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408

2003.11.06

시사 쟁점 콕 ‘사탐·과탐’ 20選 총정리

  • 입력2003-10-30 15:49: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주간동아’는 2004 대학수학능력 시험과 대입 심층면접을 앞두고 출제 빈도가 높은 시사 사건들을 중심으로 사회탐구, 과학탐구 최종 마무리 특집을 마련했다. 지난 한 해 동안 벌어진 각종 사건 가운데 출제가 예상되는 쟁점들만을 골라 교과서의 관련 단원과 함께 분석한 후 최종 점검을 위한 문제를 함께 실었다. 이번 특집에는 대입 전문 학원인 ‘메가스터디’(www.megastudy.net)의 손주은, 현용수 강사가 참여했다.
    ▶ 사회탐구

    ■ 손주은/ 메가스터디 사회탐구 강사

    1. 북핵

    윤리 : 국제관계의 윤리(이상주의, 현실주의)지리 : 중수로(영변)와 경수로(신포) 위치

    ◈ 출제원리



    - 국제 관계 윤리에서 이상주의와 현실주의

    이상주의자들은 국제관계의 목적과 수단을 고려하는 데 있어서 윤리적 규범이 큰 영향을 끼친다고 주장한다. 18세기 계몽적 낙관주의 전통에 입각하여 국가는 이성을 가진 인간의 집합체이므로 이성적일 것이라는 믿음에서 비롯된 세계관이라고 볼 수 있다. 이들은 국가간에 자연스럽게 조화와 균형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며 국제여론, 국제법과 국제기구, 국가간 협력을 중요시한다. 반면 현실주의자들은 인간을 선천적으로 선하지도 악하지도 완전하지도 않으며, 환경에 의하여 권력지향적 악행을 자행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닌 존재로 보고 있다. 그들은 한 국가의 지정학적인 위치와 군사력, 인구와 지하자원, 기술 수준과 국내 정치의 안정 등이 국력과 국제관계에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본다. 따라서 그들은 국가간의 문제는 대부분 힘에 의해서 해결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2. 대통령 재신임

    정치 : 직접 민주정치(국민투표제+국민소환, 국민발안)일반사회 : 정치적 갈등

    ◈ 출제원리

    - 국민소환과 국민발안

    국민소환은 정부나 공공단체 등 공직에 있는 사람을 임기가 끝나기 전에 국민 발의에 의하여 파면시킬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국민발안은 국민이 헌법개정안이나 중요한 법률안을 국회에 제출할 수 있는 제도다.

    국민투표, 국민소환, 국민발안은 직접 민주정치의 요소를 갖춘 제도로 우리나라는 국민소환과 국민발안은 채택하지 않고 있다.

    3. NGO(국민의 힘, 시민단체 등 정치참여 문제)

    일반사회 : 시민과 사회참여

    ◈ 예상문제

    - 다음 글을 토대로 민간 비영리단체(NPO)에 대하여 진술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민간 비영리단체 NPO(Non-Profit Organization)는 다양한 시민운동단체를 포괄적으로 일컫는 말이다. NGO(Non-Government Organization)도 비정부 시민 조직이라는 점에서 넓은 의미의 NPO라 할 수 있다. NPO의 등장은 탈근대 시대의 대표적인 현상으로 이미 서구 선진국에서는 사회의 한 축을 담당하며 공공 서비스 제공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 기존의 국가 체제가 감당하지 못하는 부분을 적극적으로 해결해나간다는 점에서 NPO는 정부를 보완하는 역할을 맡는 것이다. 특히 시민운동이 국가와 자본의 힘에 대응할 수 있는 독자적 영역을 확보해야 다양해진 국민적 수요를 적극적으로 해결해줄 수 있으며, 이것이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식이라는 인식이 널리 확산되고 있다.

    1) 정부의 관료적 경직성으로 인한 실패를 보완해준다. 2) 궁극적으로 정치권력을 장악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3) 그 기능은 점점 확대되고 있으며 필요성도 증대되고 있다. 4) 국가권력과 자본가의 횡포를 견제하는 역할을 한다. 5) 사회의 다원화된 가치를 실현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4. 지적재산권( 벅스뮤직, 소리바다, 냅스터 )

    일반사회 : 지적재산권 보호(헌법 제22조)

    ◈ 예상문제

    - 다음 글에 나오는 카피레프트 운동가들의 입장과 그 맥락이 상통하지 않는 것은?

