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377

2023.02.17

“전차 있는데 포탄 부족” 우크라이나 고민 해답은 한국산 105㎜탄

독일 포탄보다 관통력 우수… 2㎞ 거리서 러시아 주력 전차 격파 가능

  • 신인균 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

    입력2023-02-18 10:00:02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한국군 K1 전차가 105㎜ 포탄을 발사하고 있다. [뉴스1]

    한국군 K1 전차가 105㎜ 포탄을 발사하고 있다. [뉴스1]

    21세기 세계는 ‘연결 사회’다. 극단적 고립을 지향하지 않는 이상 모든 나라는 국제 정세의 직간접적 영향을 받는다. 지구 반대편 우크라이나에서 1년째 계속되고 있는 전쟁도 그렇다. 한국 국민 입장에선 일견 뉴스로 가끔 소식을 전해 듣는 다른 세상 이야기 같다. 실제론 전쟁이 장기화하면서 글로벌 물가상승 여파가 국내 경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남북한도 뛰어든 우크라이나 ‘대리전’

    소련 혁명가 레온 트로츠키는 “당신은 전쟁에 관심이 없을지 모르지만, 전쟁은 당신에게 관심이 있다”고 말했다. 우리가 전쟁에 관심이 없어도 우리 주변에선 가깝든, 멀든 늘 전쟁이 있어났다. 우크라이나에서 벌어진 일종의 ‘대리전’에 남북한도 가세하고 나섰다. 한국이 폴란드를 위시한 동유럽에 판매하는 막대한 무기 덕에 각국은 노후 무기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하고 있다. 미국에 대량 수출된 한국산 포탄에 힘입어 우크라이나는 미국으로부터 포탄을 공급받을 수 있게 됐다. 북한은 러시아 용병 집단 ‘바그너 그룹’에 상당량의 포탄과 대전차 무기를 공급한 대가로 원유 등의 자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4월 미국 델라웨어주 도버 공군기지에서 이륙을 앞둔 C-17 수송기에 우크라이나에 지원할 155㎜ 포탄이 실려 있다. [뉴시스]

    지난해 4월 미국 델라웨어주 도버 공군기지에서 이륙을 앞둔 C-17 수송기에 우크라이나에 지원할 155㎜ 포탄이 실려 있다. [뉴시스]

    현재 한국은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공급하는 미국, 유럽 국가에 대량의 무기와 탄약을 수출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한국산 무기·탄약 수입국이 해당 물량을 우크라이나에 공급하는 것은 금지한다. 러시아와의 관계 악화를 우려한 조치다. 이에 대해 우크라이나와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는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고 있다. 1월 방한한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 “우크라이나에 공격용 무기 지원을 거부하던 독일 등 일부 회원국도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입장을 바꿨다”면서 한국도 무기 지원에 동참해달라고 요구했다. 미국 언론도 해당 사안을 비중 있게 보도하면서 “나토의 요구에 한국이 ‘노(no)’라고 대답하지 않았다”며 한국의 결단을 촉구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세계가 신(新)냉전체제에 들어섰음을 알리는 첫 대규모 분쟁이다. 교전은 우크라이나 영토에서 벌어지고 있지만, 이번 전쟁은 사실상 나토와 러시아의 대리전 양상을 띤다. 전쟁을 계기로 글로벌 세력 균형도 급속히 재편되고 있다. 쉽게 말해 치열한 눈치싸움과 줄서기가 이뤄지는 것이다.

    ‘정치적 결단’ 작용한 노르웨이 전차 수주전

    현재 나토, 유럽연합(EU) 회원국은 대부분 우크라이나에 무기와 탄약을 공급하고 있다. 지원 행렬은 유럽을 넘어 아시아, 아프리카, 오세아니아까지 확대되고 있다. 우크라이나를 지지하는 자유민주주의 진영 국가는 무기, 탄약, 인도적 지원 물자로 우크라이나를 돕고 있다. 러시아를 지지하는 국가들은 러시아산 천연가스와 원유를 루블화로 구매해 전쟁 자금을 제공한다. 서방 제재로 구하지 못하는 부품과 물자를 수급해 공급하는 중간 공급자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중국과 북한 등 일부 국가는 각종 피복류, 장구류를 직접 공급하고 있다. 세계 각국이 이번 전쟁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누가 우방국이고 적성국인지 가려지고 있는 셈이다.



