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861

2012.11.05

MB 큰형 이상은 다스 회장 특검 소환 外

  • 입력2012-11-02 17:34: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국내

    MB 큰형 이상은 다스 회장 특검 소환


    MB 큰형 이상은 다스 회장 특검 소환 外
    11월 1일 오전 이명박 대통령의 큰형 이상은 다스 회장(사진)이 내곡동 사저 터 매입 의혹을 수사 중인 특별검사팀(이광범 특별검사·이하 특검팀)에 소환됐다. 이 회장은 이 대통령의 아들 시형 씨에게 사저 터 매입자금으로 현금 6억 원을 빌려준 중요 참고인이다. 이날 오전 9시 50분쯤 특검 사무실 앞에 나타난 이 회장은 “돈을 빌려줄 때 이 대통령 내외와 사전에 상의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상의한 적 없다”고 답했다.

    특검팀은 이 회장이 조카 시형 씨에게 건넨 6억 원의 출처에 대해 집중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앞서 이 회장의 7년간 금융거래 명세와 관련해 광범위한 계좌를 추적할 수 있는 영장을 발부받았다. 이 회장 개인계좌와 다스 법인계좌 사이에 오고간 자금 거래내용도 확인할 것으로 전해졌다. 오래전부터 다스의 실소유자가 이 대통령이라는 의혹이 있는 만큼 계좌 추적이 이뤄질 경우 그 결과가 상당한 파장을 불러올 수도 있다. 이 회장이 특검에 출석한 당일 오후 특검팀은 서울 서초구 양재동 다스 서울사무소를 압수수색했다. 특검팀 관계자는 “이시형 씨가 서울사무소로 출근한 바 있다”면서 “다스 법인계좌 추적과는 관계없는 압수수색”이라고 밝혔으나 정가에선 판도라 상자가 열리는 것 아닌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편 10월 16일 출범해 1차 수사 기간(30일)의 절반을 넘긴 특검팀은 1차 수사 기간이 끝난 뒤에도 15일간 수사를 더할 것으로 보인다. 특검팀은 “경호처가 시형 씨와 함께 땅을 사면서 고의로 국가에 손해를 끼쳤고 시형 씨는 들러리에 불과했다”는 의혹을 구체적인 혐의로 밝혀낸다는 의지를 보이지만, 아직까지는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기성 어음 발행 혐의 LIG그룹 장남 구속



    LIG건설의 재정상태가 어렵다는 걸 뻔히 알면서도 1800억 원대 기업어음(CP)을 발행한 혐의로 LIG그룹 오너의 장남이 구속됐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는 10월 31일 사기성 CP를 발행해 투자자들에게 손해를 끼친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등)로 구자원 LIG그룹 회장의 장남인 구본상 LIG넥스원 부회장(사진)과 오춘석 LIG 대표이사, 정종오 전 LIG건설 경영기획본부장을 구속했다. 이들은 LIG건설의 당기순이익을 조작하는 등 1500억 원대 분식회계를 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구자원 회장에 대해서는 의사결정에 개입했을 개연성이 높다고 보면서도 고령인 데다 장남이 구속된 점을 감안해 영장을 청구하지 않았다.

    기무사 장교 성매매 은폐 논란

    MB 큰형 이상은 다스 회장 특검 소환 外
    국군기무사령부(이하 기무사)가 예하 부대 간부들의 범법행위를 은폐한 것으로 드러났다. 10월 30일 국방부 조사본부에 따르면, 경기 모 기무부대 소속 A중령과 B준위는 2010년 6월 성매매 혐의로 경찰에 적발되자 민간인 친구를 내세워 대신 처벌받도록 했다. 기무사는 5월 내부감찰을 통해 이를 확인하고도 적법하게 처리하지 않고, 내부 인사조치만 했다. 예산을 횡령한 C중사와 음주운전으로 경찰에 적발된 D중령도 별도의 사법처리를 받지 않았다. 군 안팎에서 기무사의 뿌리 깊은 특권의식이 문제라는 비판이 나오는 가운데, 이번 사태와 관련해 배득식 기무사령관(사진)은 구두경고만 받아 솜방망이 징계 논란마저 일고 있다.

    서울대, 안철수 논문 표절 의혹 조사

    MB 큰형 이상은 다스 회장 특검 소환 外
    서울대 연구진실성위원회가 10월 31일 정기회의를 열고 안철수 대통령선거 무소속 후보의 논문표절 의혹에 대한 조사에 들어갔다. 연구진실성위원회는 서울대 인사 3∼5명으로 예비조사위원회를 구성해 10∼30일간 조사하고, 본조사 여부를 결정한다. 검토 대상은 안 후보의 박사학위 논문 등 총 5편이다. 예비조사위원회는 석사논문 이중게재 의혹에 대해 조사하고, 박사논문과 과학재단에 제출한 연구보고서 표절 의혹을 따져볼 방침이다. 공동저자로 참여한 논문에 대해서는 저자에 포함된 경위를 조사한다. 앞서 안 후보 측은 논문 ‘무임승차’ ‘표절’ 의혹에 대해 “서울대 같은 권위 있는 기관에서 공식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했다”며 반박했다.

