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129

2018.03.14

사회

인도주의 활동으로 세계 모범이 되다

하나님의 교회, 국제적 나눔과 봉사… 유월절 기념해 헌혈·환경정화도 전개

  • 입력2018-03-13 11:56:42

  • 글자크기 설정 닫기
    2월 경주현곡 하나님의 교회 헌당식에 참석한 신자들이 밝게 웃고 있다.

    2월 경주현곡 하나님의 교회 헌당식에 참석한 신자들이 밝게 웃고 있다.

    유월절’에는 타인을 위한 사랑과 희생, 생명을 살리는 숭고한 의미가 담겼다.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하나님의 교회)는 전 세계 175개국 7000여 지역의 교회를 중심으로 이웃과 사회를 위한 인도주의 활동을 전개하며 유월절의 의미를 더욱 고양하고 있다. 

    하나님의 교회는 2000여 년 전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따르던 초대교회의 원형을 회복한 교회다. 유월절을 비롯해 3차의 7개 절기, 안식일, 수건규례 등 인류의 구원과 밀접한 새 언약 진리를 지키며 전파하고 있다. 성경에 나온 아버지 하나님과 어머니 하나님을 믿고, 그 가르침과 사랑을 실천하고자 힘쓴다. 

    기독교계가 날로 쇠퇴하는 요즘, 하나님의 교회 성장세는 독보적이다. 1964년 안상홍님이 설립한 하나님의 교회는 50여 년 만인 2015년 2500개 교회를 세웠고 올해 3월 기준 175개국 7000여 개 교회, 성도 280만 명 규모로 폭발적인 성장을 했다. 미국, 영국 등 서방국가를 비롯한 전 대륙, 적도와 남·북극 인접지역에도 하나님의 교회가 있다. 각국 지역 교회의 경우 현지인 신도가 90% 이상을 차지한다. 

    이러한 성장의 근간에는 성경 말씀대로 실천하는 믿음, 이웃에 대한 사랑과 봉사가 있다. 인류 구원을 위해 희생한 예수 그리스도의 본을 따라 국가, 인종, 문화를 초월해 세계 어디서든 어려운 일이 발생하면 적극적으로 도움의 손길을 전한다. 목회자와 신도들이 한마음으로 겸손과 섬김, 배려와 희생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 배우며 나눔 및 봉사에 앞장선다.

    세계로 이어지는 헌혈 릴레이

    경북 포항 지진 피해민들을 위한 무료급식 자원봉사.(왼쪽) 3월 7일 수원영통 하나님의 교회에서 열린 ‘전 세계 유월절사랑 생명사랑 헌혈릴레이’.

    경북 포항 지진 피해민들을 위한 무료급식 자원봉사.(왼쪽) 3월 7일 수원영통 하나님의 교회에서 열린 ‘전 세계 유월절사랑 생명사랑 헌혈릴레이’.

    하나님의 교회는 생명구호, 평등실현, 교육진흥, 환경보전, 인류화합 등 5대 가치를 중심으로 다각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를 통해 전쟁 및 기후재난, 환경오염, 질병, 빈곤으로 고통받는 아동·여성·노인·장애인 등 많은 이의 복지를 증진하고, 생존권·의료권·환경권·행복추구권 등 기본권 보호에 기여해왔다. 



    하나님의 교회는 매년 유월절을 전후로 세계 각지에서 헌혈운동을 전개한다. 2005년부터 올해 3월까지 830회 넘는 헌혈행사를 개최해왔다. 16만8000여 명이 참여했으며, 7만여 명이 혈액을 기증했다. 1회 헌혈로 3명의 생명을 살릴 수 있으니 21만 명 넘게 혜택을 받은 셈이다. 

    3월 7일에는 경기 수원영통 하나님의 교회에서 헌혈행사가 열렸다. 올해 진행되는 ‘전 세계 유월절사랑 생명사랑 헌혈릴레이’의 일환이다. 출근길에 들른 직장인을 비롯해 대학생, 주부 등 600여 명이 참여했다. 대한적십자사 경기혈액원에서는 헌혈 차량 4대를 제공해 봉사를 지원했다. 현장에는 이기남 경기혈액원장, 김기정 수원시의원 등 각계 인사들도 방문해 참가자들을 격려했다. 