    최근 국산 K2NO가 노르웨이 주력 전차 수주전에서 아쉽게도 독일 레오파르트 2A7에 고배를 마셨다. 요나스 가르스퇴레 노르웨이 총리는 “안보 협력 강화라는 정치적 결단이 작용했다”는 취지로 차기 전차 선정 배경을 설명했다. ‘같은 진영’ 일원으로서 책임을 충분히 다하지 않는 한국 측 태도가 유럽에서 어떻게 비치는지 유추할 수 있는 대목이다.

    분명 한국 안보 상황도 녹록지 않다. 북한이라는 현존 위협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우리 군이 사용할 무기와 장비, 물자도 부족한 마당에 나토 회원국처럼 무기고를 털어 우크라이나를 도울 여유는 없다. 한국군에 인도됐어야 할 전차, 자주포, 전투기 상당수가 최근 폴란드로 수출돼 전력 공백 우려가 생긴 점도 간과해선 안 된다. 다만, 그렇다고 해서 냉전체제가 다시 들어선 마당에 자유민주주의 진영 일원으로서 책임을 방기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한국은 70년 전 자유민주주의 우방국들에게 큰 빚을 지지 않았던가. 우리의 안보 태세를 굳건히 하면서도 우크라이나에 큰 도움을 줘 유럽 각국에 큰소리 칠 수 있는 묘안은 없을까.

    그런 점에서 한국은 최근 독일이 우크라이나에 구형 전차를 대량 공여하기로 한 소식에 주목해야 한다. 독일과 네덜란드, 벨기에, 덴마크 등 서유럽 국가는 각국 정부나 방산업체가 보관 중인 구형 레오파르트 1A5 전차를 우크라이나에 공급하기로 했다. 당장 지원하는 전차 성능이 아쉽더라도 공여 기간을 단축하는 속도전에 나선 것이다. 독일 2개 업체가 보관 중인 187대와 벨기에 업체의 50대, 덴마크 정부 측이 보유한 20대 등 전체 물량은 257대에 달한다. 우크라이나군 편제 기준으로 6개 기계화여단에 전차를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레오파르트 1은 독일이 1960년대 실전 배치한 2세대 전차다. 후속 모델인 레오파르트 2 시리즈 출시 전 서독을 비롯한 많은 나라에 공급됐다. 전반적으로 준수한 성능을 갖췄지만 방어력은 장갑차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악명 높다. 레오파르트 1 전면장갑은 러시아의 구형 T-55, T-62 전차 주포에 쉽게 관통되고 측면은 20㎜ 기관포탄에도 뚫릴 정도로 약하다. 취약한 방어력은 기동성을 중시한 설계 탓이다. 다만 레오파르트 1은 약점을 상쇄할 강점이 하나 있는데, 바로 화력이다. 레오파르트 1A5 전차 주포인 L7 105㎜ 52구경장(口徑長: 총포 구경 단위로 나타낸 총포신 길이) 강선포는 한국 K1 전차에 탑재된 KM68A1과 같은 모델이다. 영국이 전차포로 개발한 주포를 미국이 면허생산한 게 M68이고, 그것을 다시 면허생산한 것이 KM68이다. 105×617㎜R 나토 표준 탄약 규격을 채택한 레오파르트 1A5 사격통제장치에 한국산 105㎜ 전차포탄 사격제원 데이터만 입력하면 한국산 전차포탄도 사용할 수 있다.