    국제

    中 원자바오, 숨겨놓은 재산이 3조 원?


    MB 큰형 이상은 다스 회장 특검 소환 外
    친(親)서민 이미지가 강했던 ‘원 할아버지’ 원자바오(溫家寶) 중국 총리(사진) 일가족이 3조 원에 이르는 재산을 보유하고 있다고 미국 뉴욕타임스(NYT)가 10월 25일 보도했다. NYT에 따르면, 원 총리 어머니와 아내, 동생, 처남, 자녀 등이 실명과 차명으로 보유한 재산이 최소 27억 달러(약 2조9651억 원)에 달한다. 원 총리 일가는 금융, 보석업, 리조트, 통신사, 사회간접자본(SOC) 등 다양한 분야의 회사 지분을 갖고 있거나 부동산 자산을 운용해 수익을 올렸으며, 원 총리가 부총리에 오른 1998년부터 재산이 급증했다. 그들이 가진 일부 지분은 명의를 숨기려고 몇 단계를 거쳐 복잡하게 투자한 정황도 드러났다. NYT는 “원 총리 일가가 재산을 축적하는 데 중화권 재벌들이 상당한 도움을 줬다”고 보도했다.

    NYT는 이번 기사가 기업 공시와 규제당국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라고 밝혔다. 하지만 누군가 의도적으로 관련 내용을 제보했으리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원 총리 일가가 참여한 비상장 투자회사의 주주 구성 등 중국 정부 관계자의 도움 없이는 파헤치기 힘든 내용이 보도됐기 때문이다. 더욱이 제18차 당대회 직전에 터진 스캔들이라 원 총리의 정치 적수들이 NYT에 자료를 넘겨줬으리라는 추측이 나온다. BBC 중국어판은 “이번 원 총리 일가 재산 보도와 6월에 블룸버그가 보도한 시진핑 일가 재산 폭로는 정치투쟁의 결과물”이라며 “많은 사람이 보시라이 일가 또는 보시라이 지지자들을 의심한다”고 보도했다. 중국 정부는 기사가 나온 직후 중국 내에서 NYT 사이트 접속을 차단했다. 홍레이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0월 29일 정례브리핑에서 NYT 보도에 대해 “중국이 강해지는 것을 원치 않는 일부 세력이 중국과 중국 지도자들을 중상모략하며 중국을 흔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뉴욕 물난리 미 대선에도 영향

    허리케인 샌디가 미 동부지역을 강타해 최소 50명이 숨지는 등 막대한 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미국 대통령선거 판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뉴저지 주를 전격 방문해 연방정부 차원의 피해복구 지원을 약속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주가가 오르는 반면, 밋 롬니 공화당 후보는 연방재난관리청을 없애야 한다는 과거 발언이 알려지면서 곤욕을 치르고 있다. 뉴저지 주 해변마을이 완전히 물에 잠기고 주민 수천 명이 고립되자 오바마 대통령은 경합 주 유세 일정을 취소하고 뉴저지 주를 방문했다. ‘오바마의 저격수’였던 크리스 크리스티 뉴저지 주지사조차 오바마 대통령의 처신에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미 법원, 아동 성폭행 살인범 사형 집행

    MB 큰형 이상은 다스 회장 특검 소환 外
    미국 법원이 9세 아동을 성폭행하고 살해한 범인을 사형했다. 사우스다코타 주 사법당국은 1990년 당시 9세이던 베키 오코넬(사진)을 납치해 인근 강변에서 성폭행하고 흉기로 살해한 도널드 묄러에 대해 10월 31일 사형을 집행했다. 범행 22년 만이다. 묄러는 1997년 대법원에서 사형 판결을 확정 받았으나 사형에 대한 법적 논란이 일면서 집행이 계속 미뤄졌다. 사형집행을 지켜본 오코넬의 부모는 “범인의 죽음이 위안이 됐지만 딸을 잃은 고통이 아예 없어진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미국 42개 주는 12세 미만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성범죄의 경우 최하 25년형으로 엄벌하고, 살인한 경우에는 사형에 처하는 일명 ‘제시카법’을 시행 중이다.

    후쿠시마 원전 노동자, 도쿄전력 상대 소송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사고 당시 복구작업에 참여했던 노동자가 도쿄전력이 적절한 보호장비 없이 사고현장에 노동자를 투입했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지난해 3월 후쿠시마 제1원전 3호기에서 근무한 시니치는 10월 30일 도쿄 근로기준법감시 사무소에 당시 도쿄전력이 안전규정을 위반했는지 확인해달라며 고소장을 제출했다. 계약직 노동자로 사고수습처리반원 중 한 명이던 시니치는 후쿠시마 제1원전 3호기 건물이 수소 폭발한 열흘 뒤 전기케이블 설치를 위해 사고현장에 투입됐다. 그는 고소장에서 “방사능에 오염된 물이 있는데도 원전 건물 지하를 헤드램프 하나에만 의지한 채 돌아다녀야 했다”고 주장했다.



    News Briefing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