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쁜 사랑 3부작 세트' 외
※만보에는 책 속에 ‘만 가지 보물(萬寶)’이 있다는 뜻과 ‘한가롭게 슬슬 걷는 것(漫步)’처럼 책을 읽는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2019년 07월 08일 -

서핑음악의 대명사 비치 보이스의 비밀
강원 양양에 다녀왔다. 송이와 오색온천, 낙산사 등으로 잘 알려진 이곳은 언젠가부터 한국 서핑을 대표하는 바다가 됐다. 2000년대 초반 제주 중문과 부산 해운대에서 알음알음 시작된 한국 서핑문화는 서핑을 즐기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
대중음악평론가 2019년 07월 08일 -

관객과 외치는 가슴 뭉클한 자유의 함성
언제부턴가 TV 예능프로그램에 ‘스왜그(Swag)’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한다. 이 단어의 어원은 영국의 세계적인 대문호 윌리엄 셰익스피어(1564~1616)로 올라간다. 거장이 연극 ‘한여름밤의 꿈’에서 ‘건들거리며 만끽하다’는 의…
공연칼럼니스트·공연예술학 박사 2019년 07월 08일 -

‘한옥이 계속 진화했다면…’이란 상상력이 빚어낸 환상의 집
SF 장르 중에 대체역사물이란 게 있다. 역사적 가정법을 현실에 적용했을 때 현재나 미래를 그리는 작품이다. 이런 대체역사의 상상력이 적용된 건축이 등장했다. 경북 상주에 있는 약 82㎡(25평)짜리 주택 ‘세 그루 집’이다. 김재…
권재현 기자 2019년 07월 08일 -

그렇게 그 남자, 아버지를 알게 되다
아버지가 죽고, 장례식을 치르고, 화장을 한다. 한 사람의 거대한 우주가 사라지는 순간이다. 그를 둘러싼 복잡하고 다채로웠던 기억은 흩어져 사라질 것이다. 어쩌면 시간의 주름 안에 숨어 있다 가끔씩 어느 순간 떠오를지도 모르겠다. …
영화평론가·성결대 교수 2019년 07월 08일 -

달에 간 암스트롱 a를 제대로 발음 못 한 사연
“이는 한 인간의 작은 발걸음에 불과하지만 인류 전체에 있어서는 위대한 도약입니다(That’s one small step for (a) man, one giant leap for mankind).” 협정세계시(UTC)로 1969년 …
권재현 기자 2019년 07월 08일 -

세심한 현장 관리가 비용 아끼는 비결
아무리 사전에 인테리어 공사 준비를 잘했더라도 현장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현장에서 직접 작업자들을 관리하다 보면 수많은 변수가 생길 수 있고, 예상치 못한 일들도 터지곤 하므로 작업에 대한 정…
INC그룹 대표 2019년 07월 08일 -

절대 먹이지 마세요! 우리 집 야옹이 ‘금기템’ 리스트
고양이와 함께 살다 보면 사람이 먹던 음식을 주거나 고양이가 주변에 놓인 것을 먹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자칫하면 생명까지 잃을 수 있으므로 주의는 필수! 집사라면 꼭 기억해야 할, 고양이와 멀어질수록 좋은 리스트를 모아봤다.
수의사·백산동물병원장 2019년 07월 08일 -

이강인, 백승호에 특명, “출전 기회 잡아라”
7월, 유럽축구가 슬슬 기지개를 켠다. 5월 중하순 휴식기에 접어든 이들은 이달부터 팀별 일정에 돌입한다. 한국 국적의 유럽파도 하나둘 출국하는 추세다. 앞으로 몇 주간 단내 나는 체력 훈련과 연습 경기로 새로운 시즌을 준비할 전망…
홍의택 축구칼럼니스트 2019년 07월 08일 -

70만 원으로 부산에서 출발해 남북미 일주하기
‘여행은 출장이 아닙니다. 꼭 그날 그곳에 가야 한다는 강박을 버리세요. 피 같은 내 돈 내고 가는데, 굳이 비싸게 주고 가지 마세요. 여행자는 탐색해야 합니다. 탐색하면 말도 안 되게 싼 가격의 항공권을 만날 수 있습니다. 탐색하…
김도균 2019년 07월 08일 -