    독일제 포탄 위력, 러 전차 격파 역부족

    독일 레오파르트 1A5 전차. [크라우스마페이베그만 제공]

    독일 레오파르트 1A5 전차. [크라우스마페이베그만 제공]

    현재 레오파르트 1A5 전차 공여를 추진하는 독일, 네덜란드, 벨기에, 덴마크 등은 한 가지 고민에 빠졌다. 우크라이나에 지원하려는 전차 수는 최대 257대에 달하는데, 여기에 사용할 포탄 재고가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전차 1대에 포탄 55발이 탑재되는 점을 고려하면 공여용 전차에 포탄을 한 번씩만 완충해도 포탄 1만4135발이 필요하다. 오늘날 유럽에서 레오파르트 1 계열 전차를 운용하는 나라는 튀르키예와 그리스 정도다. 이들 나라에서도 해당 전차는 도태 대상이라 포탄 재고량이 충분치 않다. 이에 따라 독일은 최근 레오파르트 1A5 전차용 105㎜ 포탄을 대량 보유한 브라질에 도움을 요청했다.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대통령이 재집권한 후 급격히 좌경화되고 있는 브라질은 독일 요청을 단칼에 거절했다.

    포탄에도 수명이 있다. 장기간 보관하면 추진 장약이 수분을 머금어 뭉치게 된다. 이런 포탄은 발사가 안 되거나 장약 불완전연소 현상이 일어나 명중률과 위력이 크게 약화된다. 현재 유럽에 가장 많이 보급된 105㎜ 전차포용 철갑탄은 독일제 DM33 모델이다. 이 포탄은 최적의 조건을 갖춰도 2000m 거리에서 균질압연강판 420㎜를 관통하는 위력밖에 발휘하지 못한다. 포탄 보관 상태가 불량하면 위력은 더 떨어질 수밖에 없다. 현재 러시아군 주력 전차인 T-72의 전면장갑이 500㎜ 수준임을 감안하면 턱없이 부족한 화력이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이 105㎜ 전차포탄을 공급하면 우크라이나와 나토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한국군은 1000대 이상의 K1 전차를 운용 중이다. 이들 기갑 전력을 유지하고자 105㎜ 포탄을 대량생산하고 있다. 한국산 105㎜ 포탄, 그중에서도 날개안정분리철갑탄은 세계 최정상급 성능으로 정평이 났다. 1980년대 후반~1990년대 초반 개발된 구형탄 K274는 DM33보다 우수한 450㎜ 수준의 관통력을 지녔다. 그 후 개발된 K274N 철갑탄은 성능이 크게 향상돼 510~550㎜ 관통력을 발휘한다. 2000m 거리에서 증가장갑을 장착하지 않은 러시아군 T-72 전차를 격파할 수 있는 위력이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 교전은 대부분 500m 거리에서 벌어지고 있다. 이 정도 가까운 거리라면 증가장갑을 장착한 러시아군 T-72 전차도 파괴할 수 있다.

    우크라이나에 결정적 도움 될 K-포탄

    우크라이나 도네츠크주 크라마토르스크에 있는 한 아파트 단지가 2월 2일(현지 시간) 러시아군의 로켓 공격으로 파괴됐다. [뉴시스]

    우크라이나 도네츠크주 크라마토르스크에 있는 한 아파트 단지가 2월 2일(현지 시간) 러시아군의 로켓 공격으로 파괴됐다. [뉴시스]

    한국산 전차포탄의 또 다른 강점은 ‘컨디션’이다. 탈냉전 이후 유럽에선 105㎜ 전차포탄 생산설비가 자취를 감추다시피 했다. 그사이 한국은 M48 계열을 포함해 1500대가 넘는 105㎜ 전차포 탑재 전차를 유지했다. 전차에 쓰이는 포탄을 비축하기 위해 대규모 생산라인도 가동해왔다. 지속적인 탄약 정비로 포탄이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춘 것이다. 한국군이 이미 보유한 물량이든, 신규 생산한 물량이든 우크라이나 전장에 투입되면 상당한 위력을 발휘할 수밖에 없다.

    올봄부터 우크라이나군에 대량으로 배치될 레오파르트 1A5가 한국산 포탄을 운용하면 최일선 주력 전차로 활약할 수 있을 것이다. 우크라이나와 나토는 여름이 되기 전 러시아군 공세를 막아내고 대반격에 나서 크림반도 일대까지 수복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이 105㎜ 전차포탄 공여로 전승에 일조할 수 있다. 6·25 전쟁 당시 우방국들로부터 큰 도움을 받은 한국이 자유민주주의 진영의 리더 국가로 자리매김해야 할 때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