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297

2021.07.09

‘反이재명 연대’에 갇힌 李, 이낙연-정세균 단일화론 솔솔~ [고성호 기자의 다이내믹 여의도]

이재명 ‘과반 득표’ 저지 연대 본격화할 듯

  • 고성호 동아일보 기자

    sungho@donga.com

    입력2021-07-08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이재명 경기도지사. [조영철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 [조영철 기자]

    여야 유력 대선주자들이 초반부터 난제에 직면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경쟁자들의 ‘반(反)이재명’ 연대 움직임이 뚜렷해지고 있고, 야권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장모가 법정 구속되면서 대형 악재를 만났다.

    이 지사는 ‘이재명 대 반이재명’ 경선 구도에 갇힌 모습이다. 7월 5일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이광재 의원의 단일화가 ‘범(汎) 친문(친문재인) 연대’가 결집하는 신호탄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정치권에선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와 정 전 총리의 단일화 가능성도 나온다. 두 사람은 7월 3일 회동 후 “민주정부 4기 탄생을 위해 함께 노력한다”고 발표했다.

    ‘반이재명 연대’는 당분간 인위적 단일화보다는 결선투표를 염두에 두고 이 지사를 협공하는 느슨한 연대로 유지될 전망이다. 7월 12일 시작되는 본경선에서 이 지사의 ‘과반 득표’를 저지하는 연대가 본격화할 것이란 관측이다. 경선 TV토론회에서도 이 전 대표와 정 전 총리는 이 지사를 향해 각을 세웠다.

    민주당은 7월 11일 예비경선을 통해 후보를 6명으로 압축한다. 9월 5일 본경선에서 과반 득표가 나오지 않을 경우 같은 달 10일 결선 투표를 통해 최종 후보를 선출할 예정이다.



    尹 대안주자 키우자 목소리도

    야권에선 윤 전 총장의 ‘처가 리스크’가 현실화하고 있다. 장모 최모 씨가 7월 2일 1심에서 요양급여 부정수급 혐의 등으로 실형을 선고 받고 법정 구속되면서 대형 악재를 만난 것이다.

    윤 전 총장은 판결 직후 “법 적용에는 누구나 예외가 없다”는 원칙적 입장을 밝히며 선을 그었지만 도덕성 등에서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여당은 “온 국민이 윤석열 일가의 국정농단 예고편을 목도한 것”이라며 연일 공세를 펼치고 있다.

    윤 전 총장의 부인 김건희 씨도 전시 기획사 코바나컨텐츠에 대한 기업 협찬 의혹과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관여 의혹 등에 대해 수사 받고 있다. 윤 전 총장도 옵티머스 펀드 사기 부실수사 의혹 등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를 받고 있어 단기간에 리스크가 해소되긴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국민의힘 입당 여부도 당면 과제로 떠올랐다. 국민의힘은 8월 말에는 당내 경선을 시작해야 한다는 ‘버스 정시 출발론’을 펼치며 윤 전 총장의 조기 입당을 압박하고 있다.

    윤 전 총장은 당분간 민생 행보를 거친 뒤 입당 여부와 시기를 결정한다는 태도지만 벌써부터 국민의힘 내부에선 윤 전 총장의 처가 리스크를 감안해 다른 주자를 키우는 데도 집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