    일부 열린 생각을 가진 컴퓨터 프로그래머들이 시작한 ‘카피레프트(copyleft) 운동’이 새로운 정보 민주화의 논리로 세계 곳곳에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저작권(copyright)의 상대 개념인 카피레프트는 창작에 대한 저작자의 권리를 인정한다는 점에서 불법복제나 해적 행위와는 분명히 구분된다. 하지만 지적 재산을 창작자가 상업적으로 독점하는 것에 대해선 완강히 거부한다는 점에서 생산자 중심이 아니라 전적으로 정보 소비자에게 눈높이를 맞추고 있다. 창작은 보호해야 하지만 발표된 창작물을 활용하는 데 제한을 두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카피레프트의 기본 전제다.

    1) 프로그램의 복제, 수정, 배포에 제한을 두지 않아야 한다.2) 자신이 개발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배타적 권리를 소유해야 한다.3) 저작자의 권리를 지나치게 강화하는 것은 정보화 사회에 적합하지 않다. 4) P2P 방식의 ‘소리바다’ 사이트는 이러한 운동과 맥을 같이 한다. 5) 유용한 정보는 가급적 제약 없이 나누어 사용하도록 한다.

    5. 지역 이기주의

    일반사회 : 절차적 정의와 실질적 정의윤리 : R.Niebuhr ‘도덕적 인강과 비도덕적 사회‘

    ◈ 출제원리

    - 절차적 정의와 실질적 정의

    이익 갈등에 따른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요소다. ‘절차적 정의의 원칙’은 이해 당사자들이 대화와 협상 과정에서 지켜야 할 원칙으로 상호 존중의 원칙, 자유 합의의 원칙, 합의 이행의 원칙 등이다. ‘실질적 정의의 원칙’은 이해 당사자들의 공정한 이익 조정 수준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 핵폐기물 처리장 문제에 대하여 주민과 정부가 합의해본 경험이 없으므로 실질적 정의의 원칙이 확립되어 있지 않다.

    6. 강남 사교육 열풍과 아파트 가격 상승

    일반사회 : 사회적 갈등사회문화 : 기능론과 갈등론(사회현상을 보는 관점)

    ◈ 예상문제

    - 다음의 자료들을 근거로 하여 서울시에서 나타날 수 있는 사회현상에 대해 추론한 것 중 옳은 것을 에서 모두 고르면?



    1. 서울대, 연·고대 진학률 비교(졸업생 100명당) 서초구 7.7명, 강남구 8명/ 나머지 구 평균 3.6명2. 벽걸이 TV(PDP-TV) 판매(백분율 비교) 서초·강남구 75%/ 나머지 구 전체 25%3. 성형외과 분포(백분율 비교) 서초·강남구 62%/ 나머지 구 전체 38%4. 주소지별 공연티켓 구입액(티켓박스 회원 1명당) 서초·강남구 7만2467원/ 나머지 구 평균 2만6759원



    ㉠ 이러한 지역편중 현상은 사회적 갈등과 박탈감을 증폭시킬 것이다. ㉡ 이러한 지역편중 현상이 지속되면 두 지역 지자체 재정자립도 격차는 더욱 커질 것이다. ㉢ 두 지역 간 명문대 진학률 차이는 사교육 열풍과 상관관계가 있으며, 두 지역 학생 간의 창의력 향상도 격차도 더욱 커질 것이다. ㉣ 서울대가 농어촌 지역 할당제를 조속히 시행하면 이러한 지역편중 현상은 더욱 심화될 수 있다.

    1) ㉠, ㉡ 2) ㉠, ㉡, ㉢ 3) ㉠, ㉡, ㉣ 4) ㉠, ㉡, ㉢, ㉣ 5) ㉡, ㉢, ㉣

    7. 청계천 복원의 효과

    지리 : 도시 내부의 구조 이론

    ◈ 예상문제

    시사 쟁점 콕   ‘사탐·과탐’ 20選 총정리
    - 다음 글의 밑줄 친 부분에 대한 학생들의 대화 내용 중 타당하지 않은 것은?

