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필 지음/ 나남/ 532쪽/ 1만8500원
난소암으로 아내를 잃은 한 사내의 2042일간 사부곡(思婦曲). 큰 수술 5번, 50차례에 가까운 항암치료, 기도와 절망. 아내는 암 때문에 고통 받고 서서히 이별을 준비하지만 지켜보는 남편은 가슴이 찢어질 뿐 무력하다. 인간의 길, 부부의 길이 무엇인지 가슴 찡하게 들려준다.
파티의 기술
함정임 지음/ 봄아필/ 368쪽/ 1만6000원
여행, 요리, 산책, 일과 사랑. 매순간이 파티와 같다면 사람들은 행복할 것이다. 부산 해운대 달맞이언덕부터 프랑스 파리의 다락방까지 저자는 특별한 레시피로 사람 마음을 움직인다. 궁극적으로 행복을 느끼는 파티는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서로의 눈빛을 나누는 일이다.
북유럽의 집
토마스 슈타인펠트·욘 슈타인펠트 지음/ 배명자 옮김/ 한스미디어/ 156쪽/ 2만 원
북유럽 건축양식은 집을 사람을 위한 공간으로 만들고, 그 안에서 힐링하고 싶은 사람의 마음을 그대로 실현해준다. 빛과 여백, 자연친화적 구조, 높은 실용성, 심플한 디자인은 지친 현대인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공간을 최대한 비우는 북유럽 집의 역사를 만난다.
당신은 왜 조바심을 내는가
톰 버틀러 보던 지음/ 홍연미 옮김/ 그린페이퍼/ 300쪽/ 1만4000원
지금까지 우리는 남보다 빨리 가야 한다고 생각하며 살았다. 그러니 어린 나이에 뭔가를 이뤄야 한다고 생각하고, 40~50대에 접어들면 퇴물 취급을 받는다. 하지만 인생은 길어졌고 할 일도 많아졌다. 저자는 “인생의 가장 좋은 것은 아직도 우리를 기다린다”며 용기를 준다.
소문의 여자
오쿠다 히데오 지음/ 양윤옥 옮김/ 오후세시/ 404쪽/ 1만2800원
일본의 한 지방도시. 미유키를 둘러싼 은밀한 소문이 밤마다 사람들 입에 오르내린다. 미유키는 평범한 집안에서 태어났지만 대학에 들어갈 무렵부터 팜파탈로 변신했다. 마작장에서 손님을 유혹하고, 건축회사 사장의 애인이 됐나 싶더니 아버지뻘인 남자의 후처가 된다.
영국사
앙드레 모루아 지음/ 신용석 옮김/ 김영사/ 768쪽/ 3만 원
16세기까지 영국은 유럽 변방에 위치한 주변 국가에 불과했지만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전 세계를 주름잡는 초강대국으로 발전한다. 따라서 근대사를 이해하려면 영국의 발전과정을 알 필요가 있다. 영국의 기원부터 백년전쟁, 산업혁명까지 영국과 영국인의 진짜 모습을 만난다.
방의 역사
미셸 페로 지음/ 이영림·이은주 옮김/ 글항아리/ 752쪽/ 4만 원
방은 삶의 공간이다.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방은 인간 존재의 무대다. 다른 사람의 시선으로부터 벗어난 그곳에서 우리는 잠자고 사랑하고 자신과 맞닥뜨리면서 삶을 재구성한다. 방의 여러 모습을 통해 인간과 인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인생의 의미를 재해석한다.
핵심가치
허욱 지음/ 이콘/ 280쪽/ 1만4000원
현대사회는 변화와 더불어 흔들린다. 반복되는 위기를 견뎌내려면 확고한 가치가 필요하다. 가치가 궁극 목표인 가치 주도 시대가 온 것이다. 조직이 혼란스럽고 위기에 빠졌을 때 핵심가치를 믿고 집중하는 것이 어려움을 극복하는 최선의 방법임을 강조한다.
권태
몸문화연구소 엮음/ 자음과모음/ 178쪽/ 1만3000원
누구나 할 일이 없고 무료해 죽을 지경이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깊이 집중하고 관심을 갖거나 끝없이 미워하고 증오하던 것이 무의미하고 남의 일 같은 느낌. 이런 상태를 ‘권태’라 한다. 인간 본능인 권태를 철학 등 9가지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해부한다.
당신으로 충분하다
정혜신 지음/ 푸른숲/ 286쪽/ 1만3800원
‘집단 상담’ 치유자와 내담자의 상호작용을 보여준다. 대한민국 30대 내담자는 하나같이 ‘관계’ 맺기를 힘들어하고 타인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스트레스를 겪고 있다. 자신의 약한 부분을 드러낸 후 지지와 공감을 얻는 과정을 통해 아픈 상처가 치유되는 모습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