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키스오브라이프가 선물한 특별한 여름송
여름은 전통적으로 걸그룹의 계절로 여겨진다. 그런데 지난해에는 ‘여름송’이라 부를 만한 곡이 특별히 눈에 띄지 않았다. 어쩌면 걸그룹의 지속된 강세 때문일까. 시즌에 한정되는 ‘번외작’을 내기에는 본연의 콘셉트를 충실히 담아내기도 …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4년 07월 11일 -
경시되는 아티스트 보호
인기 유튜브 채널 ‘노빠꾸탁재훈’에서 걸그룹 시그니처의 지원을 향해 “몸매가 좋으니까” “(일본에서 성인물 배우로) 꼭 데뷔해라”는 발언이 나왔다. 일단, 진행자가 아닌 게스트가 한 말이기는 하다. 그런데 지원은 과거에도 이 채널에…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4년 06월 28일 -
‘세계관 최강자’ 에이티즈
에이티즈(ATEEZ)는 세계관으로도 유명하다. 적잖은 아티스트에게 세계관은 그저 일시적인 콘셉트 틀 정도로 기능할 뿐일 때 에이티즈는 세계관을 가장 효과적으로, 그리고 완성도 있게 작품에 녹여내는 팀 중 하나다. 국내외적으로 뜨거운…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4년 06월 14일 -
아티스트의 ‘화살받이’ 노릇 언제까지…
K팝 문화에서 특이한 것 중 하나는 아티스트 이름을 거론할 때 지극히 조심스럽다는 점이다. 팬들도 아티스트를 거론할 때 대단히 민감한 사안이 아니어도 아티스트의 별명을 쓰거나 이름의 일부 철자를 바꿔 기입해 검색을 방해하는, 통칭 …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4년 06월 04일 -
유별난 24인조 소녀들 ‘트리플에스’
24인조. 조금은 황당한 숫자다. 트리플에스(tripleS)의 ‘ASSEMBLE24’는 첫 24인조 ‘완전체’ 앨범이다. 2022년 첫 유닛 음반을 발매한 이 걸그룹의 유별난 구석은 차고 넘친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기반의 N…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4년 05월 22일 -
‘디오(D.O.)’ 벗은 도경수의 성장
‘성장’은 도경수의 세 번째 솔로 미니앨범이다. EXO 메인보컬 ‘디오(D.O.)’가 지난해 SM엔터테인먼트와 계약 종료 후 신생 기획사 컴퍼니수수로 이적해 처음 선보이는 작품이다. 디오는 유려하면서도 힘 있고 응어리진 R&…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4년 05월 11일 -
인정하지 않을 도리 없는 아이브 ‘IVE SWITCH’
아이브(IVE)의 새 미니앨범 ‘IVE SWITCH’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부분은 역시 시각적 요소다. 티저에서 훌라후프만 한 반지와 키보다 큰 마술봉 등으로 과거 애니메이션 ‘웨딩피치’에서부터 최근 ‘티니핑’까지 일련의 변신 …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4년 05월 06일 -
하이브와 민희진 갈등을 지켜보며…
하이브(HYBE)와 산하 레이블 어도어(ADOR)의 민희진 대표가 갈등을 겪고 있다. 하이브 측은 뉴진스를 기획한 민 대표가 레이블을 ‘탈취’하기 위해 불법행위를 저질렀다고 주장한다. 반면 민 대표 측은 계열사 그룹들이 뉴진스를 카…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4년 04월 26일 -
K팝 리믹스 앨범 붐
최근 K팝 시장에 리믹스 트랙 발표가 늘고 있다. 하이브의 신인 걸그룹 아일릿(ILLIT)은 데뷔 미니앨범 ‘SUPER REAL ME’ 전곡을 수록한 ‘스페드업(Sped Up)’ 버전 미니앨범을 발매했다. 투모로우바이투게더는 리믹스…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4년 04월 22일 -
군대 가서도 열일하는 BTS 제이홉
군 복무 중인 BTS 제이홉(j-hope)이 스페셜 앨범을 발매했다. ‘호프 온 더 스트리트(HOPE ON THE STREET) VOL.1’은 아마존프라임과 티빙에서 공개되는 동명의 6부작 다큐멘터리 OST 성격도 지닌다. 강렬한 …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4년 04월 15일 -
K팝 팬덤의 ‘아미 포 팔레스타인’
