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책장으로 들어온 한 권

혼내지 않고 반려견 키우는 법

‘당신은 개를 키우면 안 된다’

  • 윤융근 기자 yunyk@donga.com

혼내지 않고 반려견 키우는 법

혼내지 않고 반려견 키우는 법

강형욱 지음/ 동아일보사/ 296쪽/ 1만3800원

“우리는 참 이기적입니다. 우리 행복을 위해 강아지를 이용하면서도 강아지가 보내는 신호에는 신경을 쓰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런 말 잘 듣는 강아지로 키우기 위해 ‘앉아’ ‘안 돼’ ‘기다려’ 같은 명령만 하려고 합니다.”

아이들 등쌀에, 아니면 무척 귀여워 혹은 외로움을 달래려고 등 애견을 입양하는 이유는 제각각이지만, 자신이 키우는 강아지는 말귀를 잘 알아듣고 센스와 애교가 넘치기를 기대한다. 그러나 친척이나 지인에게서 데려오지 않는 이상, 세상에서 가장 순수하고 아름다운 눈빛을 가진 강아지는 공장식 번식장에서 태어난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강아지는 정상적인 보살핌과 사회화를 거치지 못한 채 숍에서 가정으로 직행한다. 그러니 ‘슈퍼 반려견’이 되는 길은 멀고 험하다.

반려견 행동 전문가인 저자는 “반려견의 목소리에 조금만 귀를 기울여도 반려견과 사람 모두 행복해질 수 있다”고 말한다. 반려견을 키우면 늘 행복할 것 같은 기대는 며칠을 넘기기 힘들다. 아무데나 싸고, 사람을 깨물고, 시도 때도 없이 짖기도 한다. 그렇게 반려견과 싸우고 또 싸우다 보면 정이 떨어지고 몇몇은 유기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한 해 평균 5만여 마리가 길가에 버려진다.

반려견이 말을 듣지 않을 경우 많은 사람이 서열과 복종 훈련을 생각한다. 하루에도 몇 번씩 확실한 위계질서를 가르쳐주고 때로는 따끔하게 혼을 낸다. 하지만 저자는 이런 이론을 “휴지통에 버리라”고 말한다. 복종 훈련이 아니라 반려견의 ‘커밍 시그널’을 잘 살펴야 한다. 예를 들어 발을 심하게 핥거나 몸을 물어뜯는 행동, 항문과 생식기 냄새를 확인하는 등의 행동은 스트레스나 압박을 심하게 받는 환경에서 자주 나타난다. 가만히 옆에 있어 주거나, 함께 산책하는 것만으로도 반려견의 이상 행동이 사라질 수 있다.

강아지 입양부터 배변 교육, 산책 방법까지 저자의 노하우를 읽다 보면 무릎을 치게 된다. 반려견 사랑에도 기술이 필요하다.



혼내지 않고 반려견 키우는 법
비밀해제

동아일보 특별취재팀 지음/ 동아일보사/ 320쪽/ 1만6000원

MB정부에서 일어난 사건의 이면을 속 시원히 들여다본다. 언론이 이러저러한 이유로 국민 앞에 내놓을 수 없었던 내부 정보가 가득하다. MB정부 5년의 기록이 박근혜 정부의 반면교사가 될 수 있다.

혼내지 않고 반려견 키우는 법
서울

손홍규 지음/ 창비/ 284쪽/ 1만2000원

소년의 내면과 폐허가 된 서울은 서로 닮아 있다. 소년은 가난 때문에 아파트 옥상에서 자신과 동생을 던지고 스스로 목숨을 버리려 했던 무능한 아버지, 목을 맨 어머니를 기억한다. 살아남은 이들은 모두 증오로 가득 차 있다.

혼내지 않고 반려견 키우는 법
초신성의 후예

이석영 지음/ 사이언스북스/ 240쪽/ 1만3000원

인류는 46억 년 전 초신성 폭발 이후 하나의 별에서 유래했다. 저자는 타원 은하 탄생의 비밀을 밝혀낸 세계적인 천문학자다. 우주 탄생의 신비와 밤하늘의 아름다움은 물론, 일상 속 깨달음과 기쁨도 담겨 있다.

혼내지 않고 반려견 키우는 법
비틀즈 100

브라이언 사우설 지음/ 나현영·고영탁 지음/ 아트북스/ 260쪽/ 2만2000원

비틀스 마니아를 위한 책. 조지 해리슨 아내가 직접 칠한 로키 기타, 존 레넌의 사이키델릭 롤스로이스 자동차, 폴 매카트니가 아꼈던 호프너 베이스 기타 등 비틀스가 쓰고 만들고 사랑한 공간과 사물 100가지를 다룬다.

혼내지 않고 반려견 키우는 법
인디스펜서블

가우탐 무쿤다 지음/ 박지훈 옮김/ 을유문화사/ 432쪽/ 1만6000원

여과형 지도자는 낮은 직책을 거쳐 권력을 잡기까지 철저히 평가된 인물이다. 비여과형 지도자는 체계 밖에서 혜성같이 출현한다. 위대한 지도자가 어떻게 역사를 바꾸는지, 시대는 어떤 지도자를 선출하는지 철저히 분석한다.

혼내지 않고 반려견 키우는 법
내 아이의 옷장

배효숙 지음/ 동아일보사/ 128쪽/ 1만4800원

인터넷상에서 최고 바느질 선생님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저자가 5년 만에 선보이는 책. 20년 전 아들을 낳고 키울 때 마음으로 돌아가 내 아이에게 직접 만들어주고 싶은 최고 옷들만 선보인다. 작품의 실물 패턴 20개도 담았다.



주간동아 2014.06.09 941호 (p77~77)

윤융근 기자 yunyk@donga.com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217

제 1217호

2019.12.06

아이돌 카페 팝업스토어 탐방기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