    유월절 사랑 실천은 환경보호활동에서도 잘 나타난다. 유월절 전후는 물론 평소에도 각 지역 교회가 위치한 곳들을 중심으로 거리, 공원, 산림, 바다, 하천 등의 오염물질을 제거하고, 주위 사람들에게 환경보호 의식을 고취시키는 데 앞장서고 있다. ‘어머니의 거리(Mother’s Street)’ 프로젝트가 대표적이다. 깨끗한 거리, 어머니의 품처럼 따뜻한 거리를 만들자는 취지로 국내외 각지에서 진행된다. 지난해 말에는 세계 520여 곳에서 동참했다.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스페인, 독일, 스웨덴, 멕시코, 브라질, 페루, 몽골, 필리핀, 네팔, 아랍에미리트 등 여러 국가에서 참여해 그 의미를 더했다.

    재난 현장에서 희망 전파

    미국 뉴저지주 러더포드에서 환경보호구역 일대 정화활동.(왼쪽) 네팔에서 지진 피해 복구활동을 펼치는 하나님의 교회 신도들.

    미국 뉴저지주 러더포드에서 환경보호구역 일대 정화활동.(왼쪽) 네팔에서 지진 피해 복구활동을 펼치는 하나님의 교회 신도들.

    예기치 못한 재난으로 절망에 빠진 이들에게 가장 큰 힘은 따뜻한 관심과 사랑의 손길이다. 하나님의 교회 사람들은 재난구호에도 솔선수범한다. 지난해 11월 경북 포항에서 규모 5.4 강진이 발생했을 때 포항시청에 성금 1억 원을 기탁하고 60여 일간 무료급식 자원봉사를 펼쳤다. 포항권 신도들을 중심으로 인근 지역에서 연인원 1400여 명이 따뜻한 밥과 국, 반찬을 정성껏 준비해 1만2500여 명에게 제공했다. 이 일로 하나님의 교회는 국가적 재난 극복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월 행정안전부 장관으로부터 단체표창을 받았다. 

    2014년 세월호 침몰 사고 때도 무료급식봉사에 힘을 보태며 성심껏 피해 가족과 현장 관계자들을 챙겼다. 이들이 1, 2차에 걸쳐 44일간 제공한 식사량은 1만5000여 명분에 달한다. 2003년 대구지하철 참사 때는 24시간 상시 체제로 55일간 매일같이 1500~3000그릇의 국밥을 끓였다. 2007년 태안 기름유출 사고와 1995년 삼풍백화점 붕괴 사고 때도, 태풍 루사·매미·메기·나리·곤파스·볼라벤·산바 등의 자연재해가 닥쳤을 때도 전국 각지의 신자들이 앞다퉈 피해 복구 현장으로 달려가 구슬땀을 흘렸다. 

    세계적으로 대규모 재난이 발생한 경우에도 마찬가지였다. 지난해 허리케인 하비와 어마가 미국을 강타하자 9일간 연인원 420명이 재해 복구에 참여했다. 당시 텍사스주 휴스턴 인근에 사는 브루스 제닝 씨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오렌지색 조끼를 입은 20~30명의 젊은이(하나님의 교회 청년들)가 파손된 주택을 상당 부분 복구하도록 도와줬다’고 감동받은 사연을 소개했다. 당시 해당 게시물에는 ‘천사가 정말 우리 주위에 있구나’ ‘놀랍고 아름다운 이야기’ 등의 댓글이 줄을 이었다. 

    엘니뇨현상으로 최악의 홍수 피해가 발생해 811개 도시에 비상사태가 선포됐던 페루에서는 연인원 2000명에 달하는 현지 신자가 휴가를 내고 여비를 직접 마련해 피우라, 트루히요, 우아르메이 등 여러 도시에서 복구 및 구호활동을 전개했다. 또한 수재민 돕기 헌혈운동과 자선 연주회 개최, 해변 정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지역 관공서와 망연자실해 있던 주민들도 이들의 봉사에 용기를 얻어 복구에 적극 나설 수 있었다. 

    2015년 네팔 지진 때 하나님의 교회는 이재민에게 천막, 매트, 물, 쌀, 렌틸콩, 소금 등 1억 원 상당의 긴급 구호품을 기증했다. 여진의 위험 속에서도 연인원 1만5000여 명의 현지 신자가 약 100일간 710곳 이상에서 복구 및 구호활동에 힘을 쏟았다. 세르퉁, 티플링 등 교통이 두절된 히말라야 산맥 오지마을 1000여 가구에는 헬기로 14회 식량을 지원하기도 했다. 또한 ‘어머니의 학교(Mother’s School)’ 프로젝트를 통해 지진으로 무너진 학교 2곳의 건물을 재건했다. 

