귤껍질 속에 들어있는 루틴이라는 성분은 약해진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준다.
연근은 과음후 장출혈 멈추는 데 효과
특히 고혈압 환자라면 자칫 뇌출혈 등 위험한 상황이 초래될 수 있으므로 추운 날씨에는 술을 자제해야 하며 무엇보다 혈관 강화에 신경을 써야 한다. 남성들은 겨울에도 옷을 가볍게 입고 다니기 쉽다. 나이가 들수록 혈관의 탄력이 떨어지므로 반드시 내복을 챙겨 입고 장갑이나 모자, 목도리 등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또 술을 마시면 체온이 떨어지기 때문에 음주 후 따뜻한 차로 몸을 풀어주는 등 보온에 신경을 써야 한다.
약해진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푸드테라피로는 귤을 추천한다. 이때 과육만 먹지 말고, 귤껍질을 버리지 않고 모아 말려둔다. 주전자에 말린 귤껍질을 물과 함께 넣어 귤차를 끓인 뒤 꿀이나 설탕을 타서 마시면 좋다. 귤껍질에는 모세혈관을 강화해주는 루틴이라는 성분과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귤차를 꾸준히 마시면 감기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된다.
이와 더불어 과음으로 인한 장출혈을 멈추는 데는 요즘 한창 맛이 익은 연근이 효과적이다. 연근에는 비타민K 등 지혈작용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풍부하다. 뿌리 연근을 사다가 껍질을 벗기고 믹서에 갈아 연근즙으로 먹으면 더욱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