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설계로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다. [GettyImages]
A 소득이 생기면 일정 부분 이내에서 저축·투자하고, 그다음 지출해야 합니다. 지출을 먼저 하면 늘 돈이 부족해 저축과 투자를 할 수 없습니다. 개인재무제표 작성을 통해 재무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문제점을 개선해야 하는 이유죠.
코로나 팬데믹은 소비와 고용 충격 면에서 보면 외환위기에 이어 두 번째로 큰 대형 경기침체 원인에 해당합니다. 이 어려운 시기를 잘 극복하려면 재무설계를 통해 불필요한 비용은 최대한 줄이고, 저금리를 극복할 수 있도록 투자자산은 늘려야 합니다.
사실 금융은 눈에 보이지 않기에 잘못된 저축이나 투자를 파악하기 어렵고, 습관에 젖은 무분별한 소비는 억제하기 힘듭니다. 이때 재무설계를 하면 불필요한 지출은 줄이고 남은 돈으로 행복한 미래를 위해 저축과 투자, 보장은 늘릴 수 있습니다.
돈이 많다면 자산관리를 통해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게 좋고, 돈이 없다면 지금부터 열심히 자산을 축적해나가야 합니다. 그래서 재무설계는 모두를 대상으로 합니다.
특히 이제 갓 사회에 진출한 사회초년생이나 새로운 가정을 꾸린 신혼부부, 주택 마련으로 대출이자를 상환해야 하는 맞벌이 부부, 은퇴가 얼마 남지 않은 중장년층의 경우 기본적인 월급 관리부터 내 집 마련, 노후설계까지 종합적인 재무설계를 하는 게 중요합니다.
유용현은… 2002년부터 종합금융컨설팅 회사 ㈜KFG에서 재무설계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지금까지 1만5000명 이상 자산관리 재무 상담을 진행했다. 저서로는 재테크 초년생을 위한 ‘찐한 재테크’가 있으며 ‘머니닥터 유용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포털에서 ‘투벤저스’를 검색해 포스트를 팔로잉하시면 다채로운 투자 정보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