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681

2009.04.14

경매 도전? 투자 체질부터 파악하라!

지지옥션이 개발한 ‘경매투자성향 테스트’

  • 입력2009-04-10 17:27: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경매 도전? 투자 체질부터 파악하라!
    Part 1 유형별 해석

    경매 친화형 + 준비·여건 충족형

    경매 투자를 위한 기본 여건을 모두 갖춘 유형이다. 자신의 자금 현황을 면밀하게 파악한 뒤 투자 대상 지역, 금액, 물건을 선정해 실전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법정에서의 사소한 실수로 낙찰 무효 처리되거나 보증금을 몰수당하지 않도록 세심한 부분에도 주의해야 한다. 또한 첫 입찰에서 낙찰받는 사례는 드물기 때문에 장기적인 시각을 가지고 떨어지더라도 ‘좋은 경험을 했다’ ‘더 좋은 물건에 입찰하겠다’는 생각으로 임하는 것이 좋다. 경매는 꾸준한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는 작업이다. 진정한 성공은 낙찰이 아니라 ‘제대로 낙찰받는 것’이란 점을 기억하자.

    경매 친화형 + 준비·여건 부족형

    경매에 대해 긍정적 시각을 갖고 있으나 적극적인 노력이 부족하거나 바쁜 일상과 자금 부족으로 실제 행동에 나설 준비는 덜 된 상태다. 경매는 본인의 책임 아래 물건 조사와 권리상의 하자 분석을 직접 해야 하는 일이다. 준비를 철저히 하지 않은 채 마음만 앞선다면 시간적, 금전적 손해를 볼 수 있다. 따라서 경매를 실행에 옮기기 전 시간과 자금을 마련하고 공부를 더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신의 힘으로만 하기 힘들 경우 전문가에게 맡기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다.



    경매 기피형 + 준비·여건 충족형

    법원경매 이외의 부동산 거래에 관심이나 경험이 있는 상태에서 경매를 접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경매를 할 수 있는 준비와 여건을 갖춘 상태이므로 인식만 바뀐다면 경매투자를 충분히 해낼 수 있는 유형이다. 낙찰을 받은 이후 매매나 임대 등을 하려면 일반 부동산 시장을 통해야 하기 때문에, 이 유형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큰 어려움이나 노력 없이도 경매 투자가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평소 경매를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아서 오히려 ‘경매 기피형 + 준비·여건 부족형’보다 경매에 나설 가능성이 낮다. 하지만 현재의 부동산 투자 수익이 낮거나 거래 침체로 매매가 되지 않을 경우 경매를 새로운 투자대상으로 삼을 가능성이 상존한다.

    경매 기피형 + 준비·여건 부족형

    경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강하다. 조직폭력배나 브로커들이 폭력이나 담합을 통해 경매 시장을 혼탁하게 만들었고, 법 제도의 미비로 낙찰자들이 보호받지 못하던 과거 경매의 이미지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망해 나간 집은 재수가 없다’고 생각하거나 ‘경매는 남의 불행을 이용한 다소 떳떳하지 못한 행위’로 여긴다. 경매에 대한 지식과 경험 또한 부족하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경매를 시작하는 것이 어렵다. 일단 시작해도 난관에 부닥치면 쉽게 포기할 가능성이 높다. 급매, 청약, 미분양 등 경매 이외의 부동산 투자 방법을 고려해 본인에게 적합한 것을 찾는 게 바람직하다. 경매 투자를 희망할 경우 경매 관련 서적이나 강의를 통해 경매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경험을 쌓은 뒤 나선다.

    ※ Part 1의 1~30번 문항의 점수 합계가 40점 이상인 경우 Part 2를 테스트하시오.

    경매 도전? 투자 체질부터 파악하라!
    Part 2 유형별 해석

    안정추구형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는 유형이다. 재테크는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수단이라기보다는 현재의 생활을 안락하게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여긴다. 재산이 많든 적든 어느 정도 자신의 생활에 만족하고 있으므로 무리한 투자를 할 경우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는다. 따라서 안정적인 임대료가 보장되는 아파트단지 내 상가를 낙찰받거나, 개발계획은 없다 해도 주거환경이 양호한 지역의 주택을 낙찰받는 것이 좋다. 또한 멋진 청사진을 앞세운 개발계획이 있는 부동산보다 시세보다 싼 물건을 찾아 경매에 참여하는 것도 어울리는 일이다. 그러나 시세보다 싸진 않더라도 향후 높은 수익이 확실시되는 물건이 가끔 있으니 관심의 폭을 넓힐 필요가 있다.

    위험중립형

    합리적인 투자 성향을 갖고 있다. 나름대로 확신이 선다면 고위험을 감수할 자세도 돼 있다. 그러나 쉽사리 모험을 걸지는 않는다. 투자자로서는 비교적 안정적인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개발계획이 있는 지역의 경매 부동산이라도 어느 정도 개발이 진척된 것이 확인돼야 입찰에 참여하는 편이다. 기본적으로 안정적 투자를 선호하지만, 좋은 물건이다 싶으면 때로는 과감한 투자를 할 마음이 있으므로 평소 좋은 기회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정보를 축적하고 안목을 키워나가야 한다. 경매 투자에 나설 때는 평이한 물건부터 시작해 수준이 높은 특수권리 분석까지 해보는 것이 좋다. 남들이 접근하지 못하는 권리가 복잡한 물건에 대한 극복 방안을 세우고 도전한다면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공격투자형

    큰 수익이 예상되면 그에 따른 위험이 눈에 들어오지 않는 유형이다. 크게 벌 수도, 크게 손해볼 수도 있다. 돈을 많이 벌었다는 소문은 자자하지만 실제 이득이 얼마나 될지 의심된다. 큰 수익을 냈다 해도 위험한 투자가 반복될수록 손해가 커질 가능성이 크므로 주의해야 한다. 고수익 고위험이 따르는 물건에 투자하려면 먼저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직관보다는 객관적 자료에 근거해 투자 결정을 내릴 필요가 있다. 고수익이 예상되는 상가를 낙찰받고자 한다면 주변 상가에 공실(空室)은 없는지, 유동인구가 어느 정도인지, 상권이 옮겨갈 가능성은 없는지, 리모델링을 할 경우 비용은 어느 정도이고 리모델링이 허용되는지 등 여러 사항을 꼼꼼하게 점검하자. 권리가 복잡한 경매물건은 세심한 조사와 전문가 조언을 통해 검증한 뒤 입찰에 참여하자. 부동산 종류나 지역을 폭넓게 고려해 투자 포트폴리오에서 안정적 수익과 공격적 투자를 적절히 분배하자.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