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골프 따라잡기

겨울은 자세교정·체력 보강의 계절

  • 김성재/ 중앙대 강사 goodgolf@hanmail.net

겨울은 자세교정·체력 보강의 계절

우리나라의 겨울은 길다. 겨울엔 골프대회가 거의 없지만 이 기간은 프로골퍼나 아마추어들에게 똑같이 중요한 시기다.

겨울을 잘 보내면 다음 시즌 한층 성숙된 골프를 할 수 있다. 그 반대면 공에 대한 감각마저 잃어버리기도 한다.

젊었을 때의 잭 니클로스는 시즌 이후엔 골프 클럽을 한번도 잡아 보지 않았다. 대신 그는 테니스나 스키에 열정적이었다고 한다.

언뜻 잭 니클로스가 허송세월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점은 ‘체력보강’이다. 많은 사람들은 골프도 기초체력을 요구하는 운동이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지만 사실 체력은 골프에 큰 영향을 미친다. 겨울엔 체력보강을 위한 활동을 많이 하는 것이 좋다. 체력이 향상되면 우선 골퍼들의 ‘염원’인 비거리가 늘어난다. 그리고 컨트롤 역시 좋아지게 된다. 체력이 든든한 바탕이 되기 때문에 무리한 스윙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겨울철엔 또 골프연습장에서 스윙연습을 철처히 해둘 필요가 있다. 스윙자세를 고치기도 하고 보강하며 좋은 스윙이 완전히 몸에 배 습관처럼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루하고 귀찮은 일이지만 다음 시즌을 유쾌하게 보내기 위해선 꼭 지나야 할 관문이다.



유연성을 키우기 위한 체조도 권장할 만하다. 집이든 사무실이든 틈나는 대로 하면 된다. 골프에서 유연성은 ‘실전용’이다. 몸이 유연한 골퍼는 필드에서 어떠한 난관에 빠져도 자신의 스코어를 지킬 줄 안다. 유연성 체조는 건강에도 굉장히 유익하다.



주간동아 211호 (p100~100)

김성재/ 중앙대 강사 goodgolf@hanmail.net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341

제 1341호

2022.05.27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