번 국빈방문은 미래를 위한 양국관계 심화의 중요한 이정표로도 평가받는다. ‘카툰K-공감’ 303호에서는 “양국이 창조적 동반자로서 인류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기여할 때”라는 내용으로 전원 기립박수를 받은 윤 대통령의 의회 영어 연설을 비롯해 ‘다우닝가 합의’의 의미를 알기 쉽게 만화로 설명한다. 한·영 수교 140주년을 맞아 동반자적 관계를 심화하고 안보·경제 협력을 강화하는 이번 방문의 의미를 만화를 쉽고 재미있게 알아보자.

    그 외에도 303호에서는 ‘대설·한파 대비 국민행동요령’을 비롯해 ‘일상생활 속 빈대 예방법’, ‘연말정산 미리 이렇게 준비하세요!’, ‘숨은 금융자산 찾아주기 캠페인’과 집에서도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시범사업’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매호 두 명의 정답자를 선정해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하는 ‘숨은그림찾기’ 문제는 ‘붕어빵 5개 찾기’. ‘전승훈 기자의 K-헤리티지’에서는 ‘부산의 새 명물, 부산항 대교’를 감상할 수 있다.



    생활과 밀접한 정책 정보가 가득한 ‘카툰K-공감’ 최신호는 누리집(https://gonggam.korea.kr/archList.do?sectId=yaho_korea2)을 통해 무료로 볼 수 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