    앞서 2010년 아이티에 대지진이 발생했을 때도 하나님의 교회는 한국에서 메시아오케스트라 자선 연주회를 열고 유엔 중앙긴급구호기금(CERF)에 성금을 기탁했다. 당시 아미르 도살 유엔 파트너십사무국(UNOP) 사무국장은 “당신들은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 빈곤과 기근, 재앙으로 고통받는 전 세계 많은 사람을 위해 앞으로 하나님의 교회와 유엔이 함께 협력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국을 알리는 해외 성도들

    광주유니버시아드대회에서 2500여 명의 하나님의 교회 오라서포터즈가 ‘WE♥U’ 카드섹션을 펼치며 육상경기 선수들을 응원하고 있다.(왼쪽) 2010년 지진 피해국 아이티를 돕기 위해 하나님의 교회 총회장 김주철 목사가 유엔 중앙긴급구호기금에 10만 달러 성금을 전달했고, 유엔 측은 별도의 면담을 요청해 파트너십 체결을 제안했다.

    광주유니버시아드대회에서 2500여 명의 하나님의 교회 오라서포터즈가 ‘WE♥U’ 카드섹션을 펼치며 육상경기 선수들을 응원하고 있다.(왼쪽) 2010년 지진 피해국 아이티를 돕기 위해 하나님의 교회 총회장 김주철 목사가 유엔 중앙긴급구호기금에 10만 달러 성금을 전달했고, 유엔 측은 별도의 면담을 요청해 파트너십 체결을 제안했다.

    북미, 유럽 대륙에서 온 제57차 해외성도방문단이 엘로힘연수원의 화사한 벚꽃 아래에서 환하게 웃고 있다.

    북미, 유럽 대륙에서 온 제57차 해외성도방문단이 엘로힘연수원의 화사한 벚꽃 아래에서 환하게 웃고 있다.

    하나님의 교회는 올해 ‘평화의 벽·통합의 문’ 건립 기금을 지원하며 평창동계올림픽을 응원했다. 강릉지역 교회는 주차장과 화장실 등을 올림픽 및 패럴림픽대회 조직위원회에서 무상 사용하도록 제공했다.

    하나님의 교회는 그동안 국제 및 국내 스포츠 행사가 열릴 때 경기 응원은 물론, 다양한 지원활동을 펼쳐 국제사회에 한국을 알리고 소통 및 화합에 기여했다는 평을 듣고 있다. 2016년 부산에서 열린 기장여자야구월드컵 때는 연인원 9000명이 참여해 각국 선수단의 경기를 응원하고, 입국 환영과 출국 환송 행사를 펼쳤다. 세계 대학생들의 스포츠 축제였던 2015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때는 연인원 1만여 명이 63개국 선수단을 응원했으며, 2003 대구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때도 연인원 약 9만 명이 176개국 선수단에 활력을 주었다. 2003년에는 한국 문화 체험, 만찬, 환송까지 총체적으로 지원해 당시 박상하 집행위원장으로부터 “하나님의 교회 서포터스의 역할이 가장 두드러졌고, 서포터스 역사의 새로운 장을 만들었다”는 호평을 받았다. 2002 부산아시아경기대회, 아시아태평양장애인경기대회, 2005 인천아시아육상경기선수권대회, 2007 안성세계정구선수권대회 등 다수의 국제대회 성공 개최를 견인했다. 

    세계 각국 신도들이 한국을 찾는 ‘해외성도방문단 프로그램’도 한국과 세계를 잇는 민간외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2000년부터 본격화돼 연간 1500명의 해외 신자가 하나님의 교회를 통해 한국을 다녀갔다. 이들은 청와대, 국회의사당, 청계천, 한강, 독립기념관 등 국내 명소를 방문하고 전통예절·한복·가야금·태권도·전통놀이 등 문화 체험도 즐긴다.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여파로 외국인 관광객 수가 급감한 2015년에도 해외 신도들의 방문은 국가적 이미지 쇄신에도 좋은 영향을 미쳤다.

