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06

..

‘광배근 운동’ 중량 무리는 금물

  • 자료 제공·문의: 상아스포츠㈜/ www.power365.com, 02-3474-9700

    입력2005-10-17 10:44: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생을 살면서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는 건강일 것이다. 하지만 인생의 절정기에 있는 젊은이들은 그 중요성을 알지 못하고 마치 건강이 당연한 권리인 양 취급한다. 하지만 젊은이들도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노력하지 않는다면 건강은 자연히 나빠질 수밖에 없다.

    운동은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 데 빼놓을 수 없는 항목 중 하나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운동을 하면서 잘못된 운동방법과 부상에 대한 위험성을 무시하고, 운동에만 전념하는 경우가 많다. 운동을 하다 부상을 당하는 가장 큰 원인은 잘못된 운동방법 때문.

    특히 광배근(활배근·허리에서 등에 걸쳐 퍼지는 편평하고 큰 삼각형 모양의 근) 운동의 경우 척추에 무리가 가해질 수 있는 운동으로 올바른 자세와 적절한 중량이 매우 중요하다. 광배근 운동을 할 때 초보자의 경우 처음부터 지나치게 많은 중량을 들면 허리에 무리가 가해져 며칠을 쉬어야 하는 상황까지 오게 된다.

    때문에 광배근 운동을 할 때는 자신에게 맞는 중량 선택과 운동 후의 회복, 정확한 기술 습득 등에 대한 사전지식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래야 척추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원하는 부위의 근육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떠한 운동이든지 부상을 피하기 위해선 일단 웨이트 후 근육의 피로를 풀어줄 수 있도록 충분한 휴식을 취해 근육을 원상태로 회복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

    계획된 운동량보다 더 오랜 시간 동안 무거운 중량으로 강도를 높여 운동한다면 이튿날 근육이나 근 결합조직에 통증을 느끼게 되거나 쉬 지치게 된다. 때문에 적당한 운동량과 올바른 자세로 운동을 해야 근육을 더욱 빨리 성장시키고 멋진 근육을 만들 수 있다.



    운동 명칭: 리버스그립바벨로우

    ‘광배근 운동’ 중량 무리는 금물
    운동 방법

    ① 바를 어깨 너비만큼 잡는다. ② 무릎을 약간 구부리고 몸을 앞으로 기울인다. ③ 허리를 구부리면서 가슴은 앞으로 내밀고 어깨는 뒤로 한다. ④ 등은 약간 구부리고 팔꿈치를 양옆에 가까이 한 채 바를 복부 쪽으로 당겨올린다. ⑤ 다시 시작 자세로 돌아가 반복한다

    호흡법

    당기면서 숨을 내쉬고 내리면서 숨을 들이쉰다.

    주의사항

    팔꿈치를 몸 양옆에 가까이 유지하고 팔이 아니라 등의 힘으로 당겨올리는 데 초점을 맞춘다.



    파워 365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