    서울시는 1960년대에 복개되었던 도심의 청계천 복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이 사업이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도 이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적지 않아 사업을 추진하는 데 부담이 되고 있다.

    1) 종훈 : 물이 깨끗해지고 하천 생태계도 다양해지겠지.2) 주연 : 하천이 복원되어 시민들을 위한 휴식공간도 생기겠네.3) 지현 : 교통이 편리해져 대규모 아파트가 들어설 거야. 4) 승편 : 사업 추진으로 인해 건설 경기가 활성화될 수 있어.5) 인기 : 도시 미관이 좋아지고 전통이 복원되어 고도(古都)의 위상이 드높아질 거야.

    8. 기상이변과 재해관리

    지리 : 환경과 기후(우리나라 강수의 특징과 하천 지형)

    ◈ 예상문제

    - 다음 자료들은 이번 여름에 있었던 홍수와 태풍 피해에 대한 각계각층의 입장을 나열한 것이다.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에서 반복되는 자연재해에 대한 원인 분석과 대책 중 잘못된 것은?

    ·“제방이 무너지고 배수장 가동이 늦어져 더욱 큰 피해가 났으며 이는 당국이 사전에 대비를 소홀히 했기 때문이다.”·“낙동강 주변 배수장 펌프가 낡은 데다 자체 발전기가 없고, 전용 전기선마저 확보해 두지 않아 정전됐을 때는 속수무책이다.”·“낙동강 배후 습지 대부분이 농경지나 택지, 공단 등으로 무차별 개발되면서 이같은 재앙은 예고된 것이다.”·“수질오염 문제 때문에 발전이 중단됐던 도암댐의 물을 이번 태풍 때 동강 쪽으로 방류하는 바람에 동강 제방이 범람했다. 전력 생산, 홍수 조절, 수자원 확보 중 그 어떤 역할도 하지 못한 채 수해 원인만 제공하고 수질오염 등 환경파괴의 주범으로 전락한 도암댐을 철거해야 한다.”

    1) 자연재해가 반복되는 것은 재해 대비책이 제대로 마련되지 못한 것도 큰 원인이다.2) 낙동강 주변 홍수는 특정 지역 위주 개발의 역기능이라고 볼 수 있다. 3) 강원도 지역의 태풍 피해를 볼 때 생태계의 원형을 되살리는 방향으로 복구대책을 세울 필요가 있다.4) 기상예보 차원의 기상행정을 전방위적인 재해방지 시스템 구축으로 전환해야 한다.5) 자연재해를 증폭시키는 저습지나 논을 시가지나 산업시설로 전용하는 근본적 재해 대책이 필요하다.

    9. 호주제 폐지 논란

    일반사회 : 성차별 문제국사 : 성리학적 가족제도

    ◈ 출제원리

    - 호주제

    호주제 폐지를 찬성하는 측에서는 호주제가 부계우선혈통주의와 남성우월의식을 조장하여 성차별을 정당화한다고 비판한다. 현행 민법은 호주승계 순위를 아들-딸-처-어머니-며느리의 순으로 규정하여(민법 제984조) 어린 아들이 할머니, 어머니 등에 우선하여 호주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남아선호사상을 고착화하고 남성우월주의를 조장하는 것으로 양성평등에 위배된다. 호주제에 따르면 여성은 혼인 전에는 아버지 호적에, 혼인하면 남편 호적에, 남편이 사망하면 일가를 창립하지 않는 이상 아들 호적에 올라야 한다. 여성이 혼인 외의 자녀를 데리고 혼인(또는 재혼)했을 때, 현남편의 동의와 자녀가 속한 집안의 호주 동의를 얻어야 자녀를 자신과 같은 호적에 입적시킬 수 있다. 반면 남성은 자신의 혼인 외 자녀를 호적에 입적시키고자 할 때 배우자인 여성의 동의가 필요없다. 이는 모계 혈통을 무시하는 것이다.