    세계 각국에서 사회공헌활동 공로 인정

    헌당식을 기다리고 있는 의정부낙양 하나님의 교회(왼쪽). 서울 마포구 상암지구에 설립된 서울상암 하나님의 교회.

    헌당식을 기다리고 있는 의정부낙양 하나님의 교회(왼쪽). 서울 마포구 상암지구에 설립된 서울상암 하나님의 교회.

    수록 타인에 대한 무관심과 소통 부재가 사회 범죄로까지 파급되는 요즘, 하나님의 교회 활동은 가족 같은 정을 느끼게 해준다. 특히 어르신 및 주민들을 위한 경로위안잔치 및 이웃초청잔치 개최, 농어촌 일손돕기, 복지시설 및 관공서 위문, 소외이웃 지원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이뤄진다. 

    그중에서도 아동, 청소년, 청년 등 미래 주역의 인성 함양에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대학생, 직장인, 군인 등을 대상으로 각종 교육 프로그램과 세미나·행사 마련, 책자 발행 및 보급 등을 통해 사회생활에 필요한 인성, 윤리, 리더십, 외국어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진행한다. 

    어머니의 사랑과 희생을 되돌아보는 ‘우리 어머니 글과 사진전’은 2013년부터 4년여 동안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과 6대 광역시를 비롯해 60여 중소도시에서 열렸다. 학생, 직장인, 주부, 외국인 등 연령과 직업, 언어, 국적을 초월해 총 68만7000여 명의 관람객이 다녀갔다. 각계각층 관객들은 너나없이 “어머니의 사랑과 가족의 소중함을 깨닫는 시간이었다”고 입을 모은다. 미국 뉴욕 브루클린 전시 때는 지역 관공서에서 해당 전시의 취지를 칭찬하며 교회에 표창장을 수여하기도 했다. 

    이 같은 사회공헌 활동은 세계 각국에서 그 공로를 인정받고 있다. 대한민국 훈장 및 포장, 대통령 단체표창을 비롯해 국무총리, 환경부장관, 보건복지부장관, 행정안전부장관, 해양수산부장관, 문화관광부장관 등 장관상과 전국 광역시장 및 도지사 표창이 쏟아졌다. 영국 여왕자원봉사상, 미국 대통령자원봉사상(단체 최고상 금상 5회) 수상 등 각국 정부 및 기관으로부터 2400회가 넘는 상을 받았다. 

    2016년 열린 제71차 유엔 총회 ‘중앙긴급구호기금(CERF) 고위급회담’에서는 교회 최초로 하나님의 교회가 초청받아 화제를 모았다. 하나님의 교회의 자선·봉사활동을 유엔 측이 높게 평가한 것이다. 총회장 김주철 목사는 회담 중 연설을 통해 “하나님의 교회의 모든 인도주의적 활동은 ‘어머니의 마음’에서 나온 것”이라며 지속적인 협력과 지원을 기약했다. 

    각국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지자체)도 이 교회 활동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네팔 교육부는 하나님의 교회와 ‘어머니의 학교’ 프로젝트를 통해 지진피해 학교 재건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브라질 산투안드레, 인도 라이푸르, 남아프리카공화국 츠와네 등 각국 지자체 및 관공서, 대학들은 하나님의 교회와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UN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SDGs) 이행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협력 관계를 이어가고 있다.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직접 서명한 상장과 크리스털 상패.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직접 서명한 상장과 크리스털 상패.

    지난해 8월에는 칠레 산티아고 라시스테르나구청 별관에서 하나님의 교회가 주최한 ‘우리 어머니 글과 사진전’에 움베르토 라고스 슈페네거 칠레 정부 종무국장이 참석했다. 페루에서는 낸시 랜지 쿠친스키 대통령 영부인이 엘니뇨 홍수 피해민 돕기 헌혈행사, 소방관을 위한 오케스트라 연주회 등에 참석해 교회와 신도들을 격려했다. 

    이처럼 진정성 있는 사랑과 봉사가 알려지면서 기존 교단에서도 “종교인으로서 좋은 본이 된다”며 “하나님의 교회를 배워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특히 개신교회의 세습, 내부 갈등 등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요즘, 성경에 기반을 둔 순수 신앙과 실천적 사랑을 보고 하나님의 교회에 입교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갈수록 신도 수가 증가함에 따라 국내외 하나님의 교회 새 성전 건립도 빠르게 진행 중이다. 2월에는 노무현 전 대통령 생가가 있는 경남 김해시 진영읍의 김해진영 하나님의 교회, 경주현곡 하나님의 교회 헌당식이 거행돼 1100여 명이 참석했다. 지난해에도 1월 말부터 부산 연제구와 사하구, 경남 김해, 경북 경주와 김천, 경기 파주·연천·포천, 인천, 충남 공주와 천안, 충북 청주, 경기 평택과 성남 등 15개 지역에서 헌당식이 줄을 이었다. 