도시락으로 점심 한 끼
학교급식 조리종사원과 돌봄전담사 등이 소속된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7월 3일 임금 인상과 처우 개선 등을 요구하는 총파업에 돌입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도시락을 싸가거나, 빵과 에너지바 등 대체급식으로 한 끼를 때웠다.
2019년 07월 05일 -

판문점 이벤트로 엿보는 세 정상의 속마음
6월 30일 판문점에서 역사적인 북·미 정상회담이 열렸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담 참석 후 한국을 방문하는 김에 잠깐이라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고 싶다고 트위터에 글을 올리자, …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학박사 2019년 07월 05일 -

함양 솔송주 마시며 더위 식혀본다
어느덧 7월, 무더운 여름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선풍기 한 대 없던 시절 선비들은 어떻게 더위를 견뎠을까. 다산 정약용의 ‘소서팔사(消暑八事)’는 더위를 물리치는 8가지 방법에 관한 글이다. 다산은 소나무 그늘 아래서 활쏘기, 느…
주류문화 칼럼니스트 blog.naver.com/vegan_life 2019년 07월 05일 -

재생에너지로 안보와 경제 두 토끼 잡는 베트남
6월 22일 쯔엉호아빈 베트남 수석부총리가 베트남 남부 롱안성 득호아 지구에 있는 BCG-CME 롱안 1 태양광발전소를 전격 방문했다. 빈 수석부총리는 “롱안성 태양광발전소 건설은 지역 경제발전을 촉진하는 것은 물론, 국가 에너지안…
구자홍 기자 2019년 07월 01일 -

케이팝이란 무엇인가
‘케이팝(K-pop)’의 사전적 정의는 무엇일까. 쉽게 생각하면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한국 아이돌그룹’이라고 규정할 수 있을 것이다. 좀 더 깊게 들여다보면 이 문장만으로는 부족하다. ‘한국 아이돌그룹’이라는 표현부터 그렇다. 한국…
대중음악평론가 2019년 07월 01일 -

여름엔 상큼한 뉴질랜드 ‘소비뇽 블랑’
여름에 마시기 좋은 상큼한 와인을 찾는다면 단연 뉴질랜드 와인이다. 청정자연을 가진 뉴질랜드는 포도 재배와 와인 생산에도 친환경을 표방하고 있다. 건강한 자연이 만든 신선한 뉴질랜드 와인으로 한여름 무더위를 시원하게 날려보는 것은 …
와인칼럼니스트 2019년 07월 01일 -

토마토로 고추장을 만든다고?
과일을 즐겨 먹는 편은 아니지만, 유난히 손이 가지 않는 것이 토마토다. 토마토를 눈여겨보지 않았던 이유는 맹맹하고 싱거워서다. 특히 완숙 토마토는 탐스러운 붉은색, 크고 불룩한 모양새와 어울리지 않게 ‘물맛’이 많이 난다. 달고 …
푸드칼럼니스트 2019년 07월 01일 -

“홀로 있을 수 없다는 이 크나큰 불행!”
문학평론가 유종호 전 연세대 석좌교수의 나이는 올해 여든넷이다. 그런 그가 두 권의 책을 동시에 펴냈다. 그가 특히 애착을 갖는 시와 시인에 대한 글을 모은 ‘작은 것이 아름답다’(민음사)와 팔십 평생 살아온 시대에 대한 성찰적 에…
권재현 기자 2019년 07월 01일 -

파리는 벌써 40도
지난해 여름은 유독 더웠다. 8월 초 전국 수은주가 40도까지 올라가 역대 최고 폭염을 기록했다. 올해는 얼마나 더울까. 유럽 주요 국가들은 때 이른 무더위로 벌써부터 달아오르고 있다. 프랑스를 비롯해 스페인, 영국은 올여름 최고기…
2019년 06월 28일 -

파리는 벌써 40도
지난해 여름은 유독 더웠다. 8월 초 전국 수은주가 40도까지 올라가 역대 최고 폭염을 기록했다. 올해는 얼마나 더울까. 유럽 주요 국가들은 때 이른 무더위로 벌써부터 달아오르고 있다. 프랑스를 비롯해 스페인, 영국은 올여름 최고기…
2019년 06월 2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