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330

2022.03.11

‘안철수 국무총리행’ 최대 장애물은 안랩 186만 주 백지신탁

安, 대통령직인수위원장 하마평… 당권 도전 가능성도

  • reporterImage

    최진렬 기자

    display@donga.com

    입력2022-03-12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3월 7일 경기 화성시 동탄센트럴파크에서 윤석열 당시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연설을 들으며 박수치고 있다. [동아DB]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3월 7일 경기 화성시 동탄센트럴파크에서 윤석열 당시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연설을 들으며 박수치고 있다. [동아DB]

    ‘정권교체 대주주’로 일컬어지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의 향후 행보에 정치권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 위원장 하마평에 안 대표가 오르내리는 가운데 초대 국무총리와 당대표 등을 맡을 것이라는 이야기도 흘러나온다. 전문가들은 각 선택에 따른 유불리가 명확하다고 지적한다. 총리를 맡을 경우 보유 중인 안랩 주식을 백지신탁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당권에 도전하면 기존 국민의힘 세력으로부터 집중 견제를 받을 수 있다(표 참조).

    20대 대선이 윤석열 후보 당선으로 막을 내리면서 내주 중으로 인수위 구성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윤 당선인은 3월 10일 “인수위를 생각할 겨를이 없었다”며 “빠른 시일 내 구성해 국민이 보기에 불안하지 않도록 출범시키겠다”고 말했다. 인수위는 차기 대통령 임기 시작 후 한 달까지 운영할 수 있다. 이 기간에 차기 정부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을 한다.

    “인수위원장 의지 있으면 하라”

    안철수 대표, 김한길 전 민주당 대표 등이 인수위원장 후보로 거론되는 가운데 안 대표가 인수위원장에 내정됐다는 주장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윤 당선인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은 3월 1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안 대표가) 인수위원장을 하겠다는 의지가 있으면 하고, 본인이 성과를 낼 자신이 있다면 맡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후보(윤 당선인)가 공동인수위원회, 공동정부라고 약속한 만큼 두 분이 상의해 결정하리라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윤 당선인과 안 대표는 3월 3일 전격 단일화 발표를 하면서 “협치와 협업의 원칙하에 국정 파트너로서 국정운영을 함께해나가겠다”며 “인수위 구성부터 공동정부 구성까지 함께 협의하겠다”고 약속했다. 안 대표가 인수위원장을 맡아 직접 공동정부 구성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안 대표 역시 ‘행정부 진출’에 대한 의지를 밝힌 바 있다. 그는 3월 3일 윤 당선인과 단일화 발표 직후 ‘행정 업무’를 언급했다. 그는 “내가 의원으로서 입법 활동은 했지만 이를 직접 성과로 보여주는 행정적 업무는 하지 못했다. 그러다 보니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보여드리지 못했다”고 말했다.



    같은 당 이태규 총괄선대본부장 역시 이날 ‘국무총리’를 언급하며 관련 내용을 구체화했다. 이 본부장은 기자들과 만나 “두 분(윤석열, 안철수)은 공동정부의 대주주가 아니냐. 한 분은 대통령이 되고, 다른 한 분은 어떤 영역을 책임질 것”이라며 “그것이 총리가 될지, 다른 영역이 될지는 (둘 사이에서) 편하게 논의하지 않을까”라고 말했다.

    3000만 원 이상 보유 주식, 백지신탁해야

    하지만 안 대표의 ‘초대 총리행’이 순탄하지만은 않을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안 대표가 보유한 안랩 주식은 총리 행보의 최대 장애물로 꼽힌다. 안 대표가 2월 13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한 재산 내역에 따르면 그는 당시 1979억8554만 원을 보유해 대선 후보 중 재산이 가장 많았다. 이 중 92.9%인 1839억5400만 원이 안랩 상장주식 186만 주다.

    ‘공직자윤리법’에 따르면 고위공직자 등 재산 등록 의무자는 3000만 원 이상 주식을 보유할 경우 2달 내 해당 주식을 매각하거나 수탁기관에 백지신탁을 맡겨야 한다. 공직자의 이해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제도다. 안 대표는 안랩 창업자이자 최대주주다. 안 후보 입장에서는 보유 중인 안랩 주식을 백지신탁하기가 쉽지 않다.

    주식을 포기하고 총리직을 맡더라도 “행정 경험이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채진원 경희대 공공거버넌스연구원 교수는 “안 대표는 당대표직은 여러 차례 맡았지만 공직은 처음이다. 관료사회 문법에 익숙하지 않은 만큼 부담이 많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실수를 해 자칫 기회가 위기로 변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윤 당선인과 안 대표가 대선 ‘직후’ 합당을 약속한 만큼 당권 도전에 나설 가능성도 높다. 윤 당선인은 개표 직후인 3월 10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안 대표의 역할이 궁금하다”는 질문을 받자 “일단은 신속히 합당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다시금 빠른 합당을 강조했다. 양당이 합당을 조속히 마무리할 경우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는 한편, 더 나아가 2024년 총선 공천권을 위해 당대표에 도전할 수도 있다.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안 대표의 등장이 달갑지만은 않으리라는 분석이 나온다. 채 교수는 “자기 계파를 재생산하지 못하는 정치인은 힘이 약해지기 마련인데, 안 대표 개인에게는 총리직보다 당대표직이 매력적으로 다가올 것”이라며 “TK(대구·경북) 맹주 세력 등 국민의힘 당내 기득권 입장에서는 안 후보의 당권 도전이 달갑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이미 견제구를 던진 상황이다. 이 대표는 3월 3일 페이스북을 통해 “조건 없는 우리 후보(윤석열)에 대한 지지 선언과 합당을 결심한 용기에 감사하다”면서도 “지난 서울시장선거 이후 혼선 같은 일이 생기지 않기를 바란다”고 뼈 있는 말을 던졌다.

    안 대표가 6월 지방선거에 집중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지금은 총리냐, 당대표냐를 논할 시점이 아니다. 당장 지방선거 공천에서 얼마만큼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신 교수는 “이준석 대표와의 교통정리 또한 필요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최진렬 기자

    최진렬 기자

    안녕하세요. 주간동아 최진렬 기자입니다. 산업계 이슈를 취재하고 있습니다.

    4등으로 탈락한 ‘대장동 변호사’ 부활시켜 공천한 민주당

    ‘계양을 작전서운동’에서 명룡대전 정면 승부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