2월 서울 하이브 본사 건물 앞에 전광판 트럭이 세워졌다. 연예기획사 앞 트럭은 K팝 팬덤이 목소리를 내는 대표적 수단이 된 지 오래다. 이번이 조금 다르다면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에 관한 메시지라는 점이다. 시위를 주도한 ‘아미 포…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4년 04월 08일 -
원톱 퍼포머 청하의 화려한 귀환
청하가 1년 8개월 만에 돌아왔다. 2016년 I.O.I로 데뷔한 후 솔로로 전향해 ‘Roller Coaster’ ‘Bad Boy’ 등 발표하는 곡마다 폭발적 반응을 얻었다. K팝 댄스 세계에서는 드물게 솔로 가수로서 시장을 개척하…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4년 03월 26일 -
다층적 매력 넘치는 비비의 ‘밤양갱’
장기하가 작사·작곡하고 비비(BIBI)가 부른 ‘밤양갱’은 이별을 달콤·쌉싸름하게 그린 우화 같은 곡이다. 연인은 화자에게 많은 것을 해주려 하고 그것이 화자가 원하는 바라고 믿고 있지만, 화자가 먹고 싶었던 건 밤양갱뿐이었다는 내…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4년 03월 21일 -
바다 콘셉트로 더 깊어진 비투비 임현식
임현식은 2012년 데뷔한 그룹 비투비(BTOB) 멤버다. 경쾌한 곡을 많이 선보인 보이그룹이지만, 흔히 말하듯 ‘래퍼마저 노래를 무척 잘하는’ 그룹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중기 이후 발라드 기조로 팀 컬러를 선회하기도 했고, 보컬 …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4년 03월 01일 -
100% 영어 앨범으로 솔로 데뷔한 NCT 텐
텐(TEN)은 여러 경계에 걸쳐 선 아티스트다. 태국 출신 K팝 아이돌이라는 사실은 단초에 불과하다. 그는 2016년 SM엔터테인먼트의 대형 프로젝트 NCT 출범을 선언한 NCT U 유닛과 이 다국적 프로젝트의 당초 기획의도가 가장…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4년 02월 18일 -
여성을 향한 전투적 격려 (여자)아이들 ‘Super Lady’
(여자)아이들은 지금 가장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중견 K팝 걸그룹 중 하나일 것이다. 지난해 ‘퀸카(Queencard)’처럼 가볍게 즐기기에 좋은 팝 넘버를 보유 중이지만, 2022년 ‘TOMBOY’ ‘Nxde’ 같은 도발적이고 …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4년 02월 13일 -
아티스트도 자연인, 인격 존중받아야
한 아이돌이 ‘칼국수 논란’에 휘말렸다. 지난해 1월 인터넷 방송에서 “칼국수가 뭐지?”라는 혼잣말을 했고, ‘튀어 보이려 한다’는 요지의 논란이 일었다. 이후 그는 최근 라이브 방송에서 당시 칼국수를 먹지 않아서 잘 모른다는 뜻이…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4년 02월 01일 -
완성미 입증한 엔믹스 ‘믹스팝’
엔믹스(NMIXX)는 여러모로 독특한 위치의 그룹이다. 거창한 세계관도 그렇지만, ‘믹스팝’이라 부르는 특유의 음악 스타일 때문이다. 2022년 데뷔 때부터 상이한 무드와 장르의 음악을 예상치 못하게 이어 붙이며 흐름을 뒤집어엎는 …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4년 01월 24일 -
더 강렬한 퍼포먼스로 컴백한 ‘있지’
ITZY(있지)의 새 미니앨범 ‘BORN TO BE’는 꽤나 묵직하다. 미니앨범이지만 단체곡 5곡과 멤버별 솔로곡 5곡 등 10곡이 담겨 있고, 솔로곡 포함 8편의 길고 짧은 뮤직비디오를 공개했다. 타이틀곡 ‘UNTOUCHABLE’…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4년 01월 17일 -
추운 겨울 낭만 담은 NCT 127 윈터송
‘Be There For Me’는 NCT 127의 첫 시즌송 음반이다. 느긋하게 리드미컬한 동명의 타이틀곡과 좀 더 흥겨운 ‘나 홀로 집에(Home Alone)’, 애틋하고 로맨틱한 짝사랑 노래 ‘하얀 거짓말(White Lies)’…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4년 01월 0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