    호주제 존속을 주장하는 측에서는 가족 내에서 남녀의 역할이 다르므로, 호주제가 남녀평등에 위배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헌법에서 말하는 ‘양성의 평등’이란 그 구체적 조화를 추구함에 있어 특히 여성의 인격이 존중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지 모든 법규정상 남녀를 달리 규정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므로 호주제는 남녀평등에 반하지 않는다고 한다.

    10. 청년실업과 고용 형태의 변화

    일반사회 : 세계화·정보화에 따른 산업구조의 변화

    ◈ 예상문제

    - 다음은 우리나라 근로자의 고용 형태에 관한 자료다. 이를 통해 추론한 내용으로 적절한 것을 에서 모두 고른 것은?(2003년 6월 평가원)



    ㉠ 1997년 이후 실업률은 계속 상승하였을 것이다.㉡ 근로자들의 직업적 안정성이 약화되었을 것이다.㉢ 절대적으로 부족한 노동 공급이 정규직 비중 감소의 요인이 되었을 것이다.㉣ 세계화에 따른 기업간, 국가간의 경쟁 심화가 이런 현상을 야기한 요인 중 하나일 것이다.

    1) ㉠, ㉡ 2) ㉠, ㉢ 3) ㉡, ㉢ 4) ㉡, ㉣ 5) ㉢, ㉣

    11. FTA 관련 논란

    지리·윤리:Global Capitalism

    ◈ 출제원리

    - Global Capitalism

    세계무역기구(WTO) 체제가 시작되면서 공산품·농산물·서비스뿐만 아니라 투자·금융 시장의 완전개방이 추진되고 있다. 과거의 자본주의가 국민국가 단위였다면 이제는 국민국가의 경계가 완전히 허물어진, 전 산업·전 영역의 단일 경제권인 세계 자본주의를 향해 나가고 있다. 국민 정부에 의한 산업·기업의 보호·육성 정책은 극히 제한될 수밖에 없어 경쟁력이 취약한 산업과 기업은 도산 위기에 몰리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농산물 부문의 경쟁력이 매우 취약하여 농민 부채가 증가하는 등 농촌 경제의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농산물 수입개방에 반대해 자결한 이경해씨 사건은 앞으로 닥칠 농촌의 위기와 급격한 변화의 일면을 보여주는 사례다.

    12. 동북아 중심지

    지리 : 국제화 시대의 한국

    ◈ 출제원리

    - 동북아 허브

    냉전체제가 무너지고 중국과 러시아가 개방되면서 국제경제의 중심축이 대서양에서 동북아로 이동하고 있다. ‘동북아 허브’는 중국과 일본 사이에 위치한 한국의 지리적·경제적 이점을 활용하여 한반도를 물류·금융 중심지로 만들자는 구상으로, 현재 인천공항을 중심으로 물류 중심지 조성 작업이 진행 중이다. 물류 중심지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선결과제가 있다. 우선 중국과 일본과의 경제협력이 훨씬 강화되어야 한다. 동북아 물류센터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자유무역협정(FTA)뿐만 아니라 관세동맹과 같은 경제통합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한국은 중국이나 일본 어느 나라와도 관세동맹은커녕 FTA도 체결하지 못하였으며 이를 실현하는 데는 현실적으로 오랜 기간이 걸릴 것임이 틀림없다. 이에 비하면 금융 중심지 쪽이 상대적 비교우위가 있어 정부가 강력한 의지만 있다면 관련법규, 제도정비, 금융개혁 및 구조조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실현 가능하다는 주장이 있다.

    13. 고교 평준화 논란

    일반사회 : 사회 문제와 의사결정·개인과 국가

    ◈ 출제원리

    - 고교 평준화

    고교 평준화는 중학교의 입시기관화, 과외 열풍, 고교 서열화, 성적 위주의 교육 방지라는 취지에서 1974년 일부 지역에서 시작,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되었다. 고교 평준화의 폐해 가운데 가장 큰 것은 중·고생들의 성적 저하다. OECD(경제협력개발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 중·고생의 평균 학력 수준은 매우 높지만, 상위 5% 우수생들을 비교하면 세계 20위권으로 처진다고 한다. 국가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고교 평준화를 폐지하거나 보완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는 것은 이 때문이다. 자립형 사립고 설립은 사실상 고교 평준화 해체로 연결될 소지가 크므로 자립형 사립고 찬반 논쟁은 고교 평준화 폐지 찬반 논쟁으로 귀결된다.