    하나님의 교회 헌당식은 앞으로도 계속될 예정이다. 강원 원주와 태백, 철원, 서울 마포구(상암동)와 도봉구(방학동), 인천 계양구와 남구(법원 인근), 경기 의정부와 오산, 전주 완산구와 덕진구(호성동), 충남 서산(대산읍) 등 국내외 곳곳에서 지역 교회가 설립돼 헌당식을 기다리고 있다.

    하나님의 교회 ‘2018 전국 대학생 개강예배’
    대학생들의 건전하고 진취적 활동 응원

    새예루살렘 판교성전에서 개최된 ‘2018 전국 대학생 개강예배’.

    새예루살렘 판교성전에서 개최된 ‘2018 전국 대학생 개강예배’.

    3월 4일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가 경기 분당 새예루살렘 판교성전에서 ‘2018 전국 대학생 개강배’를 개최했다. 전국 대학 신입생, 재학생 등 4500여 명이 모여 뜨거운 열기로 가득했다. 

    총회장 김주철 목사는 대학생들에게 “지성의 상아탑인 대학에서 학업에 충실하며 경건하고 예의 바른생활과 행동으로 타의 모범이 되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김 목사는 ‘책임감이 있는 자는 주인이요, 책임감이 없는 자는 객(客)’이라는 도산 안창호 선생의 글귀를 인용하며 “미래 주역으로서 사회에 기여하는 좋은 인재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참석한 주정현(부천대 1학년) 씨는 “자유로운 대학 생활 속에서도 어긋나는 삶을 살지 않도록 성경의 교훈이 이정표가 돼준다. 바른 언행과 봉사로 캠퍼스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겠다”고 각오를 내비쳤다. 

    예배 후에는 열정적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는 대학생들의 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대표적인 것이 하나님의 교회 대학생봉사단 아세즈(ASEZ)의 활동이다. 아세즈는 ‘SAVE 운동’을 통해 사회복지, 의식증진, 긴급구호, 환경보호활동을 전개한다. 세계 각국 대학생 및 각계각층과 협력하며 기후변화, 분쟁, 빈곤, 질병 등 각종 문제 해결은 물론 인류의 생명과 행복, 평화와 화합을 위해 노력한다. 

    아세즈 소속 국내 대학생들은 방학 동안 세계 곳곳을 찾아 다채로운 사회공헌활동도 하고 있다. 지난해 여름방학 때는 브라질, 몽골, 필리핀 등 23개국 33개 도시를 찾았고, 겨울방학 때는 34개 지역에서 현지 아세즈 회원 및 일반 대학생들과 함께 문화 교류와 환경정화, 환경 세미나 등의 활동을 펼쳤다. 

    지난해 12월 아세즈는 ‘유엔 SDGs 이행을 위한 국제포럼’을 개최하여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대한 관심과 실천의지를 증진시켰다. 한국을 시작으로 인도, 필리핀, 아르헨티나, 미국, 네팔 등 9개국에서 연이어 열려 전 세계 대학생들의 참여 의식을 고취했다. 한국에서 열린 포럼에 참여한 임마누엘 페스트라이쉬(한국 이름 이만열) 경희대 국제대학원 부교수는 “대학생들이 진중한 이슈에 대해 먼저 헌신하며 선구자가 되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라고 말했다. 

    하나님의 교회 대학생들의 이타적 활동은 국내외 대학과 관공서 등으로부터 큰 호평을 받고 있다. 미국 뉴저지주 저지시티와 필리핀 라스피냐스시에서 표창장과 감사장을 받았고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로버트 후버 독일 막스플랑크생화학연구소 명예교수(노벨화학상 수상자), 프랭크 라이스베르만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사무총장을 비롯해 각국 대사, 국회의원, 시장, 대학 총장 및 교수 등이 하나님의 교회 대학생들의 진취적인 행보를 지지 및 격려하는 서명을 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