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 추석 연휴다. 고향에 다녀왔는데도, 명절 행사를 끝마쳤는데도 여전히 시간과 체력이 남았다면 문을 박차고 집 밖으로 나가보자. 감각을 깨우고 기존 생각을 뒤흔들 재밌는 구경거리가 여기저기에 있을 테니까.
서울 성동구 복합문화공간 그라운드시소 성수에서 ‘스티키몬스터랩’의 국내 최대 규모 전시가 열린다. 스티키몬스터랩은 최림, 부창조, 강인애가 중심이 돼 활동하는 아티스트 그룹으로, 몬스터 도시 ‘M-City’에 사는 여러 몬스터의 일상을 포착한 작품들을 선보인다. 도심 속 현대인과 닮은 몬스터들의 모습에서 웃음과 위로를 얻을 수 있다. 내년 1월 7일까지(매달 첫 번째 월요일 휴무). 성인 1만5000원.
강원 원주시 오크밸리에 위치한 뮤지엄 산에서는 세계적인 건축가 안도 다다오의 국내 개인전이 열리고 있다. 기초 스케치부터 유명 건축물의 설계도와 모형도, 결국 현실화하지 못한 건축물 구상도까지 모두 만나볼 수 있다. 드넓은 뮤지엄 산 전체를 여유롭게 거닐며 안도 다다오의 생애와 인간적 면모를 구석구석 알아가는 재미가 있다. 10월 29일까지(매주 월요일 휴무). 성인 2만2000원.
서울 성동구에서 진행 중인 ‘원유로 프로젝트’는 민간 주도의 도시 상생 프로젝트다. 찾는 이 없던 코끼리 빌라를 3년 동안 1유로(약 1420원)에 빌려 작고 강한 브랜드들을 입점시켰다. 추석을 맞아 이곳에서 추석 마켓을 열고 브랜드마다 매일 일정 상품을 선착순 할인 판매한다. 9월 23~24일 양일간은 ‘송정가을 대잔치’를 열고 토크 콘서트, 7일장, 와인·김치전 파티, 키즈카페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추석 마켓은 10월 3일까지(오전 11시~오후 8시, 휴무 없음).
스티키몬스터랩: 스틸 라이프
스티키몬스터랩: 스틸 라이프. [그라운드시소 성수 제공]
Geeky Land: 이상한 나라의 괴짜들
서울 강남구 K현대미술관에서 틀에 박히지 않은, 나다움을 찾을 수 있는 전시가 열리고 있다. 주목받는 국내 작가 80여 명이 참여했으며 회화, 일러스트, 그라피티, 설치미술 등 작품 1050여 점을 한자리에서 즐길 수 있다. 전시장 내 이색 포토존도 마련돼 있다. 10월 8일까지(매주 월요일 휴무). 성인 2만 원.동물 없는 동물원
서울 종로구 복합문화공간 코트(KOTE)에서는 작가 17명이 무한한 상상력으로 창조해낸 동물 표현 작품들을 관람할 수 있다. 동물원에 갇힌 동물들을 상상 속 ‘창조의 숲’으로 이끌어내 회화, 조각, 설치미술, 미디어아트 등으로 재해석한 것이 특징이다. 10월 8일까지(휴무 없음). 성인 1만5000원.안도 다다오-청춘
안도 다다오-청춘. [뮤지엄 산 제공]
원유로 프로젝트: 추석 마켓
원유로 프로젝트. [원유로 프로젝트 제공]