    정답 3. ② 4. ② 6. ③ 7. ③ 8. ⑤ 10. ④

    ▶ 과학탐구

    ■ 현용수/ 메가스터디 과학탐구 강사

    1. 인간 배아 복제

    생물 : 핵 치환 기술 ⇒ 미수정란의 핵을 제거하고 체세표의 핵을 이식하는 방법

    ◈ 출제원리

    - 핵 치환의 개념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종교계에서 인간복제를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인간복제 기술이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긍정적 측면과 생명의 존엄성을 훼손하는 부정적 측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 예상문제

    - 그림은 성숙한 쥐의 체세포를 이용한 쥐 복제 과정 모식도다. 이 과정에 의해 복제된 쥐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시사 쟁점 콕   ‘사탐·과탐’ 20選 총정리
    1) 쥐 C와 같은 형질을 가진다.2) 쥐 A와 같은 유전자를 가진다.3) 쥐 B와 C 모두의 세포질을 가진다.4) 쥐 A와 B의 형질을 동시에 가진다.5) 쥐 A와 B로부터 염색체 수의 각각 절반씩을 물려받는다.



    2. 유전자 조작 식품

    생물 : 특정 유전자를 삽입하거나 돌연변이를 일으켜 원하는 형질을 띠는 식품을 만드는 공법

    ◈ 출제원리

    - 유전자 조작 식품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본다.

    원하는 식품을 대량생산할 수 있는 반면 인체에 해로울 수 있고, 생태계에 치명적인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 예상문제

    - 위 그림은 생명공학 기술을 이용해 형질전환 동물을 만드는 과정이다. 이 기술이 이용되는 예를 모두 고르면? (2003년 수능)

    시사 쟁점 콕   ‘사탐·과탐’ 20選 총정리


    ㉠ 질병 치료 물질이 함유된 젖을 생산하는 염소를 만든다. ㉡ 다른 동물의 성장 호르몬을 분비하는 거대 생쥐를 만든다.㉢ 품종이 우수한 소의 체세포로 복제 소를 만든다.

    1) ㉠ 2) ㉡ 3) ㉠, ㉡ 4) ㉡, ㉢ 5) ㉠, ㉡, ㉢

    3. 중국 유인우주선 발사

    지구과학 : 위성이나 로켓 발사기지 ⇒ 저위도 지방, 바닷가 근처 지구 자전 방향으로 (원심력 이용)

    ◈ 출제원리

    위성, 로켓 발사와 관련된 기본적인 물리를 완벽하게 이해하는지 알아본다. 액체 연료와 액체 산소 저장방법, 그리고 위성의 종류(극궤도 위성과 정지 위성)에 대해서도 알아두자.

    ◈ 예상문제

    - 다음은 지구에서 화성 탐사선을 발사하는 여러 가지 경로를 나타낸 것이다. (가)~(다)의 A~C 가운데 지구에서 화성으로 우주선을 보내는 데 가장 효과적인 경로와 그 이유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시사 쟁점 콕   ‘사탐·과탐’ 20選 총정리
    1) A, 적은 에너지가 사용된다.2) A, 시간이 적게 걸린다.3) B, 적은 에너지가 사용된다. 4) B, 시간이 적게 걸린다.5) C, 시간과 에너지가 적게 사용된다.

    4. 촉매변환장치(자동차 배기가스 정화장치)



    ◈ 출제원리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에 촉매변환장치를 의무적으로 설치토록 할 것이다. 광화학 스모그에 대한 이해가 요구된다.

    ◈ 예상문제

    - 영희와 철수가 산성비에 대해 아래와 같은 의견을 나누었다.

    영희 : 자동차에서도 산성비의 원인물질이 많이 배출된대.철수 : 그러니까 자동차에 촉매변환장치를 설치해야지.영희 : 그런데 이미 산성화된 토양은 어떻게 하지?철수: 너무 강하지 않은 염기성 물질을 뿌려 중화시켜야겠지.

    - 위 대화에 나오는 산성비의 대책에 해당하는 화학반응을 모두 고르면?(2003년 6월 모의평가)



    1) ㉠ , ㉡ 2) ㉠ , ㉢ 3) ㉡ , ㉢ 4) ㉡, ㉣ 5) ㉢, ㉣

    5. 컬럼비아호 폭발사고

    화학 : 신소재 관련. 파인세라믹스 ⇒ 우주왕복선 겉부분, 고열에 강함.

    ◈ 예상문제

    시사 쟁점 콕   ‘사탐·과탐’ 20選 총정리
    - 다음은 컬럼비아호의 폭발 원인에 대한 기사 내용을 발췌한 것이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은 컬럼비아호의 폭발 원인을 여러 가지로 추정하고 있으며, 그중의 하나로 컬럼비아호가 이륙할 때 생긴 단열 타일의 손상이 대기권에 재진입할 때 폭발을 초래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은 컬럼비아호 폭발 장면)

    - 밑줄 친 단열 타일과 가장 관련 있는 신소재는?

    1) 액정 2) 광섬유 3) 초전도체 4) 형상기억합금 5) 파인세라믹스

    6. 광케이블의 생활화

    물리 : 광섬유 ⇒ 전반사를 이용, 속유리(코어)는 밀한 유리, 굴절률이 큰 유리를 이용하고 겉유리(클래딩)는 소한 유리, 굴절률이 작은 유리를 이용한다.

    ◈ 출제 원리

    광섬유의 장·단점과 디지털 신호체계에 대해 이해해 두어야 한다.

    ◈ 예상문제

    - 다음은 광섬유의 원리와 관련된 몇 가지 자료다.

    ·광섬유는 속유리와 겉유리의 이중 구조로 되어 있고 속유리의 굴절률이 겉유리의 굴절률보다 크다. ·굴절률이 작은 물질에서 큰 물질로 빛이 입사하면 항상 입사각이 굴절각보다 크다. ·굴절률이 큰 물질에서 작은 물질로 빛이 입사하면 항상 굴절각이 입사각보다 크다.



    - 다음은 A, B, C 세 물질 중 서로 다른 두 물질을 택하여 접촉시키고, 빛을 비추었을 때 빛의 진행 경로를 나타낸 그림이다.

    A, B, C 세 물질을 이용하여 광섬유를 만들려고 할 때, 광섬유의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를 다음 중에서 모두 고르면?

    시사 쟁점 콕   ‘사탐·과탐’ 20選 총정리
    1) ㉠ 2) ㉡ 3) ㉢ 4) ㉠, ㉡ 5) ㉡, ㉢

    7. 자기부상열차 현실화 가능성

    물리 : 극저온에서 저항이 0Ω이 되는 물질을 초전도체라 한다.·초전도체 ⇒ 엄청난 전류가 흘러 강한 자기장 형성. 저항이 0Ω이기 때문에 전력 손실이 거의 없다.

    ◈ 출제원리

    초전도체 분야에 대한 연구가 국내에서 활발히 진행되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초전도체가 실용화되었을 때의 상황이 출제될 수 있다.

    ◈ 예상문제

    시사 쟁점 콕   ‘사탐·과탐’ 20選 총정리
    - 물체 a는 상온에서 저항으로 사용되며, 극저온에서는 초전도체가 된다. 물체 a를 그림 (가), (나)와 같이 동일한 전구, 건전지, 전류계에 연결하여 관찰하였다. 이 실험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단, 두 경우 모두 상온이며, 그림 (나)의 경우 극저온의 용기에 담겨져 있는 물체 a는 초전도 상태에 있다.)

    1) (가)에 비해 (나)의 전류값이 더 크며 전구는 더 밝다. 2) (가)에 비해 (나)의 전류값이 더 작으며 전구는 더 어둡다.3) 두 경우 건전지의 전압이 같으므로 전구 밝기에 차이가 없다. 4) 두 경우 전류값에 차이가 없다.5) 두 경우 건전지가 공급하는 전력은 전구에 의해 소모되는 전력과 같다.

    정답 1. ② 2. ③ 3. ③ 4. ② 5. ⑤ 6. ③ 7.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